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보험사 수익구조, 위험률차익 중심으로 변해야"

URL복사

Wednesday, June 18, 2014, 19:06:44

보험硏 김석영 위원 "보험 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해소될 것"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보험회사의 수익구조가 사업비차익 중심에서 위험률차익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거듭 강조됐다. 위험률차익 수익구조로의 전환은 보험 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도 해소될 수 있다는 견해다.

 

18일 김석영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보험회사의 수익구조를 사업비차익 중심보다는 보험의 본업인 위험관리를 통한 수익구조로 전환해야 한다이를 위해선 무엇보다 위험률 산출과 관련된 규제 개선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보험사의 위험률차익 수익구조변화에 대한 얘기는 작년 10월 보험연구원에서 발표한 보험사 전망과 과제라는 애뉴얼 리포트에서 언급된 바 있다. 이후 8개월 만에 같은 주장이 또 다시 제기된 것.


위험률차익은 보험사의 본질적 역할인 위험의 인수와 관리를 통한 이익이다. 이렇게 수익구조가 변하면 보험계약자는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예기치 않은 사고를 대비해 보험사로부터 보장받는 대가로 비용을 지불하고, 보험사는 다양한 위험 보장과 관리 노력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김석영 연구위원은 이러한 변화는 보험회사의 기본역량을 향상하고 다양한 상품 개발,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효율적 대응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은 위험률차익 향상을 위해서는 보험사가 언더라이팅, 지급심사, 상품개발 능력과 같은 기본역량을 끌어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이렇게 되면 보험사의 해외진출도 더욱 쉬워질 것이란 판단이다.

 

또한 김 위원은 위험률차익을 위한 충분한 안전할증은 보험사 상품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설명했다. 안전할증이란 보험사가 위험이 일어날 가능성에 대한 범위를 보수적으로 책정한 것으로 그 범위가 넘을 경우 위험에 대한 할증이 있는 것을 말한다.

 

보험사가 안정할증을 충분하지 보장받지 못한 경우 큰 위험에 따른 리스크 대응에 미흡하게 된다.  만약 충분한 안정할증이 보장되면 보험사는 장기보장 등의 상품개발을 가능하게 된다는 것이 김 위원의 주장이다.

 

아울러 소비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가령 고연령층에 대한 리스크에 효율적으로 대응해 이들에 대한 상품 공급도 가능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김 위원은 위험률차익 중심의 수익구조 개선을 위해선 위험률 산출에 대한 규제를 해소해야 한다위험률을 산출할 때 통계적 변화에 대한 안전할증 뿐만 아니라 추세 변화에 대한 안전할증도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수익구조가 개선된다고 하더라도 지속성장을 위해서는 적정 수준의 이익 확보가 필요하다""그림자 규제가 해소되는 등 보험산업 자율성이 확대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보험연구원은 오는 19일 비차익 중심의 보험회사 수익구조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조찬회를 연다. 이날 김석영 연구위원은 보험회사 수익구조 진단 및 개선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