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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재팬, 만화 플랫폼 ‘픽코마’로 글로벌 진출 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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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24, 2019, 10:05:25

출시 3주년 기념 파트너스 데이 개최..일본 롯폰기 힐스서 열려
만화앱 성장하니 종이책 덩달아 인기..새로운 독자층 확대 효과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카카오가 일본에서 만화앱으로 승승장구하고 있다. 광고보다는 유료 결제로 매출을 채워 수익기반이 안정적이고 기존 만화책 시장을 잠식하지 않는 상생 생태계 조성으로 탄탄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카카오재팬은 지난 23일 만화 플랫폼 픽코마(piccoma) 출시 3주년 기념으로 파트너스데이 ‘픽코마 이야기 2019’를 일본 토호 시네마스 롯폰기 힐스에서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행사에는 한국·일본 출판사 관계자와 작가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픽코마는 파트너들이 참여하는 상생 생태계와 일본 만화시장 성장 방향을 발표했다. 또한 지난 3년간 이뤄온 지표들을 공개하며 글로벌 진출 의지도 표명했다.

 

픽코마는 지난 2016년 4월 출시 이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방문자 수와 매출은 2017년과 비교해 각각 2.2배, 2.7배 늘었다. 올해 1분기 매출은 전 분기에서 32%,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하면 173% 성장했다. 

 

이에 힘입어, 지난해 일본 iOS와 구글플레이 만화앱 통합 다운로드 1위에 올랐고 일본 앱스토어 ‘BEST OF 2018’ 앱으로 선정됐다. 콘텐츠 유료결제만으로 이룬 성과다.

 

모바일 활성화는 기존 종이 매체와 공존하며 일본 만화시장 전체를 성장시키는 효과가 있다. 픽코마와 일본 광고회사 덴츠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일본에서 만화를 접하는 매체는 모바일 앱이 28.6%로 단행본 39.6%에 이어 두 번째였다.

 

종이 매체와 만화앱을 둘 다 쓰는 독자 40.1%는 일주일에 4일 이상 만화를 본다고 답했다. 이들 중 한 달 동안 만화에 쓰는 비용이 1000엔 이상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39.3%다. 만화앱은 기존 종이 매체를 이용하지 않던 10~30대 젊은 여성층을 새 독자로 끌어들이고 있다.

 

또한 만화앱 이용자 75%는 종이 매체와 앱을 모두 활용하는데, 각 매체 이용 동기가 달랐다. 최신작을 볼 때는 만화잡지를, 좋아하는 만화를 차분히 읽고 싶을 때는 단행본을 이용한다고 답변했다. 만화앱 이용 동기는 원하는 때에 장르에 상관없이 만화를 볼 때였다.

 

픽코마는 자체 AI 추천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MAB(Multi Armed Bandit)과 유저 클러스팅을 이용한 개인화 추천, 만화가 끝나는 부분에서 유사작품을 추천하는 기술로 열람률을 높였다. 데이터 분석에 기반해 전용 티켓을 선물하는 전략으로 유료 결제액이 매출 81%를 차지한다.

 

IP 활성화를 지향하는 카카오의 전략에 따라, 픽코마도 자체 IP를 애니메이션과 드라마, 영화 등으로 영상화하고 한국의 카카오페이지·카카오M과 협력을 강화한다. 픽코마는 이러한 IP 활성화·카카오 시너지를 살려 글로벌로 나아갈 예정이다.

 

김재용 카카오재팬 대표는 “픽코마는 독자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추천기술로 종이책 기반 일본 만화시장을 모바일이라는 플랫폼으로 확대하고 있다”며 “파트너 상생 강화·카카오 공동체와 협력으로 세계에서 돋보이는 콘텐츠 플랫폼이 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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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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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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