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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언니네이발관’ 출신 게임社 부사장, 지금은 EDM 뮤지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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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1, 2019, 06:07:00

‘미르의 전설’ 만든 류기덕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 전 부사장
PC통신 ‘메탈동’에서 ‘허풍’ 때문에 만들어진 ‘언니네이발관’
EDM 뮤지션 데뷔 후 2018년에 일본 오리콘 차트 18위 올라

 

“신입사원 때 하셨던 밴드가 어디라고요?”
“언니네 이발관’입니다.”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인기 게임 ‘미르의 전설’을 만든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의 부사장이었던 류기덕 작가와 나눈 문답이다. 언니네 이발관은 크라잉넛, 델리스파이스와 함께 한국 인디 밴드의 모태로 꼽힌다. 특히 그가 참여한 1집은 2007년 ‘한국 대중 음악 100대 명반’에서 34위에 오르기도 했다.

 

류 작가는 2017년 위메이드 게임의 부사장직을 내려 놓고 ‘JADE KEY’라는 이름으로 EDM(Electronic Dance Music; 전자 댄스 음악) 프로듀서 활동을 시작했다. 작년엔 아이돌 그룹 ‘빅스’의 유닛 ‘빅스LR’의 ‘독’을 작곡해 일본 오리콘 차트 18위에 올랐고, 올해 ‘하드댄스’라는 장르의 앨범을 냈다.

 

지금에서야 화려한 이력이지만, 1990년대 인디음악·게임과 현재 하드댄스 음악의 공통점은 대중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고 기성세대가 많은 편견을 갖고 있는 분야라는 것. ‘콘텐츠 제작’과 ‘개척’으로 이력을 써온 류 작가를 만나 그의 이야기를 들었다.

 

◇ 허풍(?)으로 시작한 ‘언니네이발관’

 

- 음악이 아닌 디자인을 전공하셨다고 들었습니다.

 

“6~7살 때쯤 TV로 마징가Z를 즐겨 봤는데, 어느 날 집에서 벽지의 문양을 가만히 보고 있으니까 로봇 얼굴같은 게 보이더라고요. 그걸 따라서 사인펜으로 벽에 로봇을 그려봤습니다. 다행히 부모님께서는 혼내시기 보다는 잘 그렸다면서 넘어가주셨고요. 이런 어린 시절 추억들이 지금의 저를 만들었다고 생각해요. 중학교 때 건담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만화가가 되고 싶다고 생각했고, 대학에서 공예디자인을 전공하면서 컴퓨터 그래픽 학원을 다녔어요.”

 

- ‘언니네이발관’에는 어떻게 들어가셨나요?

 

“중학교 때 마이클 잭슨·본조비 같은 미국의 팝이 유행했습니다. 자연스럽게 데프 레파드같은 팝메탈을 듣다가 조금 더 비트가 센 메탈 음악을 들었죠. 당시에 성격이 내성적인 편이었는데, 강한 락 음악을 들으면서 스트레스를 풀었던 것 같아요. 그러다 PC통신인 하이텔에 메탈음악 동호회인 ‘메탈동’에 들어가 시삽을 맡고, 거기서 언니네이발관의 보컬인 이석원 씨를 처음 만났습니다.”

 

- 이석원 씨의 제안으로 밴드를 시작하신 건가요?

 

“이석원 씨는 메탈동에서 글을 쓸 때 자신을 ‘밴드 언니네이발관의 이석원’이라고 소개했어요. 사실 당시에 그런 밴드는 없었어요. 이석원 씨가 거짓말을 한 거죠. 그런데 ‘전영혁의 음악세계’라는 음악 라디오 방송에 게스트로 나가서도 언니네이발관이라는 밴드를 한다고 말씀하셨어요. 너무 커진 거짓말을 수습해야 했던 거죠. 그래서 베이스도 잘 칠 줄 몰랐던 저와 드러머 유철상 씨 등을 불러 진짜로 언니네이발관이라는 밴드를 만들었습니다.”

 

 

◇ 온라인 게임은 ‘바람의나라’ 뿐이던 시절, 그래픽 뛰어난 게임 만들기로

 

- 허풍으로 시작한 셈인데, 어떻게 유명 인디 밴드가 된 건가요?

 

“같이 활동했던 델리스파이스에 비하면 사실 저희 음악의 완성도나 실력은 많이 부족했죠. 대신 ‘사실성’이 높았어요. 인터뷰에서 저희는 연주도 못 하고 음악도 못 배웠다고 솔직하게 말했거든요. 그리고 다른 밴드를 카피하기 보다는 저희의 음악을 만들기로 했는데, 몇몇 분들이 그 점을 오히려 좋게 봐주신 것 같습니다. 멤버들이 다들 음악 트렌드에 민감한 편이기도 했고요. 당시 저는 게임 회사에 근무 중이었는데 합주가 있는 날엔 베이스를 들고 출근하면서 3년 정도 활동을 했죠.”

 

- 게임 업계에 발을 들이신 계기가 궁금합니다.

 

“처음엔 만화가가 되는 대신 그래픽을 배워 애니메이션 회사에서 근무했어요. 그러다 친구의 소개로 게임 회사에서 그래픽 업무를 맡았고, 위메이드의 전신인 액토즈소프트로 이직했습니다. 당시 우리나라에 온라인 게임은 ‘바람의 나라’가 전부였어요. 게임 업계에 대한 인식이 안 좋았던 때였지만, 최고의 그래픽을 가진 온라인 게임을 만들어보겠다는 생각으로 일했습니다. 시간이 지나 ‘미르의 전설’이 인기를 끌고 위메이드 부사장까지 올라갈 수 있었습니다.”

 

- 유명 게임회사 부사장직을 내려놓을 정도로 EDM에 빠지신 계기는 뭘까요?

 

“어릴 땐 락 음악을 좋아하던 친구들은 댄스 음악을 좋아하면 안 된다는 생각이 있었어요. 하지만 저는 마이클잭슨을 듣고 자라선지 댄스음악을 좋아했습니다. 특히 케미컬 브라더스와 프로디지처럼 락 요소를 갖춘 뮤지션들을 좋아했고요. 어느 날 다프트 펑크의 음악을 시작으로 EDM 음악을 찾아듣다가 우연히 스크릴렉스의 앨범을 들었는데, 이건 완전히 메탈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락이 진화하면서 이디엠의 한 갈래로 이어졌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 반백(半百)을 바라보는 때 만난 새로운 천직, EDM 프로듀서

 

- 그 때부터 EDM 음악을 시작하신 건가요?

 

“네, 개러지밴드라는 아이패드 작곡 앱으로 음악을 만들어봤는데 재미를 붙여서 독학을 하다가 레코드 팩토리라는 학원까지 다녔습니다. 밴드와 달리 멤버들과 의견 충돌 없이 온전히 제가 원하는 음악을 만들 수 있는 것도 매력적이었어요. 어렸을 때 연주자가 아닌 프로듀서로 일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흔 살이 넘어서 찾은 새 천직을 놓치고 싶지 않아 제 열정을 모두 쏟아붓기로 했죠.”

 

- 위메이드 창업 멤버이자 부사장이셨는데, 그만둘 때 주위 반응은 어땠나요?

 

“ 음악 때문에 그만둔다는 이야기를 안 했는데도 회사에선 다들 놀라는 분위기였습니다. 제 음악이 나왔을 땐 모두 축하해줬지만, 퇴사할 때만 해도 단순히 쉬고 싶다면서 그만둔 거라 갑작스럽다고 생각하신 분들도 많았던 것 같아요. 사실 게임 업계에서 만족스러울 만큼 일해봤다고 생각해 아쉬움은 없어요. 유튜브에 음악을 올릴 때 같이 넣을 영상을 만들어봐야겠다는 생각도 했는데, 평생 해온 일인데도 요즘엔 영상 작업을 하고 싶지 않더라고요. 그만큼 관심이 떨어진 게 아닐까 싶습니다.”

 

- 그러고 보니, JADE KEY 라는 이름의 뜻을 아직 모르고 있습니다.

 

“신스팝 듀오 ‘View’에서 같이 작업했던 친구와 지은 이름이에요. 제 영어 이름인 ‘조셉’ 의 ‘J’와 한글 이름 ‘기덕’의 ‘기’를 살려 이름을 짓고 싶었어요. 그래서 옥을 뜻하는 ‘Jade’와 발음했을 때 강한 느낌을 주는 ‘Key’를 조합해 JADE KEY로 예명을 지었습니다.”

 

 

◇ “소비는 많지만 향유는 적은 EDM”

 

- 음악적으로 추구하는 방향성은 뭘까요?

 

“처음엔 무조건 대중적으로 공감받는 음악을 만들고 싶었어요. 언니네 이발관 시절 음악은 다소 파격적이었고 대중들이 따라오기 힘든 면도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요즘엔 락 음악의 요소를 담거나, 들었을 때 게임처럼 머릿속에 이미지가 그려지는 판타지 느낌의 음악도 만들어보고 싶어요. 최근 앨범이 하드한 편이었는데, 와국 반응은 좋았지만 주위에선 대중적인 방향으로 가자는 이야기가 나오더라고요.”

 

- EDM 뮤지션의 일상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하루에 스케치 수준으로라도 한 곡 이상 만들려고 해요. 그 마음으로 작업실로 출근하는데, 어느 날엔 하루만에 세 곡씩 만들 때도 있고 반대로 한 곡도 완성하지 못 할 때도 있습니다. 주의를 많이 기울이는 마스터링이나 믹싱을 끝내고 나면 몇 일 동안은 일을 제대로 못합니다. 만들어 놓은 음악만 반복해서 듣다가, 에너지를 충전하고 다시 몰아서 작업하는 편입니다.”

 

- 활동하면서 겪는 어려움은 없으신가요?

 

“EDM씬에서 활동하면 K-POP 쪽에서 오퍼가 많이 들어오는데, 작업물을 보내면 ‘너무 EDM 같다’는 평을 종종 듣습니다. 그럴 때면 EDM은 지금 우리나라에서 유행하는 것 처럼 보이지만 한편으론 여전히 비주류로 남아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사실 EDM씬이라는 게 아직 우리나라에 확고히 자리잡지 못 했습니다. 국내 전문 레이블이 없어 해외 레이블에 데모를 보내야 하고, EDM 자체를 단순한 클럽 음악으로 보는 분들도 많습니다. 왕성하게 소비되지만 향유되는 경우는 드문 거죠.”

 

 

◇ ‘제이드 키’만의 음악 만들고, 레이블로 씬 키워갔으면

 

- 류 작가님도 해외 레이블로 음원을 보내시나요?

 

“네, 다음에 나올 예정인 앨범도 해외 레이블과 계약해 만들었습니다. 프로듀서가 직접 음원을 유통해야 하다보니 어려움도 많고요.”

 

- 최근 활동 중에 좋은 성과도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네, 지난 해 아이돌 그룹 빅스의 유닛인 빅스LR의 ‘Poison’이라는 트랙을 만들었는데 일본 오리콘 차트 18위에 올랐어요. 제 입장에선 이것만으로도 행운이라고 생각했는데, 빅스LR 측에서 저를 공연에 초청해준 덕분에 가수들이 제가 만든 음악에 맞춰 안무와 노래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때 정말 감격스러웠어요. 한편으로는 원래 제가 부르려고 만든 곡이었는데 제가 불렀더라면 큰일 날 뻔했다는 생각도 들었죠.”

 

- 인디음악·게임·EDM·K-POP은 트렌드를 쫓아가면서도 자신만의 스타일을 살려야 하는 분야입니다. 이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는 류 작가님만의 비결이 있으신가요?

 

“어릴 때부터 이사를 자주 다녀서 그런지, 새로운 것들을 빠르게 받아들이고 좋아하는 편이었습니다. 특별히 성공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일해 본 적은 없는데, 마음이 끌리는 것들에 집중했을 때 감사하게도 좋은 결과가 나온 것 같아요.”

 

- 앞으로 뭘 이루고 싶으신가요?

 

“EDM 음악을 이야기했을 때 사람들이 이름을 떠올리는 아티스트로 자리잡고 싶어요. 더 큰 목표는 레이블을 차리는 겁니다. 제이드 키만의 음악을 하고, 각 아티스트가 자신만의 음악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싶습니다. 나이는 많지만 경력은 짧아 아직 EDM씬과 음악에 대해 배워가는 단계여서 명확한 목표를 잡는 게 어렵지만, 하다보면 더 큰 발전의 계기가 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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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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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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