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서울시, ‘돈화문로 일대 활성화’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총 3억원 지원

URL복사

Wednesday, May 22, 2019, 10:05:54

사업대상지 내 주민 및 비영리단체 등 신청가능...일반공모·기획공모 2부문 모집
종로구 운니동에 새롭게 단장한 주민소통방에서 접수 및 수시 공모사업 안내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서울시가 돈화문로 일대를 활성화하기 위해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을 실시한다. 해당 사업에 선정된 주체는 지역 자원을 활용해 지역에 생기를 더하는 아이디어를 실행하게 된다.

 

서울시가 ‘2019년 주민공모사업’을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창덕궁 앞 도성한복판 도시재생활성화지역 내 주민참여를 확대하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올해 총 지원 금액은 3억원으로 사업별로 최대 1천 5백만 원을 지원한다.

 

시는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홍보·교육·이벤트·커뮤니티 형성 등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일반공모사업 ▲지역자원 등을 활용한 전시·발표·축제 등 산업·문화예술·관광 활성화를 위한 기획공모 등 2개 분야로 접수해서 참여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창덕궁 앞 도시재생활성화구역 내 산업·문화예술·관광 등 지역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획공모’ 사업으로 선정되면 지역의 역사·문화적 자원을 활용한 전시·발표·축제프로그램 등 지역에 활력을 더하는 아이디어를 실시하게 된다.

 

사업대상지 내 거주민, 생활권(직장, 학교 등)을 영유하는 주민·대학생·비영리단체·문화예술활동가 등 3명 이상(단체)이면 누구나 신청 할 수 있다. 시는 해당 부문에 최대 1500만원(자부담 10%)을 지원한다.

 

창덕궁 앞 도시재생활성화구역 내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일반공모’ 사업에는 홍보·교육·이벤트·커뮤니티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 등의 아이디어에 최대 500만원(자부담 10%)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서울시는 이번 공모사업에 참여하는 주민(단체)들의 실무적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운니동 소통방 주민지원활동가가 참여자(단체)들을 지원할 예정이다.

 

운니동 주민소통방은 공모사업 설명 및 안내를 위해 사업계획 공고일로부터 6월 17일 제안서 접수일까지 단계별 컨설팅을 운영해 참여자(단체)를 지원할 방침이다.

 

대상지 내 주민 또는 비영리단체 등이라면 이번 공모를 신청할 수 있다. 1개 단체에 1개 사업만 지원한다. 필요한 서류는 지원신청서(제안서), 모임(단체)소개서, 사업계획서 및 기타 제출자료 등 각 1부씩이다.

 

참가 희망자는 사업신청서(제안서), 사업계획서 등 관련 서류를 구비해 6월 13일~17일 창덕궁 앞 역사인문재생지역 내 운니동 소통방을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또는 이메일(revcity2019@naver.com)로 접수하면 된다.

 

심사는 ▲1차 서면(적격성) 심사(6.20~21) ▲2차 면접 심사(6.24~28) ▲3차 최종 선정심의회(7.1~5) 순으로 진행된다. 사업의 필요성 및 실현 가능성, 사업준비도 및 자부담사업비 확보율, 주민참여 확산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도, 공공성 등을 고려해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결과는 7월 9일 발표할 예정이다. 최종 선정자는 7월 중 시와 협약을 체결하고 사업비를 교부받아 12월 말까지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400년 역사가 압축된 한양도성 한복판에 위치한 창덕궁 앞 일대를 재생해 역사성을 살리고 지역경제에도 활력을 불어 넣겠다”며 “주민공모사업을 통해 주민의 목소리가 도시재생사업에 충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