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News Plus 뉴스+

‘클로바·지니·아리아’, 진짜 AI 비서가 되기 어려운 이유는

URL복사

Sunday, May 12, 2019, 12:05:00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화면 탑재됐지만 콘텐츠 경쟁력 부족 지적
구글, 교통정보·렌터카·영상통화 등 가능한 네스트 허브 맥스 선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AI 스피커 구매한 후 열흘 정도 신기해서 매일 말걸고 열심히 썼는데, 지금은 거의 안 써요. 음악 틀어주고, 날씨 물어보는 기능 빼고는 쓸모가 없더라고요.”

 

멀리 미국에 ‘알렉사’와 ‘헤이 구글’이 있다면, 국내엔 ‘아리아’와 ‘지니’, ‘클로바’가 있습니다. AI 스피커 이야기입니다. 아마존의 알렉사가 세계 첫 AI(인공지능) 스피커였다면, 구글 어시스턴트는 AI 스피커를 보급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미국 AI 스피커의 양대산맥으로 통합니다. 

 

지난 7일(현지시각) 구글은 새로운 AI스피커를 공개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2019 구글 연례 개발자회의(I/O)에서 선보인 새 AI비서 ‘네스트 허브 맥스'(Nest Hub Max)’입니다. 구글 홈 브랜드 대신 작년 인수한 스마트기기 개발업체 네스트를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이번 인공지능 스피커는 교통정보, 렌터카, 미용실, 영화 등을 예약해주는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가령, “어머니댁 가는 길 교통상황이 어때?”라고 물으면 지도를 켜 교통상황을 설명해줍니다. 구글은 사용자의 평소 주행거리를 분석해 ‘어머니댁(mum's house)’를 정확히 찾아냈습니다.

 

렌터카를 예약하고 싶다는 요청에 인공지능 스피커는 바로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해 예약을 대신 해줍니다. 이번 인공지능 스피커엔 ‘듀플렉스’(Duplex·양방) 기술이 탑재됐습니다. 사용자 대신 전화를 걸어 미용실 혹은 영화 등을 예약해 그야말로 비서 역할을 톡톡히 합니다.

 

또 카메라를 통한 개별 얼굴 인식 기능으로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해도 얼굴 윤곽선으로 구별이 됩니다. 10인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영상 통화도 가능하며, 얼굴 인식을 통해 개인 일정도 알려줍니다. 미국은 물론 국내 언론들은 구글의 새 AI스피커에 대해 호평을 쏟아냈습니다. 

 

국내에도 디스플레이(화면)가 탑재된 AI스피커가 새롭게 출시돼 기존 스피커에서 한 단계 진화했습니다. 날씨를 물으면 기상 정보를 알려주는데, 듣는 것과 보는 것이 동시에 가능한데요. 노래를 귀로만 들었다면, 이젠 화면을 통해 노래 가사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어린이 콘텐츠도 추가됐습니다. 동화책 읽어주기, 두뇌게임, 놀이학습 등 기능을 넣어 학습 도우미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KT 기가지니의 경우 300문장을 녹음하면, ‘내 목소리 동화책’을 완성합니다. SK텔레콤은 영상인식 기반 숫자, 한글, 영어를 익히는 콘텐츠를 탑재했습니다. 

 

음질도 업그레이드 됐는데요. AI 스피커 사용자 절반 이상은 음악을 듣습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지난 2017년 기준 AI 스피커의 음악 사용률은 60%에 달합니다. 올해는 33.4%로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지만, 여전히 AI스피커의 기능 중 음악을 듣는 비중은 높은 편입니다. 

 

통신업계는 현재 판매되는 AI스피커에 30가지가 넘는 기능이 있다고 말합니다. 그만큼 쓸모가 많다는 뜻이지요. 하지만, 대다수의 고객들은 날씨 정보나 음악을 듣기 위해 AI스피커를 켭니다. 수 많은 기능 중 5가지 이하로만 사용하는 실정입니다.

 

작동 중 오류도 사용률을 떨어뜨리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AI스피커 이용자들이 모여 있는 온라인 카페에는 “음성명령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 한다”는 불만이 가장 많습니다. 검색어를 얘기해도 못 알아듣고 이상한 정보를 얘기하는 경우도 허다하기 때문입니다.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새 AI스피커에도 아쉬움은 많습니다. 카메라가 달렸지만, 영상통화를 할 수 없고, 가정 보안용으로 활용하는 CCTV기능도 없습니다. AI스피커의 냉장고와 조명, TV 등 스마트홈의 허브 역할이 커졌지만, 화면으로 연동되는 서비스는 구현되지 않았습니다. 

 

제한된 기능때문에 AI스피커 주 사용층인 2030대를 공략하기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복수의 통신업계 종사자들도 “아직 AI스피커라고 할만큼 경쟁력이 있지 않는건 사실이다” “구매를 추천하진 않는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