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팰리세이드 출고에 6개월...현대차 노사는 ‘남탓 공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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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3, 2019, 17:05:07

사측 “노조가 증산 반대”..노조 “판매량 잘못 예측한 회사 탓”
빨리 인도 받으려면 옵션 포기하거나 가솔린·전시차 선택해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팰리세이드의 생산 적체를 놓고 현대차 노사가 ‘남탓 공방’을 벌이고 있다. 사측은 노조가 팰리세이드 증산에 반대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노조는 애초에 판매량을 잘못 예측한 회사의 책임이라며 맞받아쳤다.

 

현대차 노조는 13일 오후 홍재관 대외협력실장 명의로 공지문을 내고 “노조의 반대로 팰리세이드를 증산하지 못하고 있다는 일방적인 왜곡보도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사측이 언론플레이를 통해 팰리세이드 출고 지연에 대한 책임을 노조에 전가했다는 게 핵심 내용이다.

 

올해 초 출시된 대형 SUV 팰리세이드는 국내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품귀현상을 빚고 있다. 현대차에 따르면 팰리세이드의 누적 계약대수는 약 6만 5000여대에 이른다. 출시 이후 매달 6000여 대씩 출고되고 있지만, 수요를 따라가기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이 때문에 지금 계약하면 디젤 모델 기준으로 최소 6개월 이상 대기해야 하는 상황이다. 노사는 지난 4월 팰리세이드의 생산을 월 40% 가량 늘리는 데 합의했지만 공급난이 해소되기는 쉽지 않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증산된 물량에는 이달 중순부터 수출되기 시작하는 미국 물량도 포함된다. 따라서 팰리세이드가 미국에서도 인기를 얻을 경우, 순수 내수물량은 오히려 줄어들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현재 생산물량은 월 8600대로 늘어났지만, 절반인 4000대 가량은 미국으로 빠지기 때문이다.

 

공급난에 대한 뚜렷한 해법이 없는 상황에서 노사는 서로 ‘남탓’으로 돌리는 분위기다. 현대차는 노사 간 체결한 단체협약에 따라 추가 증산 동의를 노조에 요구했지만 거부당했다는 입장이다.

 

반면 노조는 사측이 판매량을 잘못 예측한 책임이라며 맞불을 지폈다. 홍 실장은 “작년 11월부터 생산되고 있는 팰리세이드의 최초 판매 목표는 연간 2만 5000대”라며 “노조는 사측의 이 같은 목표에 맞춰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했다”고 강조했다.

 

이미 증산에 합의한 데다 생산설비를 다른 공장에 추가 구축하는 데 최소 8~12개월은 소요된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또 수출이 예정돼있는 미국 물량도 있기 때문에 현지 주문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증산을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홍 실장은 “최초 생산계획을 세웠던 책임자에 대해 사측이 문책 인사를 단행한 것으로 안다”며 “팰리세이드의 생산 적체 문제는 판매계획을 잘못 세운 회사의 책임이 더 크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차 영업점 관계자는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팰리세이드는 현재 계약된 미출고 물량이 약 3만 5000여 대나 되고, 오는 20일부터는 미국 수출물량도 잡혀있다”며 “인기가 적은 하위트림 또는 가솔린 모델을 선택하거나, 계약 후 한 달 이상 기다렸다가 전시차를 받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귀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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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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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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