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CES에서 확인한 혁신의 속도를 능가하는 ‘BM(비즈니스 모델)’혁신으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과 윤예선 배터리 사업 대표 등 SK이노베이션 임원진들이 10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19’ 전시기간 동안 전략 회의를 열어 BM 혁신 가속화를 다짐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사업구조·수익구조 혁신 전략인 ‘딥체인지 2.0’ 비즈니스 모델을 실행해 정유사업 등 기존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배터리·소재를 비롯한 신규사업에서 글로벌 성장 전략을 추진했다.
지난해 추진한 사업들의 완성과 함께 성과를 창출해내야하는 올해 BM 혁신 가속화라는 새로운 목표와 과제를 설정한 셈이다.

회의에서는 CES 2019에서 공개된 신기술을 새로운 기업 경영 트렌드에 반영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토론이 이어졌다. 김 사장은 ▲글로벌 성장 ▲환경 이니셔티브 ▲기술 리더십을 BM혁신의 주요 방향으로 제시했다.
그는 “글로벌 일류기업이 되려면 수익구조뿐 아니라 모든 영역에서 일류여야 한다”며 “특히 중요한 세 가지 BM혁신 방안을 SK이노베이션의 핵심 자산으로 키울 것”이라 말했다.
이어 김 사장은 배터리 부문의 BM혁신을 강조하며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가 들어간 비히클(Vehicle)을 이용하는 고객들 관점에서 새로운 가치를 고민하는 것이 우리 모빌리티 사업들이 지향해야 할 방향”이라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은 CES행사에 처음 참가했다. 김 사장은 “매년 CES에 참가하며 새롭게 도전함으로써 혁신의 속도를 높이는 계기로 삼아가자”며 내년 이어지는 행사에도 참여할 것을 다짐했다.
김 사장은 이번 회의에서 “딥체인지 2.0을 통한 혁신 가속화를 위해서는 충분한 검토와 신속한 의사결정, 그리고 빠른 실행이 중요하다”며 각 사업부에게 주도적으로 공격적인 경영을 해달라 당부했다.
임수길 SK이노베이션 홍보실장은 “새해부터 유가 등 대내외 변수와 경영환경이 녹록하지 않은 상황”이라면서도 “올해는 BM혁신을 더욱 가속화해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