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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리·자두 등 ‘미니과일’ 인기...“1인가구·맞벌이 증가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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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0, 2019, 09:07:30

롯데마트, 2016~2018년 과일 매출 분석 결과 발표
딸기·무화과·토마토·포도 등도 3년간 매출 지속 증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맞벌이 부부와 1인 가구가 늘면서 과일 소비 트렌드가 변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을 들이지 않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미니 과일들의 매출이 증가 추세다.

 

10일 롯데마트가 지난 3년간(2016~2018년) 과일 매출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크기가 작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미니 과일들의 인기가 높아졌다.

 

실제로, 체리의 경우 2017년에 26.0%, 2018년에 7.6% 매출이 증가했으며, 자두도 2017년 11.7%, 2018년 3.4% 가량 매출이 늘었다. 딸기, 무화과, 토마토, 포도 등도 3년간 매출이 지속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들어서도 이러한 동향은 지속되고 있어, 딸기의 경우 올해 1~6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9.6% 신장했으며, 토마토는 1~6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0.3% 신장했다.

 

이처럼 작은 과일이 인기를 끌고 있는 배경에는 사회 구조적 요인이 자리잡고 있다. 맞벌이 부부, 1인 가구 등이 증가하면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과일을 찾는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실제로, 통계청의 인구총조사에 따르면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0년도 15.5%에서 2017년 28.6%로 크게 증가했다. 또한, 2016년 통계청 지역별 고용조사에 따르면 전체 가구 중 45.5%인 533만 1000명이 맞벌이가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롯데마트는 이러한 과일 소비 동향을 고려해 오는 11일부터 17일까지 일주일간 다양한 미니 과일들을 저렴하게 판매한다. 우선, 당도가 높고 알이 굵어 체리 중 가장 맛있는 체리로 뽑히는 ‘워싱턴 체리(650g/1팩/미국산)’를 9900원에 판매한다.

 

김천·경산 등 유명 산지에서 재배된 ‘거봉(2kg/1박스/국산)’을 1만 3900원에, ‘냉동 미국산 블루베리(1kg/1봉/미국산)’를 5900원에 선보인다. 이밖에 제철을 맞아 연중 가장 맛있는 ‘자두’를 활용한 페스티벌을 준비해 ‘자두(1.2kg)’, ‘체리 자두(500g)’, ‘GAP 영주 자두(1kg)’를 각 4900원 균일가에 판매한다.

 

롯데마트 이성융 과일팀장은 “시대의 변화 흐름에 따라 유통 시장에서 고객들이 찾는 상품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다”며 “항상 변화하는 유통 트렌드를 지속 주시해 고객들의 기호에 맞는 맞춤형 상품들을 선보일 수 있도록 연구 중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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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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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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