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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프레시웨이, 예견됐던 ’최대 매출·영업이익’...상승세 이어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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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2, 2019, 15:02:52

작년 매출 2조 8281억원, 영업이익 507억원..2017년 동기 比 13·15% ↑
“독점·특화 상품, 맞춤형 영업활동 강화 통해 수익구조 개선을 이어갈 것”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CJ그룹의 식자재 유통·단체급식 전문기업 CJ프레시웨이가 창사 이래 최대 매출·영업이익을 달성하면서 주목 받고 있다. 복수의 업계 관계자들은 작년 4분기부터 실적 호조를 예상해 왔으며, 올해도 이 같은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라 전망했다. 

 

CJ프레시웨이는 어제(11일) 역대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 달성했다고 공시했다. 작년 CJ프레시웨이의 매출은 2조 8281억원, 영업이익은 507억원이며, 이는 지난 2017년과 비교했을 때 매출 13%, 영업이익은 15% 가량 증가한 수치다.

 

또한 2018년도 4분기 매출액은 7193억원, 영업이익은 176억원으로 2017년 같은 기간 대비 각각 17%, 67% 증가했다. 주력 사업인 식자재 유통 부문은 2017년 약 13% 증가한 2조 269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특히 가정간편식(HMR)의 성장 기조에 관련 원재료 등을 공급하는 유통경로 매출은 전년보다 600억원 이상 증가하며 성장을 견인했으며, 외식 경로와 자회사인 프레시원도 성장세를 이어갔다. 뿐만 아니라 단체급식 부문 매출은 지난 2017년보다 무려 18% 증가한 4116억원을 기록했다. 

 

부진한 외식업 경기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성과를 달성한 것에 대해 복수의 관계자들은 ▲2017년 대비 영업일 수 증가 ▲단체급식 신규 수주 ▲단체급식 단가 인상을 공통적인 실적 호조 원인으로 꼽았다. 

 

CJ프레시웨이측 역시 작년 사상 최대 신규 수주를 달성한 데 이어, 컨세션 등 경로 다각화·단가 조정 등을 통해 견고한 성장을 이어갔다 분석이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소비심리 악화에 따른 외식 경기 침체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부담에도 불구하고, 효율성 증진 작업이 주효하게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마진·판매 수수료 개선 전략으로 두 자릿수 이상의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을 이룰 수 있었다는 것.

 

한편, 증권계 관계자들은 올해도 CJ프레시웨이가 좋은 실적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조상훈 삼성증권 애널리스트는 ▲급식 단가 인상 ▲반조리 제품 비중 확대 ▲신규 수주 ▲수익성 높은 송림푸드의 빠른 매출 성장 요인 등이 “수익성 향상을 견인할 것”이라 말했다.

 

박애란 KB증권 애널리스트는 ▲단체급식부문의 성장 ▲CJ그룹 내 원료 유통 역할 강화 등을 주목해야 할 핵심 포인트로 꼽으며, “올해는 공급 품목 확장을 통해 성장성 뿐만 아니라 구매력 상승, 우위 원가 경쟁력 확보, 중앙식 주방을 활용한 제조능력 강화 등이 복합적으로 가능할 것”이라 전망했다.

 

한편,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전방산업인 외식업계의 불황 속에서도 차별화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신규 거래처 확보와 수익성 확보 중심의 경영 활동을 통해 견고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는 점은 고무적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도 독점·특화 상품, 맞춤형 영업활동 강화 등을 통해 외형성장은 물론 수익구조 개선을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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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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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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