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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차세대 전기차 ID.3, 유럽서 사전계약 1만대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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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10, 2019, 16:05:30

ID 시리즈, 골프·비틀 이어 주력 브랜드로 육성..9월 출시 예정
판매가격 5300만원, 최대주행거리 420km...3만대 한정 판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폭스바겐의 차세대 전기차인 ID.3가 유럽에서 온라인 사전계약을 시작한 지 하루 만에 1만대 계약을 돌파했다. 전기차 시대를 이끌어갈 ID시리즈는 비틀과 골프에 이어 폭스바겐의 상징적인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10일 폭스바겐코리아에 따르면 ID 시리즈의 첫 번째 모델인 ID.3가 독일에서 지난 8일(현지시간) 공개됐다. 폭스바겐은 ID 시리즈를 전기차 전략의 핵심이자 주력모델로 육성할 방침이다. ID.3는 오는 9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대중들에게 첫 선을 보일 예정이다.

 

위르겐 스탁만 폭스바겐 이사회 세일즈 부문 총괄은 “ID 시리즈 등 2025년까지 20개 이상의 순수 전기차 모델을 출시해 연간 100만 대 이상 판매하겠다”며 “배출가스를 방출하지 않는 전기차 분야에서 글로벌 1위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ID.3 출시에 이어 컨셉카 형태로 공개됐던 ID. 크로즈, ID. 비전, ID. 룸즈도 향후 양산차로 생산될 예정이다. ID 시리즈를 구성하는 이 모델들은 ID.3와 마찬가지로 이름에 숫자가 붙게 된다.

 

지난 8일 공개 직후 온라인 사전계약을 시작한 ID.3 스페셜 에디션은 유럽 지역에서 만 하루 만에 1만대 계약을 넘어섰다. 폭스바겐은 높은 주문량에 대응하기 위해 ID.3의 사전생산을 독일 츠비카우 공장에서 시작했다.

 

사전 계약자만을 위한 고급 사양 및 고성능 장비들이 탑재된 ID.3 스페셜 에디션은 3만대까지 한정 판매될 예정이다. 1회 충전 시 주행가능거리는 WLTP 기준으로 420km이며, 가격은 독일 가격 기준으로 4만유로 이하(약 5300만원·보조금 미포함 가격)로 책정될 예정이다.

 

폭스바겐에 따르면 ID. 3 스페셜 에디션은 올해 말부터 본격적으로 생산되며, 2020년 중반에 첫 인도 예정이다. 독일 외 주요국가들의 사전계약은 9월 열리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직후부터 시작될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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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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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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