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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인청춤전승보존회 ‘끝없이 피어나리’ 공연 , 관객들 심금 울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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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0, 2019, 12:06:47

 

인더뉴스 김철 기자ㅣ 지난 8일 과천시민회관 소극장에서 재인청춤전승보존회의 주최로 열린 ‘끝없이 피어나리’ 공연이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이번 공연에서 재인청춤전승보존회 회장인 춤꾼 정주미는 1500년을 이어온 재인청춤으로, 아름다움을 공유하고 삶에 지친 이들에게는 위로를 보내는 춤을 선보였다.

 

공연은 ‘끊어질 듯 말 듯 마음 졸이는 역사가 아니라 1500년의 예혼의 역사가 도도히 흐를 수 있도록 재인청의 이름이 많은 사람에게 불리어지길 바란다’는 소망이 담겼고, 관객들의 심금을 울렸다.

 

‘재인청(才人廳)’은 신라부터 조선조에 이르기까지 축제 문화를 담당해온 광대들의 예맥을 이어 조선 후기에 세습 예인들이 형성시킨 예인 집단이다.

 

특히, 구한말과 근대로 이어지는 격정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김인호 명인과 그의 제자, 고(故) 운학 이동안 선생을 걸출한 춤꾼을 통해 춤의 역사는 재인청전승보존회로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 중에서도 이번 공연을 진행한 재인청춤전승보존회 회장인 정주미 춤꾼은 현재도 재인청 춤을 보존하고 알리는데 힘쓰고 있다. 그는 각 무용협회 이사를 역임하며 재인청의 마지막 도대방 고(故) 이동안 선생의 직계 제자로 꾸준한 공연을 통해 재인청 춤의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공연에서 아버지역을 맡은 조성준 선생은 “이번 작품은 이제껏 재인청 예술단에서 해왔던 무용극과는 다르게 연극과 무용의 경계에서 조화를 추구하고, 사라진 우리의 문화 재인청의 역사와 우리 춤의 원형을 관객들에게 알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재인청의 잃어버린 춤 역사를 지켜주신 정주미 선생님과 재인청 식구들의 노력을 관객들이 알아주었으면 좋겠다”며 “이번 작품을 계기로 성숙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던 것 같다. 앞으로도 재인청의 맥을 살려 좋은 작품으로 만나뵙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주미 춤꾼은 그동안 ‘정주미 춤추러 간다’, ‘재인청 춤의 연리지’, ‘재인청 춤판 아우르다’ 등의 공연을 통해 재인청 춤의 진수를 선보였다. 그는 지속적인 공연으로 재인청 춤을 알리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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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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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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