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BMW ‘Z4’ 풀체인지 국내 출시 임박...“제로백 6.6초”

URL복사

Friday, March 15, 2019, 14:03:55

2.0ℓ모델 사전계약 시작..몸집 키우고 주행성능 극대화
저속에서 10초 이내 지붕 자동개폐..트렁크용량도 개선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BMW의 대표적인 2인승 로드스터인 Z4가 풀체인지(완전변경)돼 국내에 상륙한다. ‘운전의 즐거움’에 초점이 맞춰진 뉴 Z4는 접히는 지붕과 강력한 주행성능이 특징이다. 2.0ℓ 모델을 기준으로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데 불과 6.6초 밖에 걸리지 않는다.

 

BMW코리아는 3세대 뉴 Z4의 국내 출시 라인업을 공개하고 사전 계약을 시작한다고 15일 밝혔다. 뉴 Z4는 3세대로 진화하면서 클래식한 패브릭 소프트탑과 감성적인 디자인, 운전자 중심의 실내 디자인을 갖췄다.

 

국내에는 뉴 Z4 sDrive20i 스포츠 라인과 뉴 Z4 sDrive20i M 스포츠 패키지가 먼저 들어온다. M 퍼포먼스 모델인 뉴 Z4 M40i는 하반기 출시 예정이다.

 

스포티한 외관을 가진 뉴 Z4는 새로운 메쉬 디자인의 키드니 그릴과 헤드라이트이 적용됐다. 특히 헤드라이트는 BMW 최초로 유일하게 수직형 헤드라이트가 적용됐고, M40i 모델에는 풀 LED 헤드라이트가 적용된다.

 

실내는 Z4 모델 최초로 헤드레스트 일체형 M 스포츠 시트가 장착된다. 또한 전 모델에 버네스카 내장 가죽과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적용됐고 시트 뒤쪽의 수납공간, 센터 암레스트 아래 위치한 컵홀더 등으로 실용성을 높였다.

 

정통 로드스터의 개념을 재해석한 차체는 더욱 날렵하고 민첩한 비율로 재탄생했다. 전장(4324mm), 전폭(1864mm), 전고(1304mm)는 각각 85mm, 74mm, 13mm씩 늘어났고 휠베이스(2470mm)는 26mm가 줄었다.

 

특히 전동식 소프트탑은 시속 최대 50km/h 구간까지 10초 이내에 자동으로 개폐된다. 소프트탑 적용으로 경량화뿐만 아니라 트렁크 공간 역시 늘어났다. 뉴 Z4는 소프트탑의 개폐와 상관없이 트렁크 용량이 기존 180리터에서 281리터로 증가했다.

 

뉴 Z4는 2가지 엔진 사양으로 국내에 출시된다. 뉴 Z4 sDrive20i는 2.0리터 4기통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197마력, 최대토크 32.6kg·m의 힘을 낸다.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걸리는 시간은 6.6초다.

 

하반기 출시되는 뉴 Z4 M40i는 M 퍼포먼스 트윈파워 터보 기술이 적용된 3.0리터 직렬 6기통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387마력, 최대토크 50.9kg·m의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 가속에 걸리는 시간은 단 4.5초가 걸린다.

 

뉴 Z4의 엔진은 최신 8단 스텝트로닉 스포츠 변속기와 결합해 최상의 성능을 발휘한다. 모든 엔진 라인업은 배기 가스 저감을 위해 가솔린 미립자 필터를 장착했으며 유로6(EURO 6d-TEMP) 규제 표준을 준수한다.

 

뉴 Z4에는 '스톱&고(Stop&Go)' 기능이 있는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적용된다. 또한 Z4 최초로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적용됐고 파킹 어시스턴트 시스템을 통해 운전자의 정밀한 주차를 돕는다.

 

이 밖에 막다른 골목을 후진으로 빠져 나가야하는 상황에서 최대 50미터까지 차량이 자동으로 왔던 길을 거슬러 탈출하는 ‘후진 어시스턴트’ 기능도 함께 적용됐다.

 

한편 BMW 뉴 Z4의 가격은 뉴 Z4 sDrive20i M 스포츠 라인 6520만원, 뉴 Z4 sDrive20i M 스포츠 패키지가 6710만원(개별소비세 인하 적용)이다. 7월 이후 출시 예정인 뉴 Z4 M40i는 9070만원에 판매될 예정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