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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시장의 큰 손은 ‘중장년층’...구매력 떨어진 젊은층 제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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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9, 2019, 17:02:42

61.0% 차지했던 20~30대, 7년 만에 반토막..40~50대는 2.5배 증가
車 시장 격변은 현재진행형..“자율주행 · 친환경 등 트렌드 대응해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50~60대의 중장년층이 20~30대의 젊은층을 밀어내고 신차 시장의 큰 손으로 떠올랐다. 젊은 세대의 구매력이 감소하고 결혼도 늦어지면서 자동차의 필요성도 줄어들게 된 것으로 풀이된다. 

 

자동차전문 리서치회사 컨슈머인사이트는 “불과 7년 사이에 새 차 시장의 가장 큰 손이던 30대가 40~50대에 추월당하고 20대는 60대에 밀렸다”고 19일 밝혔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이 같은 결과의 주된 원인을 경제·인구적 변화와 스마트폰 문화의 발달에서 찾았다. 

 

컨슈머인사이트는 2001년부터 매년 7월마다 10만명 규모의 대규모 자동차 기획조사를 진행해 왔다. 지난 1년 이내 새 차 구입자를 연령대로 나눈 결과 7년 전 30대의 새 차 구입 점유율은 48.6%로 1위였지만 지난해는 23.9%로 줄어 3위에 그쳤다. 

 

반면 30대는 꾸준히 성장해 2016년부터 30대를 제치고 1위(31.8%)에 올랐다. 10% 이하에 머물렀던 50대도 지난해 2.5배 이상 증가한 24.9%를 기록하며 30대를 제쳤다. 3.2%였던 60대도 지난해 20대를 추월하며 12.1%로 성장했다.

 

결과적으로 2011년 61.0%의 비중을 차지했던 20~30대는 지난해 31.2%로 반토막이 났다. 하지만 50~60대는 12.9%에서 37.0%로 세 배 가까이 늘었다. 40대를 중심으로 20~30대와 50~60대가 자리를 바꾼 셈이다. 

 

이에 대해 컨슈머인사이트는 “젊은 층의 늦은 경제적 독립과 출산율 저하 등으로 구매력과 자동차 필요성이 줄어든 결과”라며 “또 스마트폰 보급으로 게임, 소셜 등 선택 가능한 문화 향유의 기회가 증가하고 다양한 교통 어플이 등장한 것도 한몫했다”고 분석했다.

 

또한 ‘소확행(소박하지만 확실한 행복)’과 같은 새로운 가치가 떠오르면서 고가의 자동차는 젊은층들에게 더욱 부담스러운 제품이 됐다고 강조했다.

 

젊은층의 이탈을 감지한 제조사들이 경제적 여유가 있는 50~60대에게 더 크고 비싼 차를 내놓으면서 트렌드 변화는 더욱 가속화됐다는 설명이다. 

 

컨슈머인사이트 관계자는 “자동차 구입 트렌드의 격변은 현재 진행형”이라며 “자동차 산업의 핵심 화두인 친환경과 자율주행, 공유를 어떻게 풀어나가는가에 따라 자동차 시장의 미래도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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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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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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