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ight 인사이트

“보험시장이 어두워요? 여전히 ‘블루오션’입니다”

URL복사

Wednesday, July 09, 2014, 11:07:13

안호균 로이드 대표이사 “미래 위험 대비하는 보험 기본에 충실해야”

[인더뉴스 이은정 인턴기자] 요즘 시장이 침체돼 있다고 하지만, 천만의 말씀. 대다수 고객들의 보험을 살펴보면 보험시장은 여전히 잠재력 높은 블루오션입니다.”

 

보험의 길로 들어선지 20여년. 손해사정 분야와 GA(보험판매대리점)를 겸영하며 보다 더 합리적인 보험 상품으로 고객들과의 약속을 지켜나가고 있다는 안호균 로이드 대표이사를 만났다.

 

안 대표는 인터뷰 도중 고객과의 관계 유지를 위해 하는 노력이 무엇인가하는 질문에 단칼에 필요치 않다라고 대답해 기자를 순간 당황케 했다. 좋은 보험 상품은 고객들이 자신의 입으로 홍보를 해주는 구전 마케팅이 된다는 게 그의 지론이다.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고객들이 좋은 보험 상품을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것뿐입니다. 특별히 우호적인 관계를 위해 노력하지 않아도 판매한 보험 상품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됐을 때 자연적으로 고객이 늘어납니다.”

 

손해사정사와 GA를 함께 경영하다보니 보험 플랜 설계를 더 수월하게 진행시킬 수 있었다. 그가 생각하는 최대한의 합리적인 보험 플랜으로 고객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게 되면 보람을 느낀다고.

 

한 번은 사고를 당하고도 보상을 제대로 받지 못한 고객이 찾아왔어요. 그 분에게 상해사망보험금 10억원과 의료실비 5000만원 등으로 구성된 가족종합보험을 드렸죠. 이후에 안타깝게도 가족 중 한 분이 사고를 당했는데, 1억원의 후유장애 보험금을 받게 돼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시킬 수 있었던 기억이 납니다.”

 

안 대표는 재해나 사고, 질병에 대해 대비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을 보면 안타깝다는 마음이 앞선다.

 

영국의 한 조사 기관에 따르면 한 사람이 하루에 겪는 위험은 무려 1300가지 정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1000명을 만나면 여전히 그 중 한 두 명만 제대로 보험 가입이 돼 있다고 봐요. 중요도를 따지자면 의료 실비, 입원비, 상해 후유장애, 질병, 암 순으로 대비해 놓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해요. 앞으로 1000명이 모두 제대로 된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금리에 경제불황 때문에 보험시장이 어렵다고들 한다. 이를 고객들이 과연 긍정적으로 생각할까? 보험시장 상황에 대해 그의 견해를 물었다.

 

, 현재 보험 시장은 어렵습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보험에 가입돼 있고, 많이 판매되고 있죠. 하지만 자신에게 적합한 보험 상품으로 가입돼 있는 고객이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시장은 아직 블루오션입니다. 단지 이윤 창출을 위한 보험 상품들보다 고객 맞춤 플랜이 중요한 이유죠.”

 

다음은 안호균 대표와의 일문일답.

 

GA 대리점은 자체 경쟁력과 수수료 체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알고 있는데, 그런 점을 어떻게 해결해나가고 있나.

 

- 이는 부차적인 문제라고 생각한다. 일부 GAFC가 수익을 내기 위해 허술한 보험 상품을 팔기도 하는데, 좋은 보험 상품으로 적당한 이윤을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 수수료 등에 초점을 맞춘다면 이미 실패하고 있는 조직이나 다름없다고 생각한다. 좋은 보험 상품은 이미 고객에게 최상으로 맞춰진 상품이기 때문에 특별히 중요하지 않다고 본다.

 

앞으로 보험 상품의 웹사이트나 모바일을 통한 구매율이 높아질 전망인데, 어떻게 대비해나갈 예정인가.

 

- 고객의 실제 상황과 맞게 플랜을 짜기 위해서는 다방면에서 충분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아직까지는 웹사이트나 모바일을 통해 정형화된 상품을 판매했을 때 그런 부분이 충분히 해소될 수 있다고 생각은 들지 않는다. 하지만 좋은 상품의 판매 방식을 알리고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직업을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이나 당부를 남긴다면.

 

- 보험 원리와 이론에 대해서 충분한 공부를 하길 바란다. 보험은 위험으로부터 발생할 경제적 손실’을 보완해주는 것이다. 보험이 자금을 운영해서 이윤을 늘리는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면 기본적인 보험의 이론하고는 맞지 않다고 본다. 보험에 대한 원래 의미에 충실하게 영업을 한다면 겪게 될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은정 인턴 기자 lejj3664@inthenews.co.kr

배너

LG에너지솔루션, 벤츠에 ‘전기차 150만대 물량’ 배터리 계약 성사

LG에너지솔루션, 벤츠에 ‘전기차 150만대 물량’ 배터리 계약 성사

2025.09.03 16:28:0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이 독일의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에 100GWh(기가와트시)가 넘는 대규모 배터리 공급계약에 성공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메르세데스 벤츠와 전기차 배터리 공급계약 2건을 체결했다고 3일 공시했습니다. 첫 번째 계약의 공급 지역은 미국으로, 벤츠 계열사에 오는 2029년 7월부터 2037년 12월까지 75GWh 규모로 배터리를 공급합니다. 다른 하나는 오는 2028년 8월부터 2035년 12월까지 유럽에 총 32GWh 규모로 배터리를 공급하는 계약입니다. 두 건을 합치면 총 107GWh 규모의 대규모 물량으로 전기차 150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경영상 비밀 유지를 이유로 계약 금액과 구체적인 배터리 종류, 수주 배경 등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배터리 업계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의 46시리즈(원통형) 배터리가 채택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46시리즈 배터리 가격이 1kWh당 100달러 선에 형성돼 있는만큼 수주 금액은 약 15조원(107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작년 10월에 벤츠와 50.5GWh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계약을 체결하며 배터리 시장에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업계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의 이번 계약이 중국 배터리 업계를 제치고 사실상 벤츠의 주요 파트너사 지위를 공고히 했다는 평가입니다. 특히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메르세데스 벤츠의 브랜드 파워를 고려하면 향후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중국의 배터리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했다는 분석입니다.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로 불리는 46시리즈는 지름 46㎜, 높이 80~120㎜로 이뤄진 제품입니다. 기존 2170 제품과 비교해 에너지 및 출력이 최소 5배 이상 높고, 공간 효율성이 뛰어난 것이 장점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벤츠와 배터리 대규모 계약에 성공한 배경에는 제품의 경쟁력도 있지만 미국과 중국과의 무역전쟁 및 미국의 관세 강화에 따른 정책 변화에 LG에너지솔루션이 발 빠르게 대응한 것도 크게 작용했다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애리조나에 36GWh 규모의 원통형 전용 생산 공장을 건설 중에 있으며 내년부터 46시리즈 본격 양산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유럽에는 폴란드 브로츠와프 공장에서 46시리즈 원통형 배터리를 생산할 확률도 높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공시에 대해 "고객사와 협의에 따라 공시 내용 외 추가적인 내용은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