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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파파고, 월간 이용자 1000만 명 기록...통번역 앱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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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3, 2019, 11:04:50

2017년 출시 이후 1년 만에 사용자 2배 늘어..누적 다운로드 2000만 건
AI 기반 인공신경망 번역 방식 지원 언어 13개..주요 4개 언어 품질 높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지난해 7월 정식 출시된 네이버 인공지능(AI) 통번역 서비스 ‘파파고(Papago)’가 가파르게 성장했다.

 

네이버는 지난달 기준 파파고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가 1년 만에 약 2배 이상 늘어난 1000만 명을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누적 다운로드 수는 2000만 건을 넘었다. 

 

애플리케이션 분석기관 앱 애니(App Annie)에 따르면 국내 모바일 통번역 애플리케이션 부문에서 파파고는 다운로드 수 기준으로 지난해 8월부터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웹 버전은 지난 1년 동안 이용자가 약 2.7배 증가했다.

 

네이버는 “파파고의 지속적인 성장은 그간 꾸준히 진행해왔던 품질 고도화와 서비스 개선 노력의 결과”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파파고 출시 이후 인공신경망(NMT) 번역 방식을 지원하는 언어를 꾸준히 늘렸다. 지금은 총 13개 언어에 AI 번역 결과를 제공한다. 

 

네이버는 내·외부 테스트 결과 중점적으로 쓰이는 한국어·영어·일본어·중국어 등 주요 4개 언어 간 번역 품질이 타사 보다 평균 27% 높다고 밝혔다. 주요 언어에 더해 번역 요청이 많은 베트남어의 번역 품질도 끌어올릴 계획이다.

 

현재 파파고에서 자주 통번역 되는 언어는 영어·일본어·중국어·베트남어다. 영어 번역 사용량은 2위보다 3배 높다. 번역 요청의 약 15%는 해외에서 발생한다.

 

파파고는 지난 1월부터 영한 번역에 한국어 높임말 번역을 제공한다. 사진이나 이미지를 문자로 인식해 번역하는 OCR 기술 정확도도 개선됐다. 현재 개선된 OCR 엔진은 일본어 버전에서만 제공하고 있다. 올해 안에 제공 언어를 중국어·영어·한국어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신중휘 네이버 리더는 “파파고는 네이버가 가진 방대한 한글 데이터와 이에 최적화된 학습법으로 번역 품질을 높이고 있다”며 “No.1 통번역 서비스로서 사용자들이 편리하고 쉽게 통번역을 할 수 있도록 기술 고도화와 서비스 개선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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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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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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