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웅진그룹, 코웨이 다시 판다...“재무적 부담증가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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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7, 2019, 10:06:48

재인수 3개월 만에 다시 지분 25.08% 시장에 내놔..대주주 변경 따른 사업 전망 우려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웅진그룹이 웅진코웨이를 매각한다. 지난 3월 인수 완료 이후 3개월 만이다.

 

27일 웅진그룹은 코웨이 인수에 따른 재무적 부담 증가로 재매각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매각자문사는 한국투자증권이다. 웅진코웨이 매각 지분은 25.08%다. 웅진그룹은 웅진코웨이가 계열사로 편입돼 영업기반 확대 등 시너지를 노렸으나 그룹 재무부담이 발목을 잡았다.

 

웅진그룹 모회사 웅진씽크빅은 지난 3월 웅진코웨이 인수계약을 마쳤다. 그룹은 코웨이 홀딩스로부터 웅진코웨이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재부 부담이 증가한 상태였으나 직후 태양광사업을 하는 웅진에너지가 감사의견 거절을 받고 기업 회생절차를 신청하며 위기를 맞았다.

 

 

지주사 ㈜웅진 회사채 신용등급은 BBB+에서 BBB-로 하락했다. 웅진그룹은 “그룹 운영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판단해 선제적으로 웅진코웨이를 매각해 모든 부채를 정리하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웅진그룹은 웅진코웨이를 매각해 차입금 상환 자금을 마련할 계획이다.

 

웅진그룹은 지난 3월 MBK파트너스로부터 코웨이 지분 22.17%를 1조 6800억원에 인수하고 대주주로 올라섰다. 이후 추가 지분 약 2000억 원가량을 확보해 지분 25.08%를 얻었다.

 

가전제품 렌털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웅진코웨이는 국내 시장 확대와 더불어 해외 사업이 성장하면서 승승장구하고 있다. 올해 1분기 매출이 7093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회사가 올린 역대 1분기 매출 최대치다.

 

다만 재매각에 따라 최대 주주가 단기간에 변경되며 중장기 사업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웅진코웨이는 “이번 이슈로 인해 고객님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흔들림 없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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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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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2025.08.05 17:1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유럽 내 사업 전개 거점이 될 수 있는 전략적 플랫폼 및 이용자 기반 확보를 위해 스페인 최대 C2C 업체인 왈라팝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3억7700만유로(한화 약 6045억원)를 투입해 왈라팝 지분 약 70.5%을 추가 확보합니다. 왈라팝은 1900만명이 넘는 MAU를 보유한 스페인 최대의 C2C(소비자 간 거래) 업체로 일상 생활용품에서 전자기기, 자동차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개인 간 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친환경, 순환 경제에 높은 관심을 기반으로 C2C 서비스의 사용성도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왈라팝은 창업 이후,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스페인의 대표적인 C2C 서비스로 자리 잡았고 이후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남유럽 시장으로 사업 무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초기부터 왈라팝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2021년(1억1500만유로)과 2023년(7500만유로)에 걸쳐 약 29.5%의 지분을 확보하며 기술 적용 등 협업을 모색해 왔습니다. 하지만 양사는 보다 본격적인 협업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 더욱 강력한 연계가 필요하다고 판단, 네이버가 왈라팝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네이버는 2016년부터 프랑스 전 디지털경제부 장관인 플뢰르 펠르랭 대표가 설립한 투자사인 코렐리아캐피탈에 펀드 출연 등을 통한 간접 투자 방식으로 유럽 사업을 전개해 왔으나 이번 인수를 계기로 왈라팝에 네이버의 검색, 광고, 결제, AI 등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적용하며 유럽 시장에서 보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C2C는 일상과 밀접한 상품군과 경험들이 공유되는 롱테일 커머스 생태계로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도 그 중요도가 높습니다. 네이버는 C2C 영역에서의 데이터와 사용자를 AI 기술과 접목하며 새로운 사용 경험을 만들어간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이번 인수를 통해 네이버는 포시마크, 크림, 소다 등 북미, 한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C2C 사업을 유럽까지 더욱 확대하며 C2C 영역에서의 글로벌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 10여년 동안 유럽 시장에 투자를 진행하며, 본격적인 파트너십을 가져갈 대상을 지속 물색해 왔다"라며 "왈라팝은 글로벌 빅테크가 전 세계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스페인의 C2C 시장의 대표자로 자리 잡은 강자이며 네이버는 왈라팝에 기술과 사업 노하우 등을 접목해 새로운 사용성을 부가하며 왈라팝의 성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품 구색과 스토리가 풍부한 C2C 기업인 왈라팝 인수를 통해 스페인, 유럽 사용자들의 사용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갈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 네이버의 경쟁력 또한 한층 더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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