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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눔·축제·SNS..보험사, 이벤트 바다속 '풍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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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04, 2014, 00:08:11

바자회로 여름 이벤트 대체..콘서트·SNS 이벤트로 고객마음 사로잡기 나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보험 업계에 여름은 영업의 비수기이자 하반기 영업을 위해 준비하는 시간이다. 이번 여름에는 사회공헌으로 이벤트를 대신하거나 페스티벌 참가를 위한 이벤트,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위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각 보험사마다 '개성'에 맞게 여름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라이나생명과 미래에셋생명은 고객들이 직접 참여하는 사회공헌으로 여름 이벤트를 대신한다. AIA생명은 지난 4월에 예고했던 'AIA리얼라이프 나우 페스티벌'과 관련 온라인 이벤트를, 교보라이프플래닛은 지난달부터 시작한 이벤트를 시리즈 형식으로 이달에도 진행한다.

 

◇ 여름이벤트 사회공헌으로 대체.."고객참여 나눔활동"

 

여름맞이 고객이벤트를 대신 사회공헌으로 대체해 뜻깊은 나눔활동을 하는 보험사가 있다. 지난해 UCC공모전과 관련 고객 대상으로 UCC영상 만들기 특강을 진행한 라이나생명은 여름방학을 맞이해 고객의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라이나 건강한 바자회'로 대신한다.

 

특히 이번 나눔활동은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사회기여활동의 일환으로 직접 물품을 가져와 판매, 물물교환, 기부 등에 참여한다. 바자회를 통해 얻은 수익은 오는 9월 한가위 때 독거노인을 돕는데 쓰일 예정이다. 바자회는 오는 13일 종로에 위치한 시그나타워에서 진행된다 


라이나생명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전문가를 초빙해 UCC영상 만드는 특강을 진행했지만 올해는 특별한 이벤트보다는 기존에 계획했던 사회공헌활동으로 대체하기로 했다""3~4개월에 한번 씩 하는 나눔활동으로 이번에도 많은 사람이 참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미래에셋생명은 지난달 4일부터 다이렉트보험을 통해 고객이 참여하는 '행복나눔 캠페인'을 계속해서 진행, 나눔을 실천한다.

 

다이렉트보험 사이트(http://direct.miraeasset.com)에 접속한 고객이 간단한 절차를 통해 보험료를 확인하면 확인 1건당 100원의 기부금을 적립하는 방식이다. 기부금은 전액 미래에셋생명이 부담하며,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절달돼 주거 빈곤으로 고통받는 아동가정의 긴급주거비를 지원하는 '집으로 캠페인'을 후원한다.

 

또한 캠페인에 참여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커피 쿠폰도 지급한다. 이벤트는 오는 31일까지 실시한다.

 

◇ "여름엔 역시 축제"..SNS 고객 이벤트

 

AIA생명은 지난 4월 콘서트 개최를 예고했던 만큼 보다 화끈한(?) 이벤트를 준비했다. 오는 15일과 16일 양일간 진행되는 'AIA 리얼라이프 나우 페스티벌'을 기념해 온라인 상에서 이벤트를 진행한다. 잠실 종합운동장 주경기장에서 개최되는 콘서트에는 레이디 가가를 비롯해 싸이를 비롯해 빅뱅, 2NE1 등 국내 정상급 가수들이 대거 무대에 오른다.

 

이번 콘서트와 관련, AIA생명은 레이디 가가의 독특한 패션을 따라해 SNS에 사진을 찍어 올리는 'Best Art Rave Look'를 진행하고 있. 우승자는 레이디 가가 공연 플래티넘 티켓과 직접 레이디 가가를 만날 수 있는 'Meet&Greet' 패스를 선물로 받는다. 아울러 서울 유명호텔에서 하루 머물 수 있는 1일 숙박권도 상품으로 제공한다.


아울러 현재 진행하고 있는 리얼 라이프(Real Life)캠페인의 일환으로 재미있게 점프하는 사진을 공모한다. SNS에 점핑샷을 올려 가장 많이 추천을 받은 6명에게 '나우 페스티벌' 1일권 티켓 2매씩을 증정할 계획이다. 이번 이벤트는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 롤링배너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 브랜드 인지도 상승위한 상시 이벤트 진행도

 

회사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위한 이벤트를 계속해서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교보라이프플래닛은 지난 1일부터 신규가입 고객과 라이프플래닛에서 상품 설계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Cool & Hot 보험설계·가입 이벤트' 두 가지를 시작했다.

 

신규고객 대상으로는 라이프플래닛 홈페이지에서 관심있는 상품의 월 보험료를 확인하면 추첨을 통해 CGV 주말 예매권을 비롯해 아이스크림, 커피 쿠폰 등을 증정한다. 또한 기존 고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라이프플래닛 상품 가입후기를 남겨 이벤트에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백화점 상품권을 나눠준다.

 

라이프플래닛 관계자는 "신규고객과 기존 고객들을 위해 매월 실시하는 이벤트를 8월에도 진행한다"면서 "이미 지난달에 고객들을 대상으로 여름맞이 '무더위 극뽁 도전' 이벤트에 이어 'Cool & Hot' 이벤트도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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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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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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