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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차 노조, 임단협 거부 또 파업...‘시계제로 부산공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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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7, 2019, 11:02:29

17차 임단협 본교섭 제안 거부 후 부분파업 ..회사 3월 8일 협상시한 제시
닛산 로그 대체물량 없으면 생산량 절반 ‘뚝’..“신차배정 위해 고통 분담해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간 임금과 단체협상을 놓고 평행선을 달리면서 회사의 앞날에도 짙은 안개가 깔렸다.

 

앞서 도미닉 시뇨라 대표는 임금단체협의 타결 데드라인을 다음달 8일로 못 박았지만 노조는 본교섭을 거부하고 이틀 간 부분파업에 나설 예정이다.

 

27일 르노삼성차 관계자에 따르면 시뇨라 대표는 전날 노조 집행부와 만나 28일 17차 임단협 본교섭을 제안했다. 하지만 노조는 본교섭 테이블에 앉는 대신 이날부터 28일까지 이틀 간 주·야간 4시간씩 부분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앞서 부산공장에서 노조와 면담한 시뇨라 대표는 신차 배정과 수출물량 확보 등을 위해 임단협 협상을 다음달 8일까지 끝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도 지난 22일 부산공장을 찾아 2주 이내에 임단협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르노삼성차는 국내 완성차업체 가운데 유일하게 지난해 임단협을 끝내지 못 했다. 기본급 인상을 요구하는 노조와 임금 동결 및 성과급 지급을 주장하는 사측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임단협 장기화의 여파로 신차 배정 등 향후 경영계획이 불투명하다는 점이다. 르노 본사는 부산공장이 다른 글로벌 공장들과 비교했을 때 생산비용이 크게 높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비용절감으로 경쟁력을 높이지 않으면 향후 신차 배정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은 노조와 만난 자리에서 “현재 부산공장의 시간 당 생산비용은 이미 르노그룹 내 공장 중 최고 수준에 도달해 있다”며 “부산공장처럼 수출 비중이 60% 이상을 차지하는 공장들은 수출 물량 확보 여부가 생존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라고 호소했다. 

 

이 같은 발언은 노조가 임금동결에 동의하지 않으면 수출 물량 및 신차 배정을 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실제로 올해 국내 완성차 5개사 가운데 신차 출시가 예정되지 않은 회사는 르노삼성차 밖에 없다. 

 

르노 마스터의 승합차 모델 출시를 저울질 하고 있긴 하지만, 이미 지난해 마스터 화물밴이 국내에 들어왔기 때문에 순수한 신차라고 보기 어렵다. 게다가 마스터는 많은 판매량을 기대할 만한 차종도 아니어서 르노의 카자르, 메간 등을 들여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아왔다.     

 

특히 부산공장 생산량의 절반을 차지하는 닛산 로그의 위탁생산이 오는 9월 계약기간 종료 후 중단될 예정이어서 우려는 더욱 깊어지고 있다. 지난해 르노삼성차가 생산한 총 22만 7577대 가운데 로그가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47.1%(10만 7245대)에 달한다. 

 

올해 예정된 신차 계획도 없기 때문에 로그 이후 추가되는 수출물량이 없다면 부산공장은 큰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지난해 한국지엠 군산공장이 생산할 물량이 없어 문을 닫았던 악몽이 되살아날지도 모른다는 우려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업계 꼴찌인 르노삼성차는 올해 경영에 대한 확실한 대책이 없으면 한국지엠보다 위기가 커질 수 있다는 생각을 해야 한다”며 “어려움이 깊어지면 구조조정 등으로 이어지는 만큼, 노조는 파업을 풀고 사측과 함께 미래를 고민할 때”라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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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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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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