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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가 4G보다 빠르게 확대...2024년 글로벌 가입자 19억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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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4, 2019, 17:06:14

5G 상용화 이후 첫 보고서..지난해 예측치에서 27% 늘어난 5G 가입 전망
긍정적 성장 모멘텀 보유..올해 세계 1000만 건·국내 300만 건 이상 가입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5세대(5G) 이동통신 도입에 따른 전 세계 이동통신 시장 변화를 가늠하는 보고서가 발간됐다.

 

24일 에릭슨LG는 서울 중구 시그니쳐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 18일 발간된 에릭슨 모빌리티 보고서(Ericsson Mobility Report June 2019)에 나타난 주요 이동통신 시장 동향과 오는 2024년까지 5년 내 전망을 발표했다.

 

스웨덴에 본사를 둔 통신기업 에릭슨(ERICSSON)은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현재 시장 동향과 5년 내 변동 사항을 예측한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에릭슨이 사업을 전개하는 180여 개국에서 축적된 데이터와 자체 조사 결과를 담아 이동통신과 정보통신기술(ICT) 흐름을 전망한다.

 

 

특히, 한국을 필두로 미국과 호주 등에서 5G가 본격적으로 상용화되는 시점에 맞물려 발간됐다는 점에서 관심이 높았다. 이번 보고서 핵심은 5G가 긍정적인 성장 모멘텀을 갖고 있으며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에릭슨에 따르면 올해 말까지 전 세계 5G 가입 건수는 1000만 건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2024년에 가입수는 19억 건에 달할 전망이다. 이는 지난해 11월에 에릭슨이 발표한 보고서 전망치 15억 건에서 27% 늘어난 수치다.

 

◇ 2024년 전 세계 이동통신시장 가입건수 88억 건..5G 상용화에도 LTE 증가세 지속

 

올해 1분기 기준, 모바일 네트워크 가입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서 2% 증가한 79억 건을 기록했다. 이번 분기 순증 규모는 약 4400만 건이었다. 지역별로 3000만 건이 늘어난 중국에서 증가세가 가장 컸다.

 

이밖에 나이지리아가 500만 건, 필리핀이 400만 건 늘었다. 반면 인도는 1400만 건 감소했다. 박병성 에릭슨LG 수석 네트워크 컨설턴트는 “인도 사업자들이 저가 가입자 수를 줄이는 과정에서 생긴 요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가입 건수는 계속 늘어 5년 후 88억 건에 달할 전망이다. 5G는 이중 약 20%인 19억 건을 기록할 것으로 에릭슨은 예상했다. 올해 전체 가입 건수 47%를 점유한 LTE는 5G 도입 이후에도 오는 2022년까지 증가세를 지속할 전망.

 

구축 초기 가입자 증가세를 기준으로 LTE와 5G를 비교하면, LTE는 지난 2009년 도입 후 6년 만에 가입 건수 10억 건에 도달했지만 5G는 같은 기간 19억 건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5G가 두 배 더 빠른 속도로 확대되는 셈이다.

 

올해 5G 가입자는 전 세계적으로 1000만 건 규모로 예상된다. 이중 300만 건에서 400만 건이 한국에서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은 LTE 도입 당시에도 다른 국가들보다 빠른 가입 건수 증가세를 보였다. 박병성 컨설턴트는 “초기 시장을 한국이 주도하는 모양새”라며 “우리나라는 LTE 초기 때보다 5G 전환 비율이 더 빠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5G 보편화에는 칩셋과 기기 공급 업체도 중요하다. 모든 주요 주파수 대역에서 5G 스마트폰이 올해 안에 출시될 예정이다. 단말 확대에 따라 가입 건수 증가세도 탄력받을 전망이다.

 

◇ 5G 도입에 따른 판도 변화…트래픽·애플리케이션·지역별 추이는

 

현재 전 세계에 LTE와 5G로 연결된 셀룰러 IoT(사물인터넷)는 10억 개다. 이는 5년 뒤 41억 개 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네트워크 발달에 따라 ▲광대역 IoT ▲크리티컬(Critical) IoT ▲산업 자동화 IoT 등 차세대 기술이 산업군에 접목될 예정이다.

 

 

급격한 트래픽 증가도 예상된다. 대부분은 비디오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한다. 모바일 네트워크에서 비디오 트래픽은 매년 약 34% 증가해 2024년에는 전체 트래픽 75% 수준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5G 콘텐츠로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각종 몰입형 미디어가 주목되는 현재 경향에 따른 것이다. 또한 OTT(Over The Top) 등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편화하고 뉴스, 광고, 소셜 미디어 등 온라인 콘텐츠 대부분을 비디오가 차지하면서 이러한 흐름은 계속될 전망이다.

 

모바일 트래픽도 계속 늘어나 2024년에는 월 사용량이 131EB(Exabyte)에 이른다. 현재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 90%는 스마트폰에서 발생하는데 이는 5년 후 95%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 35%가 5G로 발생한 트래픽이다.

 

인구가 많은 동북아시아에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모바일 데이터가 발생할 것이란 예측이다. 이 지역에서만 2024년 39EB에 달하는 트래픽이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증가율로 보면 젊은 층 인구가 늘어나는 중동·아프리카 지역에서 5년 만에 트래픽이 8배가량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프레드릭 제이들링 에릭슨 네트워크 사업부문장은 “5G는 매우 빠르게 도약하고 있으며 이는 통신 사업자와 소비자의 5G에 대한 열정이 반영된 결과”라며 “5G 구축을 위해서는 기술, 규제, 보안 및 업계 파트너 모두 참여하는 견고한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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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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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필드 마켓, 경북 경산에 첫 선…젊은 소비층 맞춤형 복합 공간

스타필드 마켓, 경북 경산에 첫 선…젊은 소비층 맞춤형 복합 공간

2025.08.20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이마트 경산점이 19년 만의 리뉴얼을 통해 오는 21일 ‘스타필드 마켓’으로 새롭게 문을 엽니다. 죽전, 일산, 동탄에 이어 네 번째 매장이자 수도권 외 지역 첫 매장입니다. 스타필드 마켓은 지난해 8월 첫 선을 보인 후 1년 만에 4개점으로 확대됐습니다. 이마트는 젊은 가족 인구 유입이 많은 경산의 성장 잠재력과 입지를 고려해 이번 출점을 결정했습니다. 경산의 20~30대 인구 비중은 29.9%로 대구와 전국 평균을 웃돌며, 산업단지 개발과 아파트 입주로 도시 규모도 확대 중입니다. 그러나 몰링 공간은 부족해 역외 쇼핑 수요가 높은 상황이었습니다. 경산점은 영업면적 5670평, 3개 층으로 구성된 복합 체험 공간입니다. 2층에는 스타필드 마켓 중 최대 규모 ‘북그라운드’를 마련했으며, 영풍문고·스타벅스와 연계된 휴식 공간을 제공합니다. 맛집도 대거 입점했습니다. 대구 돈카츠 전문점 ‘오이시카츠’, 중식 ‘댄싱홍콩’, 마늘 레시피로 알려진 ‘매드포갈릭’이 들어섰습니다. ‘신세계 팩토리스토어’와 대구경북 최대 규모 ‘무인양품’도 입점했습니다. 3층에는 기존 문화센터를 확장한 ‘컬처클럽+트니트니 PLUS’와 대형 다이소 매장이 준비됐습니다. 특히 놀이·교육 특화 시설은 유아동 고객에게 주목받을 전망입니다. 1층은 이마트 매장을 2개 층에서 1개 층으로 압축해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가전문화 특화존을 입구에 배치했고, 식료품과 생필품을 한 층에서 구매할 수 있게 했습니다. 반려동물 동반도 가능합니다. 예방 접종을 완료한 5kg 미만 반려견·반려묘는 펫모차·켄넬 이용 시 동반 입장이 허용됩니다. 이마트와 일부 매장을 제외한 약 70% 매장이 적용 대상입니다. 개점 기념 공연도 열립니다. 23일 ‘캐치! 티니핑 싱어롱 미니콘서트’, 30일 ‘위플레이 곡예 비행공연’을 비롯해 다양한 문화 행사가 예정돼 있습니다. 세부 일정은 이마트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앞서 7월 문을 연 동탄점은 개점 2주간 매출이 전년 대비 52% 늘고 방문객 수가 18% 증가했습니다. 특히 테넌트 매장 매출은 3배 이상 증가해 집객 효과를 입증했습니다. 이마트 위수연 개발혁신본부장은 “경산점을 지역 대표 쇼핑 공간으로 조성해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겠다”며 “장보기와 여가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타필드 마켓을 선보이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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