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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올해 스마트폰 전략 공개...“경쟁력 확보 가장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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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17, 2019, 10:02:00

15일 LG사이언스파크서 기자간담회 열어..권봉석 LG전자 MC·HE사업본부장 사장 참석
5G 서비스 경쟁사보다 빨리 준비..스마트폰 사업 메인스트림서 시장 지위 회복 우선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LG전자가 스마트폰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지난 15일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권봉석 LG전자 사장이 직접 참석했다. 

 

권봉석 사장은 “엘지전자 스마트폰 사업의 1차적인 방향성은 사업 메인스트림에서 시장 지위를 회복하는 것에 있고, 경쟁력 확보 방안이 가장 중요한 이슈다“며 “그 외에 롤러블과 폴더블도 시장 반응에 따라 언제든지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LG전자는 올해 출범하는 5G 서비스를 경쟁사보다 빠르게 준비하고 있다. 한국과 북미 지역 주요 이동통신사와 협의해 판매부터 프로모션까지 광범위하게 협력할 계획이다. 지난해 8월에는 미국 이동통신사 스플린트와 올해 상반기 중 5G 스마트폰 공급 계획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5G 스마트폰과 4G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LG V50 씽큐 5G’와 ‘LG G8 씽큐’로 확정됐다. 브랜드 체계는 프리미엄 제품군인 V와 G·중가대 Q·실속형 K(한국명:X)시리즈를 유지하기로 했다.

 

LG전자는 “V와 G 시리즈의 품질 개선 노력이 사용자들에게 인정받으며 새로운 브랜드를 도입하기보다 기존 브랜드를 유지하며 제품의 안정성과 편의성에 집중해 고객 가치를 높인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V50과 G8은 24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WMC 2019에서 동시에 공개된다. 기존에는 G시리즈가 상반기에, V 시리즈가 하반기에 출시됐지만 5G 상용화로 공개 시기가 비슷해졌다. 이번 G8에는 일반적으로 ToF센서라고 부르는 ‘Z카메라’가 탑재됐다.

 

이 카메라는 상대방과 피사체의 거리를 인식한다. 권봉석 사장은 Z카메라로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도 인식할 수 있다”며 “지문이나 얼굴 뿐만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신체 특성을 확인할 수 있어 보안에 획기적이다”고 말했다.

 

MWC 2019에서는 중가대와 실속형 제품들도 함께 전시된다. 이 행사에서 중가대 제품들까지 모두 공개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Q 시리즈는 2017년 처음 선보인 중가대 제품군으로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40만~70만원이다. K 시리즈 역시 40만원대의 스마트폰이다.

 

사후지원도 강화했다. ‘SW 업그레이드센터’는 운영체제 업그레이드와 기능 및 보안 SW업데이트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한다. 지난해 LG전자는 ‘퀵헬프’ 앱에서 엔지니어가 고객 문의를 직접 답변해 실무도를 높였다.

 

5G가 한국과 미국에서 가장 먼저 출범하기 때문에 LG전자의 마케팅도 두 국가에 집중될 전망이다. 권봉석 사장은 “올해 하반기 유럽 일부·일본·호주·러시아 등 국가들과는 제품 라인업 관련 협의가 완료됐다”며 “이 나라를 중심으로 5G 마케팅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권봉석  사장은 “LG G6 이후 MC본부는 내부적 관점에서 효율성 개선에 노력해 왔다”며 “고질적이었던 시장에서의 부품문제 개선과 품질 안정화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이어 “시장과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인다면 경영성과도 개선되리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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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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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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