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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왔는데 취업 ‘꿀팁’ 얻고 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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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9, 2019, 09:05:51

KB국민은행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 고등학생부터 군 장병까지 구직자 ‘북적’
250여개 기업 참여해 취업 상담..구직자에게 맞는 기업 추천해주는 ‘AI현장매칭’ 인기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 “취업에 계속 실패해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왔는데 취업 ‘꿀팁’ 얻고 가요.”

 

지난 28일부터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고 있는 ‘2019년 KB굿잡 취업박람회’에는 취업 상담을 받으려는 특성화고 학생들과 군인들은 물론 중장년층까지 다양한 취업준비생들로 붐볐다.

 

올해 대학을 졸업했지만 서류전형에서 10번 이상 탈락했다는 김 모(26) 씨는 박람회를 통해 탈락했던 이유를 알게 된 것 같다며 미소를 띠었다. IT계열 취업을 희망하는 그는 “관련 회사 관계자에게 직접 이력서와 경력사항에 대한 컨설팅을 받고 많은 정보를 얻어 너무 만족스럽다”며 뿌듯한 표정을 지었다. 

 

실제로 이번 박람회에는 250여개의 우수기업이 참여해 구직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행사장은 KB금융그룹 홍보관을 시작으로 우수기업들의 홍보부스 등이 밀집한 채용관에 이어 ▲컨설팅관 ▲취업정보관 ▲이벤트관 ▲JOB콘스터·카페 ▲모의면접관 ▲AI현장매칭 ▲부대행사관으로 구성됐다.

 

구직자는 고등학생과 군 장병이 주를 이뤘다. 군인들은 제대를 앞둔 병장은 물론 상병도 적지 않게 눈에 띄었다. 이들은 군 복무를 마치고 곧바로 취업을 고민 중인 예비 구직자와 복학 전 관심 있는 기업에 대한 정보를 미리 얻고 취업 준비를 위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제조업체에서 상담을 받고 나온 김병민 병장(23)은 긴장감이 역력한 표정으로 “기업에 대한 취직 정보보다는 취업시장 분위기를 살피러 왔다”며 “3개월 후면 전역하기 때문에 취직보다는 인턴에 관심 있어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 얻고 싶어 방문했다. 이력서 작성도 막막했는데 확실히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다양한 구직 이벤트 중에 가장 북적거렸던 곳은 ‘AI 현장매칭’ 부스다. 구직자가 경력·학력·전공·간단한 자기소개서를 입력하면 AI가 전체 채용공고와 적합도를 계산해 기업을 추천해주는 것.

 

“광고·마케팅 분야에 관심이 있었는데 기업도 정확하게 추천해주네.” AI자소서 분석기를 사용한 고등학교 3학년 심소미(19) 양의 첫 소감이다. 그는 “지원 분야에 대해 막연한 관심이 있었는데 관심직무와 간단한 자기소개서를 입력했더니 5초만에 적합한 채용 기업 부스 5곳을 추천해줬다”며 신기해 했다. 

 

그와 함께 온 친구들도 신기해하며 너도 나도 서로 이용하겠다며 부스에 줄을 섰다. 많은 취준생들도 호기심 가득한 표정으로 AI자소서와 AI면접 부스로 찾아와 북적거렸다.

 

오늘까지 열리는 ‘KB굿잡 취업박람회’는 다양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과 함께 취업에 성공할 경우 구인기업의 인건비, 금융비용 부담 완화를 위한 다양한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정규직원 1인당 100만원, 기업당 최대 1000만원까지 채용지원금을 지원할 방침"이라며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에는 최대 1.3%포인트 금리 우대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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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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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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