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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선 D-day” 통신3사는 ‘품질관리’, 네카오는 ‘투표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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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03, 2025, 08:06:57

트래픽 증가 대비 통신 품질 점검…24시간 모니터링 돌입
투표소 위치, 공약 등 정보 제공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 KT[030200], LG유플러스[032640] 이동통신 3사가 제21대 대통령 선거를 맞아 대대적인 통신 품질 점검을 마치고 모니터링에 돌입했습니다.

 

선거날, 문자와 사진의 전송이 잦아지고 소셜미디어(SNS) 이용 빈도 역시 늘어남에 따라 트래픽 관리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입니다.

 

SKT는 2일 사전 품질 점검과 네트워크 최적화 작업을 완료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KT와 LG유플러스는 선거기간에 24시간 통신망 집중 모니터링을 진행합니다.

 

KT는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전문가 1500명을 상시 대기시키며 LG유플러스는 서울 마곡 사옥 내 네트워크 관제센터에 비상상황에 긴급 대응할 수 있는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모니터링을 진행한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네이버[035420]와 카카오[035720]와 같은 플랫폼 기업은 대선 관련 정보를 제공하며 투표 참여를 위한 편의성 지원에 나섰습니다.

 

두 회사는 지난 사전투표 기간에 각각 네이버지도, 카카오맵을 통해 이용자 주변의 사전투표소 위치를 표시해 주는 '사전투표소' 탭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대선 당일에도 주변의 투표소 위치를 앱을 통해 직관적으로 표시할 예정입니다.

 

투표 시 필요한 신분증 역할도 지원합니다. 이번 대선 투표 시 인정되는 모바일 신분증·확인서비스에는 ▲모바일 신분증(운전면허증, 국가보훈등록증) ▲모바일 공무원증 ▲정부24(주민등록 확인서비스)가 있습니다.

 

네이버는 네이버 앱 전자증명서를 통해 신분증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카카오는 '카카오 지갑'에서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로 신분 확인이 가능합니다. 두 경우 모두 캡처된 이미지로는 신분 증명이 불가하며 앱에서 직접 실행해 화면을 보여줘야만 합니다.

 

양사는 투표소 외에도 대선 후보들의 공약에 대한 정보를 비롯, 실시간 투표 현황에 대한 정보도 제공합니다.

 

네이버는 ▲각 언론사가 직접 뽑은 주요 선거 기사를 제공하는 '언론사 PiCK' ▲언론사의 여론조사 보도, 분석, 특집 기사 등을 모아 보는 '여론조사' ▲선거 당일 방송사 특보 생중계, 출구조사 결과 등을 제공하는 '특집 라이브' 등을 담은 대선 특별 페이지를 운영 중입니다.

 

 

언론사가 댓글 제공 방식을 직접 고를 수 있도록 한 '언론사별 댓글 선택제'도 함께 운영합니다. 선거 섹션 기사의 경우 댓글 기본값은 미운영, 최신순 정렬이며 언론사가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본인 확인을 거친 계정에 한해 24시간 내 최대 20개까지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카카오의 검색 포털 다음도 대선 전용 페이지를 개설하고 ▲홈 ▲뉴스 ▲여론조사 ▲언론사특집 ▲토론회 ▲참여 탭을 마련해 대선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홈에서는 투표율 뉴스와 선거운동 상황 등을 볼 수 있으며 후보자들의 분야별 공약 관련 뉴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지난 4월29일 '21대 대선 서비스 운영원칙' 공지를 통해 '공정하고 충실한 선거 정보 제공', '허위정보 등 잘못된 기사·정보에 대한 적극 대처' 방침을 밝힌 바 있습니다. 공지를 통해 다음은 "AI(인공지능)나 딥페이크를 악용한 허위정보, 잘못된 대선 기사나 정보가 발견될 경우 이를 신속하게 신고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모니터링하겠다"라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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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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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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