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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세계적 車 디자이너 추가 영입...“디자인 경쟁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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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0, 2019, 16:07:24

GM·BMW 출신 서주호 상무 영입..선행 디자인 혁신 주도

 

현대자동차는 세계적인 자동차 디자이너를 추가로 영입해 글로벌 디자인 경쟁력을 강화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를 통해 미래 디자인 트렌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미래 혁신기술 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자인 혁신을 주도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GM 및 BMW 등에서 디자인 경험을 두루 거친 서주호 디자이너를 이날 현대디자인이노베이션실 상무로 영입했다. 이달 16일부터 새롭게 합류하는 서 상무는 양산차의 선행 디자인은 물론 전기차 등 미래 모빌리티 기술 디자인 솔루션 등을 도맡게 된다.

 

서 상무는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성공한 한국인 디자이너 중 하나로 꼽히는 인물이다. 그는 미국 '프랫 인스티튜트'에서 산업디자인 학사 및 석사과정을 밟은 뒤 1999년 GM그룹에 입사해 경험을 쌓았다.

 

당시 서 상무가 외장 디자인을 맡은 GMC의 콘셉트카 '그래니트'는 2010년 개최된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올해의 디자인'에 선정되며 업계의 큰 주목을 받기도 했다. 또한 2006년 GM이 미국 NBC TV의 인기 토크쇼 진행자이자 자동차 마니아로 알려진 제이 레노를 위해 특별 제작한 고성능 슈퍼카 ‘에코제트’ 프로젝트에도 참여했다.

 

이후 2012년에는 BMW로 자리를 옮겨 X5, X6, 3/8시리즈 등의 선행 디자인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또 2015년에는 중국의 전기차 스타트업 NIO(니오)의 창립 멤버로 이직해 수석 외장 디자인 담당을 거쳐 최근까지 NIO 상하이 디자인 스튜디오 총괄을 맡아 근무했다.

 

NIO가 출시한 슈퍼 전기차 EP9과 SUV모델 ES8, ES6, 콘셉트카 EVE, ET 프리뷰 등은 모두 그의 손을 거쳐 완성됐다. 현대차는 디자이너로서 20년 가깝게 쌓아온 경험과 스타트업에서의 근무 경력이 기존 디자인 조직의 혁신과 역할 확대에 상당히 부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고성능 전기차의 선행 및 양산 디자인을 이끈 경력은 현대차 EV 라인업 디자인의 경쟁력을 제고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더불어 현재 현대디자인센터장인 이상엽 전무와는 GM그룹 근무 당시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손발을 맞춘 경험이 있어 시너지 효과도 클 전망이다.

 

서주호 상무는 “미국의 대중 브랜드부터 독일의 프리미엄 브랜드, 중국시장을 위한 새로운 전기차 브랜드까지 글로벌 디자인 업계에서 다양한 경험과 통찰력을 쌓았다”며 “현대차 디자인의 미래와 혁신에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에는 세계적인 디자이너들이 다수 포진해 있다. 벤틀리 출신의 루크 동커볼케 디자인담당 부사장을 비롯해 GM 및 벤틀리 출신 이상엽 현대디자인센터 전무, 폭스바겐 출신 사이먼 로스비 현대스타일링담당 상무 등이 현대차에서 근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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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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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2025.05.08 17:02:0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KT&G(사장 방경만)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85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7%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4911억원으로 15.4% 증가했습니다. 본업인 담배사업부문은 해외사업의 고성장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3% 증가한 9880억원, 영업이익은 22.4% 증가한 252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해외궐련사업은 주요 권역에서의 가격 인상과 판매량 확대로 인해 영업이익·매출·수량이 모두 증가하는 ‘트리플 성장’을 4개 분기 연속 달성했습니다. 그 결과 해외궐련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312.5% 급증하며 실적 성장을 견인했고 매출도 53.9% 증가한 4491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KT&G는 지난해 방경만 사장 취임 이후 현지 인프라 확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카자흐스탄 신공장을 준공했으며 인도네시아 신공장은 내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입니다. ‘릴 하이브리드’를 앞세운 NGP사업은 국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했으며 KGC인삼공사가 영위하는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사업부문 매출은 1.9% 증가했습니다. 부동산사업부문은 개발사업 실적 반영으로 매출은 1004억원, 영업이익은 104억원을 기록해 전사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습니다. KT&G 관계자는 "환율 급등과 내수 침체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수익 중심의 본업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궐련 사업에 집중한 결과 매출과 영업이익 동반 성장을 이뤄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 궐련 중심 사업에서 확장한 신제품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KT&G는 지난해부터 2027년까지 현금 배당과 자사주 매입 등 총 3조7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과 신규 매입한 자사주를 포함해 발행주식총수 20% 이상을 소각하는 밸류업 계획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약 1조1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을 실행해 총주주환원율 100%를 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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