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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박정호 사장 “5G땐 TV가 폰 안으로...경쟁력 강화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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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0, 2019, 09:01:48

[CES 2019 간담회 ②] SKT 올해 중간지주회사 전환 마무리
RCS 서비스 다음주 오픈 ..싱클레어 이어 하만 협업 예정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박정호 SKT 사장은 5G시대의 뚜렷한 변화는 ‘미디어’에서 시작될 것으로 예상했다. 4G 시절엔 PC가 휴대폰 안으로 들어왔다면, 앞으로 다가올 5G시대엔 TV가 휴대폰 안으로 들어올 것이란 전망이다. 

 

이밖에 박 사장은 올해 경영 키워드로 ▲모빌리티 ▲커뮤니케이션 ▲고객가치혁신 등을 제시했다. 현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IT업계의 최대 행사인 'CES2019'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다음은 박 사장의 일문일답이다. 

 

(미국으로) 오기 전에 지상파의 ‘푹’과 자사 ‘옥수수’의 합작법인을 설립하겠다고 발표했다. 이후 싱클레어와 합작하겠다고 예고했다. 가까운 시일 내에 계획된 합작이 있나?

 

- 오늘(7일, 현지시각) 오후에 사인하는 게 하나 더 있다. 어제 협약식을 맺은 싱클레어(미국 최대 규모 지상파 방송사)는 우연히 우리 기술 보고 자신들에게 필요한 기술이라 생각해서 찾아 왔다. ATSC 3.0(미국의 디지털TV 방송 표준 규격) 등에 맞춰 칩을 만드는 기술은 우리에게만 있다.

 

싱클레어는 지상파 방송사다. 미국 사람들은 우리나라보다 지상 방송을 쓰는 비율이 더 높다. 지상파 온리만 쓰는 비율로 따지면 미국이 3배 높다. 우리 모델을 쓰면 광고 등을 할 수 있는 디지털화가 가능해지는 거다. 그래서 (우리 모델을) 좋아하는 거다.

 

하만(세계 최대 자동차 전장 기업)과 협력해 미국 자동차에 지상파 DMB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ATSC 3.0를 만들었다. 오후에 발표할 예정이다.

 

이 친구들은 주파수 가치를 높여준다고 가장 좋아한다. 비즈니스 모델이 좋은 것도 장점이지만 무엇보다 주파수 가치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거다. 자신들이 이전에 할 수 없었던 K콘텐츠를 맡는 미디어 채널을 좀 더 확장하자는 생각도 하고 있다.

 

▲ 1분기 정도에 ‘옥수수’를 분사하나?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하려면 제작으로 가야할텐데.

 

- 방송 3사 CEO들이 한자리에 앉을 기회가 많지 않다. 위기는 기회라는 말이 있지 않나. 얼마나 위기를 느끼면 같이 앉겠나. 대부분 계획을 공유한 상태여서 요금 구조·서비스 오픈을 동시에 진행해 빨리 일을 끝내려 하고 있다.

 

갤럭시10이 출시됐을 때 네이티브 앱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1분기 안에 끝을 낼 생각을 하고 있다. 아시아에 고객들에게 네이티브 앱으로 제공되면 판매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 옥수수 관련해 지분·자본 확보 방안이 있나? 중간지주 시기는?

 

- 중간지주회사에 대해 먼저 드릴 말씀이 있다. 팬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으로 올해는 꼭 할 수 있도록 밀어달라. 애널리스트와 시장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에 대한 장점을 여론에서 지지해주면 많은 힘을 받을 수 있다.


▲ 5G를 시작했을 때 가장 먼저 하고 싶은 모델이 있다면?

 

- 아직 구체적으로 얘기해보지 않은 건데, 5G를 비즈니스모델과 연결해야겠다고 기본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연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요소는 게임인 것 같다. 다양한 데이터를 주면서 가능해 보이는 아이디어를 제시하다보면 블리자드 등 원천 저작자와 공유할 수 있을 것 같다.

 

▲ SK텔레콤 모빌리티 사업 방향성은?

 

- 자율주행은 5G와 데이터를 연결하는 식으로 하는 편이 좋다고 생각한다. 안전성이 높기 때문이다. 주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분석하는 기술은 우리가 구글보다 앞선다고 생각한다.

 

모빌리티에 있어서 자율주행차 사업보다는 ‘임팩트’에 중점을 두고 있다. 주차를 예를 들면 주차 알고리즘 센싱 기반을 바꿔 개선하는 식이다. 주차 중 느낄 수 있는 불편을 미리 개선하는 거다.

 

▲ 라이다 개발은 했지만 양산하고 상용화하는 숙제가 남지 않았나?

 

- IDQ(작년 2월 인수한 스위스 기업)는 주문이 들어오면 열심히 연구해서 결과물을 만드는 랩 조직이다. 이 결과물을 상품화 할 수 있도록 체제를 바꾸고 비즈니스모델을 정교하게 만드는 조직화를 생각하고 있다.

 

▲ 고객 가치 상승 방안은?

 

- 올해 대리점이 바뀔 거다. 전화 가입을 받던 대리점이 서비스 오프닝 회사로 바뀌는 거다. 고객 가치를 지향해 온라인 세일즈 등에서 전보다 훨씬 나아졌다는 평을 연말에 들을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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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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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2025.05.08 17:02:0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KT&G(사장 방경만)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85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7%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4911억원으로 15.4% 증가했습니다. 본업인 담배사업부문은 해외사업의 고성장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3% 증가한 9880억원, 영업이익은 22.4% 증가한 252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해외궐련사업은 주요 권역에서의 가격 인상과 판매량 확대로 인해 영업이익·매출·수량이 모두 증가하는 ‘트리플 성장’을 4개 분기 연속 달성했습니다. 그 결과 해외궐련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312.5% 급증하며 실적 성장을 견인했고 매출도 53.9% 증가한 4491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KT&G는 지난해 방경만 사장 취임 이후 현지 인프라 확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카자흐스탄 신공장을 준공했으며 인도네시아 신공장은 내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입니다. ‘릴 하이브리드’를 앞세운 NGP사업은 국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했으며 KGC인삼공사가 영위하는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사업부문 매출은 1.9% 증가했습니다. 부동산사업부문은 개발사업 실적 반영으로 매출은 1004억원, 영업이익은 104억원을 기록해 전사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습니다. KT&G 관계자는 "환율 급등과 내수 침체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수익 중심의 본업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궐련 사업에 집중한 결과 매출과 영업이익 동반 성장을 이뤄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 궐련 중심 사업에서 확장한 신제품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KT&G는 지난해부터 2027년까지 현금 배당과 자사주 매입 등 총 3조7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과 신규 매입한 자사주를 포함해 발행주식총수 20% 이상을 소각하는 밸류업 계획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약 1조1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을 실행해 총주주환원율 100%를 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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