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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스마트팩토리 상품 3분기 출시...“제조업 경쟁력 키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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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30, 2019, 11:05:05

Studio 3S·코그넥스·현대중공업지주 등 파트너사 협력 강화
산업용로봇·모바일로봇·서비스로봇 등 5G와 연동 실시간 제어 가능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현재 KT는 스마트팩토리를 시범 도입한 사업장에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개선작업을 거쳐 제조현장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협동로봇, 머신비전, 팩토리메이커스 상품을 올 3분기 중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파트너사들과 협업을 통해 다양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미니 제조공정을 설치해 팩토리메이커스를 통해 실시간 관제되는 모습이 시연됐다. 협동로봇, 머신비전에서 생성된 데이터가 5G 에지 클라우드에 전송되고, KT의 관제센터에서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모습을 구현했다.

 

관제센터에서는 원격으로 현장의 머신비전을 제어하거나 협동로봇에서 발생한 이상동작을 감지해 공장 관리자의 스마트패드에 알람을 보내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24시간 실시간 관제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로봇의 이상 징후나 부품 생산의 품질 저하를 빠르게 감지하도록 했다. 제조공장의 오류 상황을 ‘제로’에 가깝게 만든다는 게 목표다. 예상하지 못한 문제 발생에도 단계별 조치 시나리오를 마련해 공정이 중단되는 시간을 최소화 시킨다는 방침이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KT의 스마트팩토리 파트너사와 공동 개발전략도 공개했다. KT는 국내 로봇시장 점유율 1위의 현대중공업지주와 협력을 통해 커넥티드 로봇의 시장확대를 통한 생산성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머신비전 분야 세계 1위 기술력을 보유한 코그넥스와 협력으로 머신비전 도입비용을 절감해 스마트팩토리 확산을 추진한다. 공장내 다양한 설비의 데이터 연동 기술을 보유한 텔스타홈멜과 5G 디바이스 공동 개발을 통해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Studio 3S는 핫 러너(Hot runner system)분야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인 유도그룹의 IT전문 자회사다. 스마트 물류자동화와 통합생산관리 플랫폼 확산으로 도입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스마트팩토리 구현을 위한 최적화된 로봇 관리 시스템인 HRMS(Hyundai Robot Management System)에 5G 기술과 에지 클라우드 기술을 적용한다. 이를 통해 스마트팩토리 도입에 따른 중소기업들의 비용 부담을 줄일 예정이다.

 

김동혁 현대로보틱스 상무는 “산업용로봇, 모바일로봇, 서비스로봇 등 다양한 로봇을 5G와 연동하고 실시간 제어하도록 만들어 스마트팩토리 영역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코그넥스는 5G 에지 클라우드 기반 머신비전 플랫폼을 개발하고, 도입 기업이 간단하게 머신비전을 설치하고 운용할 수 있도록 협력할 예정이다. 머신비전 검사는 카메라를 통해 획득한 2D, 3D 영상데이터를 분석해 물건 크기나 불량 유무 등을 판별하는 기술이다.

 

특히 사업장 내 분석 서버 설치가 용이하지 못한 제조현장에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카메라만 설치하면 복잡한 영상 분석, 처리, 관제, 운용 모두 5G 에지 클라우드에서 수행해 서버 운용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머신비전 기반 스마트팩토리 보금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텔스타홈멜은 이노비즈협회의 스마트공장 컨소시엄 의장사다. 5G 에지 디바이스 ‘링크(Link) 5G’ 공동개발, Link 5G와 팩토리메이커스를 활용한 스마트팩토리 서비스 개발과 상품화 계획을 설명했다.

 

‘Link 5G’는 5G 무선신호를 수신해서 공장 내 통신장비도 5G로 통신할 수 있도록 산업용 장비의 프로토콜을 연결해주는 디바이스이다. 기존 장비들이 산업용 프로토콜 규격이 달라 전체 공정에 스마트팩토리 적용의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도그룹(Studio 3S)은 5G를 기반으로 제조·물류 환경에 수많은 기기를 연결하고, 맞춤형 네트워크로 생산효율 향상에 기여할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분야를 협력한다. 또한 실시간 제조 데이터 수집에 필요한 보안 강화를 위해 KT 기업전용 5G를 적극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향후 KT는 파트너스사와 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스마트팩토리 상품의 완성도를 높일 예정이다. 또한 제조사별 특성에 맞춰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협력을 진행하고, 5G 오픈랩을 통해 5G 개발 및 교육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KT 5G플랫폼개발단장 이용규 상무는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국내 제조업의 경쟁력이 부족한 가운데 5G는 국내 제조업의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디딤돌이 될 것이다”며, “KT는 산업용 5G 규격을 제안하는 등 스마트팩토리와 같은 5G B2B 플랫폼 확산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용어설명

 

협동로봇(Collaborative Robot): 일반적인 로봇이 자율적으로 움직이는 것에 비해 협동로봇은 인간과 상호작용을 통해 작동. 별도의 울타리 없이 작업자와 한 공간에서 일하는 게 특징

 

머신비전(Machine Vision): 기계나 컴퓨터가 사람의 눈처럼 사물을 인식하도록 만드는 기술. 사물뿐 아니라 사람의 얼굴이나 문자, 이미지 인식까지 가능한데 5G, 인공지능(AI)과 결합해 스마트팩토리의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음. 머신비전이 적용된 로봇은 스스로 판단하고 방안을 찾을 수 있어 비용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여주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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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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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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