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건보공단)이 청렴실천단 운영 등의 노력을 인정받아 4년 연속 청렴도 1위에 선정됐다.
건보공단은 '2018년도 공공기관 청렴도'(이하 청렴도)에서 공공기관 최초로 4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고 5일 밝혔다. 청렴도는 국민권익위원회 주관으로 측정되며, 건보공단은 공직유관단체Ⅰ유형(정원 3000명 이상)에서 가장 높은 점수인 9.13점으로 1위에 선정됐다.
건보공단은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전 직원이 참여한 '청렴실천단'을 운영하고, 익명신고 제도 강화했다. 또한 지역공동체 등과 연계‧협력을 통해 청렴문화를 공유하는데도 주도적인 노력을 해왔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전국 178개 전 지사를 순회하며 청탁금지법 주요내용 등 부패방지 교육을 진행했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해 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투트랙 청렴컨설팅’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등 현장중심의 청렴문화 확산에 노력했다"고 말했다.
공단은 부패사건 근절을 위해 청렴감찰 활동을 강화하고 익명신고시스템과 청탁금지 위반신고 등 부패신고 경로를 다양화했다. 포상금을 확대하고, 취약분야 개선을 위해 청렴옴부즈만, 소비자·시민단체 교류를 활성화했다.
건보공단은 공단 서비스의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청취하고 개선하는 등 다각적인 반부패 청렴시책을 추진해왔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건보공단은 강원지역 기관들과 반부패시책 공유·청렴행사를 공동개최하는 등 지역공동체 등과 연계·협력을 통한 청렴문화 확산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고 발표했다.
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은 “4년 연속 공공기관 청렴도 최상위 기관으로 평가받은데 안주하지 않고 국민의 평생건강을 책임지는 공공기관으로서 국가청렴도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