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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손보, 매각 본입찰 오늘 마감..5~6곳 참여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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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9, 2014, 10:05:08

매각가 5000억~6000억원 예상..내달 초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예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LIG손해보험 매각 본 입찰이 오늘(19) 진행된다. 금융지주를 포함해 대기업, 사모펀드, 외국계 기업 등 5~6개사가 입찰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1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LIG손보 본입찰에 KB금융지주, 롯데그룹, 동양생명, 보고펀드, 자베즈, 새마을금고 컨소시엄, 중국 푸싱그룹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입찰마감은 오후 5시까지다.

 

지난달 LIG그룹과 매각주간사인 골드만삭스는 예비 입찰에 참여한 10여개사 가운데 본입찰에 참여할 것으로 알려진 회사를 포함해 인수적격후보 (쇼트리스트)를 선정했다.

 

이 가운데 인수적격 후보 중 한 곳이었던 MBK파트너스는 지난 6주간 진행된 LIG손보에 대한 실사에 참여하다가 도중에 이를 중단했다.

 

이번 LIG손보 매각에서 가장 중요한 변수는 입찰 가격으로 예상된다. 주가와 경영권 프리미엄을 감안할 때 5000~6000억원 규모로 예상되고 있으며, 지난 예비입찰에 참여한 후보사들도 비슷한 규모의 가격을 제안했다.

 

지난 예비입찰 때는 자베즈가 가장 높은 가격인 6000억원에 달하는 가격을 제안했고, 반면 KB금융지주가 가장 낮은 가격인 4200~4300억원을 제안했다. 나머지 회사들도 5000억원 안팎의 가격을 제안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이번 인수전에는 롯데그룹과 KB금융그룹이 가장 적극적이면서 가장 유력한 후보로 꼽히고 있다. 이들 회사 모두 자금력이 충분하고 무엇보다 인수의지가 확실하기 때문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롯데그룹은 LIG손보는 인수해 현대해상을 제치고 업계 2위를 차지하는 목표를 갖고 있다“KB금융지주도 지난번 사업 다각화 차원과 생명보험사를 비롯해 손해보험사를 갖춰 보험업 확대를 꿈꾸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보험업계 관계자는 유력한 (인수적격)후보들이 있다해도 대기업 매각은 끝까지 가봐야 알 수 있다. 워낙 변수가 많아서 그 전에는 쉽사리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한편, LIG그룹과 매각주간사인 골드만삭스는 이달 말이나 내달 초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후 확인실사 및 협상 진행, 계약 체결, 금융위 인가 등으로 진행된다. 이르면 6월말~7월 초에 본계약 체결이 진행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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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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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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