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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운서는 필기 공부를 안 해도 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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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1, 2014, 09:07:20

[언론고시특강] ㉘초보 아나운서 지망생의 글쓰기 연습 요령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이 시험은 공부한다고 되는 게 아냐. 뭐 예쁜 애들 뽑는 거지.”

 

내가 알고 있는 한 아나운서 지망생의 푸념이다.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 이 지망생의 경우, 다수의 방송사의 최종 전형까지 올라갔었다. 하지만 결과는 좋지 않았다. 어떤 언론사에서는 정확히 2등을 했다는 이야기도 들려왔다. 단 한 명만 뽑았던 곳이었다. 박학다식하고, 똑똑하고, 실기까지도 탁월한데, 자꾸 최종에서 탈락을 하니, 이런 푸념이 나올 수도 있다.

 

다수의 아나운서 지망생의 경우, 이런 말은 그냥 잊어야 한다. “OOO 언니가 그러는데 필기보다는 실기가 중요하다고 하셨어라는 식의 말이 들려 온다. 나중에 확인해 보면, OOO 언니는 해당 학원 출신으로, 후배와의 간담회에서 필기보다는 실기에서 결판이 많이 나요라고 한 마디를 한 것이었다. 뒤늦게 해당 현직 아나운서가 기자 지망생들과 자웅을 겨루면서 논술 공부를 했다는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도 있다. 그 아나운서는 모든 면에서 완벽했지만, 그 중에서도 실기에 강점을 두었다고 말한 것인데, 수험생들은 받아들이고 싶은 대로 믿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아나운서의 경우 필기시험을 안 보는 곳이 많다고들 이야기 한다. 맞는 말이다. 하지만 KBS, MBC, SBS, JTBC, SBS스포츠, MBC스포츠 등을 노린다면 필기시험 준비를 해야 한다. MBC의 경우 필기시험이 있는 기수가 있고, 없는 기수가 있다. 요즘 대세인 JTBC를 비롯해 KBSSBS 등은 대부분 필기시험이 있다.

 

현실은 그리 녹록지 않다. 주변만 돌아봐도 공부를 게을리하면서 허송세월을 보내는 아나운서 지망생들이 적지 않다.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다른 전직 아나운서 지망생은 아나운서 준비를 하면서 상식, 한국어, 논술, 작문 등 각종 시험 과목에 대해 정말 단 한 글자도 공부를 하지 않았다. 거의 3년을 피부과와 학원을 오가면서 보냈다. 제대로 실기 공부를 한 것도 아니었다. 다행히 정신을 차리고 공부를 한 결과, 지금은 한 인터넷매체 기자로 활동하고 있다.

 

어떻게 공부를 시작할까

 

사실 아나운서 준비를 2년 이상 진행한 지망생들의 경우에는 크게 2가지 방향으로 나뉜다. 하나는 다양한 매체들에서 아나운서로 활동하면서 경력을 쌓는 경우다. 다른 하나는 대형사(KBS )만 노리면서 조용히 준비에 매진하는 경우다. 어떤 것이 올바른지는 알 수 없다. 이렇게 된 사람도 있고, 저렇게 합격한 지망생도 있다. 또한 최종에 올라갈 정도의 아나운서 지망생들은 상당수가 꽤 괜찮은 글쓰기 실력과 상식 수준을 보유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이 글에서 비판할 대상이 아니다.

 

문제는 초보 아나운서 지망생들이다. 이들은 스터디 그룹에 들어가기도 어렵다고 하소연한다. 아나운서 스터디의 경우 경력 6개월 이상으로 제한돼 있는 곳이 많고, 아나운서 지망생 위주로 구성된 필기 스터디는 드물기 때문이다.

 

마음 단단히 먹고 PD나 기자 등 다양한 직군이 모여 있는 스터디에 들어가는 것을 권한다. 물론 본인은 실기 아카데미도 다니면서 필기 공부까지 해야 하니 몸이 두 개라도 시간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버텨야 한다. 독한 의지가 없으면 결코 실력이 늘지 않는다.

 

또한 일부 아나운서 지망생들의 경우 예체능계를 전공하는 등 논술이나 작문, 시사상식, 방송학 약술 같은 필기시험 과목에 상당히 거리가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에는 더 낮은 자세로, 더 많은 시간을 공부에 할애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결코 기본기가 쌓이지 않는다.

 

논술과 작문의 경우, 어떻게 해야할지 전혀 모르겠다면 좋은 답안을 베껴 쓰면서 감을 찾는 것을 권한다. <언론고시 하우 투 패스> 같은 문제집을 참고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아랑 카페에서 1년간 무료 특강을 하시면서, 10명가량의 제자 중 3명의 아나운서를 배출했던 선생님은 이렇게 말했다.

 

필기시험은 무조건 1등을 해야 해. 그래야 너를 눈여겨 볼 것 아니니.”

 

다른 지원자들이 애드립, 아나운싱, 외모 모두 너와 동점일 수도 있다. 그럴 때 필기시험 점수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래서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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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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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디지털고객경험지수 2년 연속 1위…디지털 전략·서비스 혁신 높은 평가

LG유플러스, 디지털고객경험지수 2년 연속 1위…디지털 전략·서비스 혁신 높은 평가

2025.09.01 10:43: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가 한국표준협회(KSA) 주관 '2025년 디지털고객경험지수(DCXI)'에서 이동통신 부문 1위를 차지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고객 중심 디지털 전략과 서비스 혁신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2024년 통신부문 첫 평가 이후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디지털고객경험지수는 고객이 디지털 채널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경험했을 때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한국표준협회는 이동통신, 종합가전, 은행 등 17개 산업분야 59개 기업을 대상으로 평가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자사의 고객의 디지털 경험이 이전과 비교해 간결해졌다고 강조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은 로밍 요금제 비교부터 신청, 혜택 확인까지 한 화면으로 마칠 수 있어 공항 가는 길에서도 모든 절차를 간편하게 끝낼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지인과 함께 결합 할인을 받을 때는 복잡한 서류나 매장 방문 없이 온라인에서 멤버 추가와 할인 배분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는 고객 취향과 이용 패턴을 분석하고 미리 추천해 필요한 혜택을 찾는 시간을 줄였습니다. 디지털에 익숙한 고객은 요금 납부나 이용 현황 조회 같은 간단한 기능은 물론, 요금제 변경 같은 작업도 스스로 해결하도록 셀프 해결 범위를 넓혔습니다. 고객 입장에서 중요한 안내는 필요한 순간에 미리 전달해 놓치지 않도록 했습니다. 매장에서 가입한 고객도 앱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받았던 상담을 디지털까지 끊김 없이 이어갈 수 있습니다. 고객의 상담센터 이용 경험도 AI로 개선했습니다. 간단한 문의는 24시간 처리할 수 있도록 챗봇, 콜봇 사용성을 강화했으며 상담사 통화를 위한 ARS 안내 또한 AI가 판단해 지금 고객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부터 먼저 안내합니다. 상담사와 대화할 때도 AI 상담 어드바이저가 상담사에게 지난 상담 이력은 물론 단순 질문에 대해 미리 답변을 준비해 줍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편안하고 즐거운 디지털 고객 경험을 추구하는 한편 고객 편의 향상 목적의 UX/UI 개선도 지속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재원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부사장)은 "AI를 활용한 더 편리한 서비스, 직관적인 화면 구성을 통해 이용 과정을 더욱 심플하고 몰입감 있게 바꿀 계획"이라며 "곧 선보일 새로운 통합 서비스에서 AI와 맞춤형 경험을 결합해 고객이 원하는 순간에 필요한 서비스를 정확하게 제공하는 디지털 환경을 구현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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