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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엔비디아·LGU+까지...ICT 격전지 된 ‘클라우드 게임’ 승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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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1, 2019, 12:03:02

구글, 스타디아 공개로 새로운 게임 플랫폼 산업 진출 선언
LG유플러스, 엔비디아와 협력해 국내 독점 게임 콘텐츠 제공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클라우드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가 150조 원 규모 전 세계 게임 산업을 흔들고 있다. 게임 개발·유통사와 콘솔 제작사에 더해 데이터 센터를 가진 대형 IT 기업과 5세대 이동통신(5G) 인프라를 지원하는 이동통신사들까지 시장에 발을 들이고 있다.

 

클라우드를 경유하는 새로운 게임 플랫폼은 데이터 서버에 게임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게이머가 게임에 접속하면 데이터 서버에서 구동되는 게임을 유튜브 영상처럼 개인 PC와 콘솔에 띄워주는 방식이다. 

 

게임 설치와 고성능 사양을 요구하지 않는 클라우드 게임 스트리밍은 고가의 게임 장비를 구입해 즐기던 지금까지의 산업 특징을 완전히 뒤집는 개념이다. 대량의 데이터 서버를 운용할 수 있는 IT기업과 5G 네트워크를 제공할 수 있는 이동통신사들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이유다.

 

◇구글 스타디아, 유튜브 연동과 네트워크 성능이 강점

 

순다르 피차이(Sundar Pichai) 구글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19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클라우드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인 ‘스타디아(Stadia)’를 공개했다.

 

스타디아는 올해 미국·캐나다·영국과 유럽 주요 국가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구글이 보유한 세계 각지의 데이터 센터에서 개인 TV·스마트폰·PC로 게임을 곧바로 스트리밍 해주는 방식으로 제공된다. 

 

구글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유튜브’와 대규모 네트워킹 인프라를 강점을 내세운다. 전 세계적으로 약 2억 명이 쓰는 유튜브와 스타디아를 연동해 서비스를 확산시킨다는 전략이다. 스타디아 이용자는 유튜브 링크를 클릭해 게임을 시작할 수 있다.

 

여기에 구글이 차후 공개할 게임 컨트롤러의 버튼을 클릭하는 것만으로 게임이 저장되고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할 수 있다. 피차이 CEO는 “스타디아는 초당 60프레임에 4K 선명도를 지원할 것”이라며 “초당 120프레임과 8K 수준으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200여 개국에 깔린 7500개의 노드를 활용한 네트워킹으로 끊김 없이 고사양 게임을 실행할 수 있다. 피차이 CEO는 “구글의 독자적인 서버 하드웨어와 데이터 센터는 어느 누구보다도 지구상의 많은 사람들에게 더 강력한 컴퓨터 성능을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모든 게이머가 하나의 데이터 센터를 경유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플레이하는 멀티플레이 게임 규모가 커질 전망이다. 구글에 따르면 1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기기의 제약을 없애 TV·PC·스마트폰을 옮겨가며 게임을 이어할 수 있다.

 

다만 구글은 스타디아가 각각의 게임을 구매하는 방식인지 넷플릭스와 같은 구독 방식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출시일 역시 미공개 상태다.

 

약점도 있다. 전문가들은 스타디아 전용 독점 게임 콘텐츠가 부재한 것을 약점으로 꼽는다. 영국 파이낸셜 타임즈는 “공개행사에서도 구체적으로 어떤 게임을 서비스할 예정인지 공개되지 않았다”며 “구글은 새로운 게임 스튜디오를 인수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게임 라이브러리 갖춘 지포스나우, LG유플러스가 독점 공급

 

젠슨 황(Jensen Huang) 엔비디아 CEO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엔비디아 GTC 2019’ 기조 연설에서 ‘지포스 나우 얼라이언스’를 공개하며 첫 협력 이동통신사로 LG유플러스와 일본 소프트뱅크를 소개했다.

 

특히 지포스 나우의 국내 단독 서비스 기회를 얻은 LG 유플러스는 게임 서버를 국내 데이터 센터에 설치하고 5G 스마트폰·IPTV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지포스 나우’는 구글 스타디아와 동일한 클라우드 기반 게임 스트리밍 솔루션이지만 게임 ‘포트 나이트’와 ‘리그 오브 레전드’ 등 500여 개의 게임 라이브러리를 갖췄다. 콘텐츠 측면에서 스타디아에 앞서있는 셈이다.

 

GPU 제조 기술력 세계 1위 업체인 엔비디아는 자체 GPU를 활용해 그래픽 품질에서도 스타디아보다 우수할 것으로 평가된다. 이미 엔비디아는 지난 2년 동안 미국·영국 등 북미와 서유럽 30만 고객을 대상으로 베타서비스를 진행해 왔다.

 

클라우드 게임은 5G 인프라를 운용하는 LG유플러스에게도 기회가 될 전망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이번 제휴로 클라우드 게임을 5G의 핵심 서비스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라며 “5G 네트워크가 클라우드 게임의 서비스 품질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상민 LG유플러스 FC부문장 전무는 “클라우드 게임은 5G의 저지연 특성에 가장 부합하는 서비스”라며 “LG유플러스의 5G 기술과 엔비디아의 GPU 클라우드 기술을 결합하여 게임을 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시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참여 기업이 많아지며 클라우드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의 윤곽이 드러나는 가운데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 중인 ‘xCloud’와 플레이스테이션을 활용한 소니의 서비스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 십 년간 스마트폰과 앱 스토어가 대다수의 캐주얼 게임 시장을 잠식했고. 콘솔과 PC 게임 시장은 마니아들만 즐기는 공간으로 남았다”며 “영상과 음악 산업이 클라우드 스트리밍과 구독 지불을 채택했던 것처럼 변화를 떠안게 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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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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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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