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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자연을 담은 쇼핑 놀이터’...프리미엄 아울렛, 기흥서 문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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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5, 2018, 15:12:34

6일,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기흥점 오픈..‘자연 담은 쇼핑 놀이터’ 콘셉트 표방
실외 그물망 놀이터·실내서핑 등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체험형 MD 중심 운영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차별화된 콘셉트의 '프리미엄' 아울렛이 기흥에 문을 연다. 일반 아울렛과 프리미엄 아울렛을 가르는 기준인 '명품 브랜드' 유치보다, '자연'과 '유·아동 콘텐츠'에 집중한 것이 특징이다.

 

롯데쇼핑은 내일(6일) 경기 용인시 기흥구 고매동에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기흥점'(이하 기흥점)을 개점한다고 5일 밝혔다.

 

롯데쇼핑에 따르면 주변에 상업시설이 없고 자연 경관이 뛰어나다는 이점을 살려 기흥점을 ‘자연을 담은 쇼핑 놀이터’를 콘셉트로 꾸몄다. 또한 기존 상업형 아울렛에서 벗어나 가족과 함께 휴식할 수 있는 쇼핑공간을 만들었다는 설명이다.  

 

기흥점은 경기 남부에 위치해 접근성을 높였다. 동탄 신도시·수원·분당까지 30분내 접근 가능하고, 서울·경기권에서는 60분 이내 거리다. 내년 4월 무렵 고매IC가 완공 될 경우 교통환경은 더욱 좋아질 것으로 롯데쇼핑은 예상하고 있다.

 

기흥점 규모는 연면적 18만㎡(5만3000평), 영업면적 5만㎡(1만5000평)에 달하며, 약 300여개 브랜드가 입점한다. 'Family One-Day 쇼핑 테마파크'를 표방하며, 크게 ▲피렌치 스트리트 ▲힐링휴식 공간 ▲체험공간 등을 특징으로 내세웠다.

 

이탈리아 피렌치에서 영감을 받아 피렌치 테마로 꾸며진 스트리트(street)와 중앙계단을 비롯해, 가드닝 카페·맘앤키즈라운지·힐링 라운지 등이 마련된 '힐링 휴식 공간'이 곳곳에 배치돼 있다.

 

고객들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많은 것도 기흥점의 특징이다. 펫파크·실내 서핑 체험·숲 모험 놀이터·모션플로어 등 '체험공간'과 샤롯데가든·피크닉가든·피노키오 광장 처럼 '자연'이 어우러진 볼 거리가 마련돼 있다.

 

이처럼 기흥점은 여타 프리미엄 아울렛들이 '구찌', '버버리', '생로랑' 등 명품매장 유치에 집중한 것과 달리 '자연'과 '영·유아동 콘텐츠'에 공을 들였다. 명품 브랜드의 '물량 한계'라는 현실적 제약 때문에 추가 유치가 쉽지 않은 탓이다.

 

기흥의 독특한 상권도 기흥점의 콘셉트 차별화에 영향을 끼쳤다. 롯데쇼핑에 따르면 해당 지역의 상권은 10세 이하·30~40代의 인구 구성비가 높다. 이에 전략적으로 어린 자녀와 가족 나들이를 할 수 있는 '쇼핑 놀이터' 콘셉트를 선택한 것. 

 

실제로 기흥점은 8억을 투자해 660㎡(200평) 규모의 '숲 모험 놀이터'를 조성했고, 그 안에 아시아 최초로 실외 그물망 놀이터를 설치했다. 또한 역대 아울렛 최다 규모인 37개 유아동 MD를 유치하고, 20억을 투자해 유통업계 최초 '실내 서핑샵'도 설치했다.

 

이밖에 지하 2층에는 코치·마이클코어스 등의 해외 명품과 타임·마인·산드로·마쥬 등의 주요 컨템포러리 의류가 들어선다. 특히 '나이키 팩토리'가 아시아 최대 규모인 2000㎡(600평) 규모로 선보인다. 지하 1층은 보브·시스템·듀엘 등의 영캐주얼 상품군과 구두·피혁 매장이 들어선다.

 

1층에는 아웃도어·아동·스포츠 전문관으로 데상트·언더아머 등 스포츠 브랜드 11개 매장과 내셔널지오그래픽·디스커버리·노스페이스’ 등 12개의 아웃도어 매장, 그리고 파리게이츠·마크앤로나 등 18개의 골프 브랜드가 자리잡고 있다.

 

최상층부인 2층은 홍리 마라탕·만석장 등 13개의 식당가 매장과 라이프스타일 서점· 토이저러스·키즈 카페 등 체험형 콘텐츠로 꾸며진다.  

 

한편, 기흥점에서는 오픈 기념 ‘126! 경품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내일부터 16일까지 기흥점을 방문한 엘포인트 고객 중 이벤트에 참여 한 고객에 한해 1등 ‘이태리 가족(4인) 여행 상품권’, 2등 ‘75인치 삼성 TV’, 3등 ‘진에어 말레이시아 휴양지 조호르바루 가족(4인) 항공권’ 등이 제공된다.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했다. 이달 8일에는 배우 정상훈, 9일에는 모델 한현민, 16일에는 키즈 컨텐츠 유투버 ‘헤이지니’의 팬미팅이 열린다. 15일에는 김효주·장수연·하민송 프로 골퍼 선수들이 참석해 팬사인회를 진행하고, 16일에는 골프존 마켓내에서 장타·퍼팅 대회가 열린다.

  

노윤철 롯데아울렛 영업본부장은 “주변 상업시설이 없고, 자연 경관이 뛰어난 점을 이용해 기존과는 차별화된 '자연친화형 아울렛'으로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1차 상권(10km 이내 또는 반경 30분 이내 거리)인 동탄·용인·수원 지역 내에 약 250만명이 거주하고 있다”며 “연간 5백만명 이상 방문할 것으로 보여 지역 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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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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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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