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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지난해 새희망홀씨 공급실적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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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8, 2019, 06:03:00

금감원, 15개 국내은행 공급실적 발표..3.7兆로 목표 4000억 초과
신한, 6355억·달성률 111.5%..올해 공급 목표 지난해와 같은 3.3兆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자금 사정이 어려운 서민층을 위한 대출 상품인 ‘새희망홀씨’의 지난해 공급실적이 발표됐다. 신한은행이 공급실적 1위를 차지한 가운데, 리딩뱅크 경쟁사인 KB국민은행은 4위에 그쳤다.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은 국내은행의 지난해 새희망홀씨 공급실적과 올해 공급계획을 28일 발표했다.

 

지난해 15개 국내은행(산업·수출입 제외)의 새희망홀씨 공급실적은 3조 6612억원(25만 2740명)으로 공급목표(3조 3000억원)을 초과 달성(110.9%)했다. 이는 전년의 목표 달성률(99.4%)보다 11.5%p 상승한 기록이다.

 

 

은행별로는 6355억원을 공급한 신한은행이 전체 1위를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는 KEB하나은행(6234억원), 우리은행(6035억원), KB국민은행(5977억원), NH농협은행(3250억원) 순이었다. 상위 6개 은행의 실적(약 3조 1000억원)이 국내은행 실적의 대부분(85.9%)을 차지했다.

 

전년에 비해 공급실적이 가장 크게 증가한 은행은 1525억원(88.4%)이 증가한 NH농협은행이었다. 이밖에 우리은행 1200억원(24.8%), 신한은행 917억원(16.9%), KEB하나은행 882억원(16.5%) 순이었다.

 

가장 높은 목표달성률을 기록한 은행은 무려 298.7%의 달성률을 기록한 전북은행이었다. 그 다음으로는 기업은행(133.4%), 씨티은행(130.8%), 우리은행(113.9%), KEB하나은행(113.3%), 신한은행(111.5%), 제주은행(110.8%), NH농협은행(101.6%), KB국민은행(101.3%) 순이다.

 

지난해 12월 기준 새희망홀씨의 평균금리(신규취급분)는 7.67%로 전년 같은 달(7.86%) 대비 0.19%p 하락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같은 기간 전체 가계대출 금리가 동일한 것을 고려하면, 새희망홀씨는 서민층의 이자 부담을 경감한 것”이라고 말했다.

 

새희망홀씨는 저신용(신용등급 7등급 이하)·저소득(연소득 3000만원 이하) 차주에 대한 대출비중이 93.1%로 나타나 대부분 어려운 계층에서 수혜를 입은 것으로 파악됐다. 연체율은 2.58%로 전년 대비 0.25%p 소폭 상승했다.

 

한편, 금감원은 올해 새희망홀씨 공급목표를 지난해와 같은 3조 3000억원 수준으로 계획했다. 각 은행은 지난해 취급실적과 영업이익을 감안해 자체적으로 올해 공급 목표액을 결정했다.

 

주요 은행별 공급 목표액은 KB국민은행 5900억원, 신한은행 5700억원, KEB하나은행 5500억원, 우리은행 5300억원, NH농협은행 3200억원, 기업은행 2700억원, 씨티은행 1000억원 등이다.

 

새희망홀씨은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신용등급 6등급 이하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가 지원 대상이다. 대출금리는 최고 10.5%를 넘을 수 없으며 대출한도는 최대 3000만원 이내에서 은행이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1년 이상 성실 상환자에게는 500만원 추가 지원과 이자 감면 등의 혜택이 주어지며, 취약계층에게도 우대금리가 적용된다. 새희망홀씨 이용 희망자는 가까운 은행 영업점(서민금융 상담창구)을 방문하거나 해당 은행에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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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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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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