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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에어컨 짝꿍된 ‘에어서큘레이터’ 사야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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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0, 2019, 16:06:16

에어컨·선풍기 이어 에어서큘레이터 여름 가전으로 떠올라..3만~40대로 천차만별
공기순환으로 실내온도 낮추고 전기료 절약 효과..최대 30m까지 바람 보낼 수 있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후텁지근한 여름이 시작됐습니다. 초여름인 6월이지만, 한낮 기온이 30도를 치솟는 날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회사 사무실과 기자실에 에어컨을 가동한지 이미 오래됐고요. 몇 년전부터 선풍기와 더불어 에어컨 짝꿍으로 떠오르는 가전이 있습니다. 

 

바로 ‘에어서큘레이터(공기순환기)’입니다. 에어컨의 차가운 공기를 순환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서 에어컨 짝꿍 가전으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생김새는 선풍기와 흡사한데, 두 제품의 기능은 미세하게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선풍기는 찬바람을 뿜는 기능이 가장 큽니다. 기본적으로 선풍기는 바람을 모아 가깝게 흩어줍니다. 가까이 둬야만 바람을 쐴 수 있고, 멀리 있으면 바람이 약하게 느낍니다. 

 

에어서큘레이터는 찬바람을 내기 보다는 공기순환을 시켜줍니다. 강한 냉풍은 아니지만, 선선한 바람을 먼 곳까지 보내 공간 내부의 공기를 섞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에어서큘레이터의 구동원리는 간단합니다. 업계에 따르면 에어서큘레이터는 직진성을 가진 회오리바람을 먼 거리까지 빠르게 전달해 실내 공기를 원활하게 순환시키는 원리입니다. 따뜻한 공기는 가볍고, 차가운 공기는 무거워 바닥에 주로 모이게 되는데요. 실내에서 에어서큘레이터의 직진성이 상하층 온도 편차를 줄여줍니다.

 

이 원리로 집 전체의 온도를 균형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에어서큘레이터는 제품에 따라 10m에서 30m까지 바람을 보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에어서큘레이터 단독으로 사용하기보다는 에어컨과 같이 사용했을 때 냉방 효과가 더 커집니다. 

 

전기료 감소 효과도 있습니다. 여름철 폭염이 지속되면서 24시간 에어컨을 가동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에어컨 사용으로 인한 전기 요금 절약 방법으로 공기 순환을 도와주는 에어서큘레이터 사용을 추천하기도 합니다.

 

에어컨은 온도를 맞추고, 공기를 퍼지게 하는 과정에서 전기료가 많이 발생하는데, 에어서큘레이터가 이를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에어컨을 약하게(평상시 대비 절반)틀어놓고, 선풍기를 사용하면 에어컨으로 인한 전기료를 약 25% 정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가전업계 담당자는 “3년 전부터 에어서큘레이터가 각광받기 시작했는데, 전기료 절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판매가 폭증했다”며 “거실에 스탠딩 에어컨과 에어서큘레이터를 함께 사용하면 시원한 바람이 확장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에어서큘레이터가 여름 필수 가전으로 자리잡았는데요. 가전 브랜드별 제품 디자인과 가격도 천차만별입니다. 중소 가전업체의 경우 3만~4만원의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대 제품을 판매하는 반면, 해외 브랜드의 경우 30만~40만원대로 업체별로 10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가격대가 높을 수록 성능이 우수하다고 볼 순 없지만, 팬의 크기와 바람 세기엔 차이가 있어 보입니다. 그렇다면 실제 사용 후기는 어떨까요? 온라인 맘카페를 살펴보니, 에어서큘레이터 사용자들의 후기는 여러 의견으로 나뉩니다.

 

우선 “에어컨으로 실내온도를 낮춘 후 작동하니 효과가 있다”는 긍정적인 후기가 있습니다. 반대로 “선풍기랑 별로 차이를 못 느끼겠다”는 내용도 꽤 많습니다. 여기에 “에어서큘레이터는 저렴이 버전도 많아 선택의 폭이 넓다”는 의견도 눈에 띄었습니다. 

 

아기가 있는 가정의 경우 상대적으로 조용한 에어 서큘레이터를 선호했고, 거실용 에어서큘레이터는 제법 크기가 큰 스탠드형을 구매하려는 의사가 많았습니다. 다만, 집에 이미 선풍기가 여러 대 있다면 에어 서큘레이터가 굳이 필요없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에어컨을 설치한 후 에어서큘레이터 구매를 고려해볼 것 같습니다. 올해 여름도 지독한 폭염이 예고된 가운데, 에어컨 주문이 폭증했다고 하는데요. 아니나다를까 지난달 중순경에 주문한 에어컨 설치가 한 달 가까이 되도록 설치 소식이 없습니다. 

 

에어컨이 먼저 설치되면 디자인과 성능을 따져 10만원대 에어서큘레이터를 구매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올해 선풍기 1대와 에어서큘레이터 1대로 시원한 여름을 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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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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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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