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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루브리컨츠, 전기차용 윤활유 시장 공략...친환경 가치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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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0, 2019, 12:06:21

세계적 환경 규제 강화로 친환경차 수요 증가..전기차·하이브리드용 윤활유 수요 대응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SK루브리컨츠가 새로운 시장에서 환경 분야 사회적 가치를 발굴하는 그린밸런스 실천에 나선다. 친환경 윤활유 사업을 확대해 시장성과 환경 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전략이다.

 

SK루브리컨츠는 20일 전기차(EV·Electric Vehicle), 하이브리드차(HEV·Hybrid Electric Vehicle)에 최적화된 친환경 윤활유 사업을 대폭 확대한다고 이날 밝혔다.

 

최근 세계적으로 환경 규제가 강화되며 친환경 자동차 출시가 늘고 있다. SK루브리컨츠는 이런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전기차용 윤활유 제품을 만들어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목표다. 전 세계 전기차용 윤활유 시장은 오는 2030년까지 연간 24% 이상 성장세가 예상된다.

 

 

전기차용 윤활유는 일반 차량용 제품과 다르다. 배터리와 모터 등 주변 기기에서 생기는 열을 빠르게 식혀야 한다. 또한 차량 내부에 불필요하게 흐르는 전기를 차단해 에너지 손실을 줄이는 역할도 한다.

 

SK루브리컨츠는 지난 2017년부터 유명 완성차 업체에 전기차용 윤활유를 공급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경험을 살려 다수 완성차 업체와 협력해 회사마다 특화된 전기차용 윤활유를 오는 2020년부터 상업화 할 계획이다.

 

하이브리드 차량용 윤활유 시장도 공략한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엔진이 켜지고 꺼지길 반복한다. 이에 따라 엔진 회전수가 급격히 변하고 내연기관차와 비교해 엔진 내부 평균 온도가 낮은 특성이 있다.

 

그만큼 낮은 온도에서도 엔진 마찰을 줄이는 고성능 윤활유가 빠르고 원활하게 공급돼야 한다. SK루브리컨츠는 하이브리드 차량용 윤활유 제품 개발을 올해 안에 마무리하고 세계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올해 하반기에 내마모성 등 성능을 개선한 친환경 제품인 저점도 윤활유 신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는 제품은 저온에서도 굳지 않는 높은 유동성을 지녔다. 엔진 마찰을 줄여 연비 개선과 배출가스 저감효과가 뛰어나 환경 친화적이다.

 

세계적인 환경 규제 강화에 따라 저점도 윤활유 시장은 점차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저점도 윤활유는 점도가 물에 가까워 낮은 온도에서 유동성이 좋다. 0W에서 5W제품이 저점도 윤활유에 속한다.

 

시장조사업체 클라인앤컴퍼니(Kline&Company)에 따르면 오염 물질을 적게 발생시키는 0W 등 저점도 윤활유 수요는 2017년 51% 수준에서 오는 2030년 71%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지동섭 SK루브리컨츠 사장은 “환경 규제로 윤활유 주 수요처인 완성차들이 친환경차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며 “친환경 자동차와 친환경 윤활유 생태계가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독한 혁신으로 환경분야 사회적가치 창출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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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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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2025.06.15 10:07:1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이재명 정부 출범과 함께 보다 강화된 새 상법 개정안 통과에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최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 선거 등으로 국회 본회의 일정이 연기되었지만 상법 개정안 처리는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강하게 주장한 핵심 공약인 만큼 통과는 시간문제라는 시각이 강합니다. 특히, 새 상법 개정안을 두고 기업 경영권 방어와 같은 예상되는 리스크도 있지만 시장 투명성 강화 차원에서 추가적인 수혜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불어 세부 조항에 따라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수혜 영역도 보다 확대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2일 국회 본회의 개최를 통해 상법 개정안을 처리할 예정이었지만 새 원내대표 선출 이후 야당인 국민의힘과 협의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이에 따라 새 개정안 처리는 15일 이후로 밀리게 됐지만 이미 170석의 과반 의석을 보유한 여당이 주도하고 있는만큼 사실 상 통과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를 위해 더불어민주당은 이달 13일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를 신설해 국내 주식시장 제도 개선과 상법 개정안 입법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경연 대신증권 연구원은 "상법 개정안이 재발의되면 대통령의 신속한 재가를 전제로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통과부터 최종 법안 통과까지 최소 16일로 단축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입법 과정은 이전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상법 개정안은 지난 4월17일 재표결에 붙여져 가결 요건인 '재적의원 과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을 충족하지 못해 자동 폐기됐습니다. 이후 새 정권이 들어서면서 더불어민주당에서 보다 강화된 상법 개정안을 들고 나왔습니다. 이사 충실 의무를 회사는 물론 주주에게까지 확대 적용하는 것은 물론 분리 선출 감사위원을 한 명에서 두 명 이상으로 늘리고 이들 전원에게 '3% 룰'을 적용하도록 규정했습니다. 시행 역시 공포 즉시하기로 하는 등 과거 안보다 강력해 졌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새 개정안이 통과되면 경영권 방어와 같은 리스크 대응 비용으로 기업 장기 성장동력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새 개정안 통과 기대감에 최근 대형 지주사를 포함해 증권사 등 금융업 관련주들의 기업가치가 크게 오른 가운데 수혜 영역이 추가적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김종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집중투표제와 감사위원 분리 선출확대 시 중소형 지주사도 대형 지주사에 후행해 상승 가능성이 있다"며 "단기적으로는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박건영 KB증권 연구원은 "현재 선진국(G5 국가) 이사 충실의무 관련 법령에는 모두 판례를 기준으로 이사가 회사에 충실할 의무를 부담한다고 규정한다"며 "특히 이번 신정부의 상법 개정은 한국 주식시장의 밸류에이션 멀티플 재평가로 이어져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의 구조적 변화와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 유입을 가속화시킬 전망"이라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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