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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게임·해외진출’ 잰걸음...이통 3사, 5G 글로벌 제휴 봇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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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7, 2019, 13:02:58

3월 5G 국내 상용화 앞두고 글로벌 기업과 협력 분주
SKT·LGU+, AR·VR 기업 MOU..KT, 중동 진출 본격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국내 이동통신 3사가 5세대 이동통신(5G) 상용화에 앞서 든든한 지원군을 확보하는데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우선, 증강현실(AR)과 게임 등 5G 미디어를 개발하는 회사와 디바이스 제조사와 손을 잡았다. 또 중동 국가 진출을 선언하며 3월부터 시작되는 ‘5G 대전’ 준비에 분주한 모습이다. 

 

◇ SKT·LG유플러스, AR·VR 기업과 협력해 5G 미디어 산업에서 경쟁력 확보

 

SK텔레콤은 증강현실(AR) 분야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5G 시대에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AR 기기와 콘텐츠 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SK텔레콤은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MWC 현장에서 AR 기기 제조사 ‘매직리프’와 AR 게임 포켓몬고 제작사 ‘나이언틱’과 전략적 제휴를 각각 체결했다. 

 

이번에 제휴를 맺은 매직리프는 AR 글라스에 강점이 있는 회사다. 두 회사는 이번 제휴로 ▲5G AR 서비스·사업모델 개발 ▲5G·AR 기술 공동 연구개발 ▲AR 콘텐츠 확보 ▲한국 AR 개발자 지원 분야에서 협력한다.

 

구체적으로 5G 관련 기술·현실을 가상에 복제하는 ‘5G 하이퍼 스페이스 플랫폼(eSpace)’·AR콘텐츠를 공유하는 ‘T 리얼 플랫폼’을 매직리프에 제공한다. SK텔레콤이 구축한 AR 생태계를 매직리프와 연결하는 작업도 병행한다.

 

AR이 대중화되면 이번 제휴가 산업 전반으로 확대될 여지도 있다. SK텔레콤은 “협력의 궁극적 목표는 AR로 구현된 현실·가상 복합 공간에서 엔터테인먼트·커머스·소셜커뮤니티·B2B 등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AR 게임 개발사 나이언틱과는 AR 게임과 콘텐츠 중심 제휴 협약을 맺었다. SK텔레콤은 나이언틱과 ▲5G AR 콘텐츠 제휴 ▲5G 특성 활용한 신규 게임 기술 개발 ▲지역기반 AR 플랫폼 구축 등 공동 연구개발·서비스 출시를 추진한다.

 

SK텔레콤은 앞으로 출시될 나이언틱 게임의 국내 공동 마케팅 제휴도 추진할 계획이다.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부장은 “5G 스마트폰 출시에 앞서 세계적인 AR 회사들과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며 “고객들에게 앞선 AR과 VR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5G 게임 산업에 주목했다. LG유플러스는 26일(현지시간) 5G 게임 특화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인 ‘해치 엔터테인먼트’와 5G VR 게임 독점 공급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해치는 ‘앵그리버드’를 개발한 핀란드 게임 개발사 ‘로비오’의 자회사다. 5G VR 기술과 게임을 접목한 스트리밍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이전에도 일본 NTT도코모와 서비스 공동 투자와 어린이 게임 협업을 하는 등 글로벌 이통사들과 관계가 깊다.

 

두 회사는 5G 모바일 게임이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출시 협력부터 국제 e스포츠 대회 이벤트도 함께 기획하기로 합의했다. LG유플러스는 5G 스마트폰이 출시되는 올해부터 VR 게임 베타서비스를 준비할 계획이다. 안드로이드 TV와 연계된 게임 서비스 출시도 적극 논의한다. 

 

이상민 LG유플러스 FC부문장 전무는 “모바일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 업체인 해치와 5G VR을 준비하는 LG유플러스가 협력해 보다 완성도 높은 게임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최고 사업자들과 제휴해 최고 수준의 5G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KT, 사우디 국영 이동통신사와 손잡고 중동시장 진출 본격화

 

KT는 중동 통신기업과 미래 신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KT는 26일(현지시각)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통신기업 ‘STC’와 ‘미래 신사업 분야 공동 개발·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중동 최대 통신기업인 STC는 사우디아라비아 유·무선통신 가입자 수 1위인 국영사업자다. 바레인·쿠웨이트·터키 등 중동지역에서 MNO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KT는 STC가 가진 중동 지역 사업 영향력에 5G와 인공지능(AI) 등 기술 역량을 결합해 시너지를 낼 계획이다.

 

두 회사는 ▲유무선 통신 인프라 고도화 ▲스마트 시티 ▲스마트 미디어 ▲차세대 기술 ▲R&D 분야에서 상호 협력해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 공동 진출한다. 

 

KT는 이번 제휴로 기존 전화선을 활용해 기가급 인터넷 속도를 내는 ‘KT 기가 와이어’를 미국·터키·말레이시아·보츠와나에 이어 중동에 수출하게 됐다.

 

황창규 KT 회장은 “이번 MOU로 양사가 가진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을 이끌 계기를 마련했다”며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고객 편익을 늘려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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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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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에 뜨는 ‘스몰 럭셔리’…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호조

불황에 뜨는 ‘스몰 럭셔리’…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호조

2025.08.22 10:35:1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인터내셔날은 올해 니치향수, 명품 화장품, 고가 샴푸 등 스몰 럭셔리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고가의 명품 가방이나 의류 대신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심리적 만족을 얻으려는 불황형 소비가 확대된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딥티크·산타마리아노벨라·로에베 퍼퓸 등 인기 니치향수 브랜드, 아워글래스·로라메르시에·돌체앤가바나 뷰티 등 럭셔리 메이크업 브랜드, 다비네스·오리베 등 프리미엄 헤어케어 브랜드를 비롯해 젊은 층에게 인기를 끄는 럭셔리 브랜드를 다수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니치향수 수요가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딥티크와 산타마리아노벨라가 견조한 성장을 이어가는 가운데 최근에는 2세대 니치향수 브랜드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초고가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엑스니힐로는 올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0% 뛰었습니다. 대표 제품인 ‘블루 탈리스만 오 드 퍼퓸’은 2023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40만원대(100ml 기준)에 달하는 고가임에도 판매량이 급증했습니다. 프랑스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메모 파리도 매년 두 자릿수 이상 매출 증가를 기록 중입니다. 명품 화장품도 불황 속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돌체앤가바나 뷰티는 향수와 메이크업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올해 매출이 전년 대비 157% 증가했습니다. 고가의 헤어케어 제품을 찾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이탈리아 살롱 프로페셔널 헤어케어 브랜드 다비네스는 올해 매출이 42% 신장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과거 경기 불황기마다 립스틱 판매가 늘던 ‘립스틱 효과’가 최근에는 향수, 화장품, 헤어케어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대되고 있다"며 "현재 운영 중인 인기 브랜드뿐 아니라 국내에 아직 알려지지 않은 신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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