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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니뮤직의 ‘요금폭탄’ 방지책 두 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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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5, 2018, 11:12:19

종량제 음악 상품 이용자 전년대비 50% 증가..‘요금폭탄’ 방지책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이용한 곡만큼 요금을 내는 상품을 이용하다가 ‘요금폭탄’을 맞을까봐 걱정하는 이들이 많다. 이에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종량제 음악상품을 출시한 지니뮤직이 시행 중인 방지책을 알아봤다.

 

지니뮤직은 자사에서 ‘요금폭탄’ 제어책 두 가지를 시행 중이라고 5일 밝혔다. 이용한 곡만큼 비용을 내는 ‘알뜰음악감상 상품’ 고객들을 위해 다양한 제어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니뮤직은 제어책으로 ‘100회 음원 소비 현황 알림’과 ‘월 평균 스트리밍 음악 횟수 제공’을 들었다. 실제로 한 지니뮤직 이용자는 "지니뮤직이 제공하는 알림과 데이터를 잘 활용하면 자신에게 맞는 요금제를 선택해 요금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했다.

 

지니뮤직은 고객들의 합리적인 음악 소비를 위해 100회 음원 소비 때마다 사용현황을 알려준다. 고객들은 해당 데이터를 참고해 자신의 음악감상패턴을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음악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또 알뜰음악감상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현재까지 이용한 월 단위 평균 스트리밍 음악횟수를 제공한다. 고객이 자신의 소비패턴을 파악하고 합리적으로 판단해 알뜰음악감상 상품을 구매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알뜰음악감상 상품으로 음악을 소비하는 주소비층은 20~3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월 단위 평균 소비 곡 수는 평균 120곡(월 1800원)이다.

 

한편 지니뮤직은 KT 멤버십 포인트로 저렴하게 음악감상 할 수 있는 ‘알뜰음악감상 포인트형’ 상품을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한 곡당 요금은 ‘기본료 100원+곡당10원+5포인트’다. 고객 입장에선 한 곡당 가격을 ‘알뜰음악감상 일반형 상품’(기본료 100원+ 곡당15원)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김택수 지니뮤직 플랫폼사업팀 팀장은 “음악을 가끔 찾아 듣는 고객을 위해 2015년 국내 최초 종량제 음악감상 상품인 ‘알뜰음악감상 상품’을 런칭했다. 가입자는 전년대비 50% 이상 늘었다”며 “KT멤버십 포인트로 일부 결제 할 수 있어 고객들이 체감하는 가격은 낮아졌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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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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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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