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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운서는 필기 공부를 안 해도 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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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1, 2014, 09:07:20

[언론고시특강] ㉘초보 아나운서 지망생의 글쓰기 연습 요령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이 시험은 공부한다고 되는 게 아냐. 뭐 예쁜 애들 뽑는 거지.”

 

내가 알고 있는 한 아나운서 지망생의 푸념이다.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 이 지망생의 경우, 다수의 방송사의 최종 전형까지 올라갔었다. 하지만 결과는 좋지 않았다. 어떤 언론사에서는 정확히 2등을 했다는 이야기도 들려왔다. 단 한 명만 뽑았던 곳이었다. 박학다식하고, 똑똑하고, 실기까지도 탁월한데, 자꾸 최종에서 탈락을 하니, 이런 푸념이 나올 수도 있다.

 

다수의 아나운서 지망생의 경우, 이런 말은 그냥 잊어야 한다. “OOO 언니가 그러는데 필기보다는 실기가 중요하다고 하셨어라는 식의 말이 들려 온다. 나중에 확인해 보면, OOO 언니는 해당 학원 출신으로, 후배와의 간담회에서 필기보다는 실기에서 결판이 많이 나요라고 한 마디를 한 것이었다. 뒤늦게 해당 현직 아나운서가 기자 지망생들과 자웅을 겨루면서 논술 공부를 했다는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도 있다. 그 아나운서는 모든 면에서 완벽했지만, 그 중에서도 실기에 강점을 두었다고 말한 것인데, 수험생들은 받아들이고 싶은 대로 믿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아나운서의 경우 필기시험을 안 보는 곳이 많다고들 이야기 한다. 맞는 말이다. 하지만 KBS, MBC, SBS, JTBC, SBS스포츠, MBC스포츠 등을 노린다면 필기시험 준비를 해야 한다. MBC의 경우 필기시험이 있는 기수가 있고, 없는 기수가 있다. 요즘 대세인 JTBC를 비롯해 KBSSBS 등은 대부분 필기시험이 있다.

 

현실은 그리 녹록지 않다. 주변만 돌아봐도 공부를 게을리하면서 허송세월을 보내는 아나운서 지망생들이 적지 않다.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다른 전직 아나운서 지망생은 아나운서 준비를 하면서 상식, 한국어, 논술, 작문 등 각종 시험 과목에 대해 정말 단 한 글자도 공부를 하지 않았다. 거의 3년을 피부과와 학원을 오가면서 보냈다. 제대로 실기 공부를 한 것도 아니었다. 다행히 정신을 차리고 공부를 한 결과, 지금은 한 인터넷매체 기자로 활동하고 있다.

 

어떻게 공부를 시작할까

 

사실 아나운서 준비를 2년 이상 진행한 지망생들의 경우에는 크게 2가지 방향으로 나뉜다. 하나는 다양한 매체들에서 아나운서로 활동하면서 경력을 쌓는 경우다. 다른 하나는 대형사(KBS )만 노리면서 조용히 준비에 매진하는 경우다. 어떤 것이 올바른지는 알 수 없다. 이렇게 된 사람도 있고, 저렇게 합격한 지망생도 있다. 또한 최종에 올라갈 정도의 아나운서 지망생들은 상당수가 꽤 괜찮은 글쓰기 실력과 상식 수준을 보유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이 글에서 비판할 대상이 아니다.

 

문제는 초보 아나운서 지망생들이다. 이들은 스터디 그룹에 들어가기도 어렵다고 하소연한다. 아나운서 스터디의 경우 경력 6개월 이상으로 제한돼 있는 곳이 많고, 아나운서 지망생 위주로 구성된 필기 스터디는 드물기 때문이다.

 

마음 단단히 먹고 PD나 기자 등 다양한 직군이 모여 있는 스터디에 들어가는 것을 권한다. 물론 본인은 실기 아카데미도 다니면서 필기 공부까지 해야 하니 몸이 두 개라도 시간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버텨야 한다. 독한 의지가 없으면 결코 실력이 늘지 않는다.

 

또한 일부 아나운서 지망생들의 경우 예체능계를 전공하는 등 논술이나 작문, 시사상식, 방송학 약술 같은 필기시험 과목에 상당히 거리가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에는 더 낮은 자세로, 더 많은 시간을 공부에 할애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결코 기본기가 쌓이지 않는다.

 

논술과 작문의 경우, 어떻게 해야할지 전혀 모르겠다면 좋은 답안을 베껴 쓰면서 감을 찾는 것을 권한다. <언론고시 하우 투 패스> 같은 문제집을 참고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아랑 카페에서 1년간 무료 특강을 하시면서, 10명가량의 제자 중 3명의 아나운서를 배출했던 선생님은 이렇게 말했다.

 

필기시험은 무조건 1등을 해야 해. 그래야 너를 눈여겨 볼 것 아니니.”

 

다른 지원자들이 애드립, 아나운싱, 외모 모두 너와 동점일 수도 있다. 그럴 때 필기시험 점수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래서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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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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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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