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Health 건강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갑질 논란..“핵심은 상시적 규정 위반” 지적

URL복사

Wednesday, November 21, 2018, 14:11:52

JTBC 뉴스룸서 회장 ‘퍼스트클래스 전용 라운지’ 갑질 보도..“막말 등 사실과 달라”
항공사측 “규정상 이용 못 해” vs 서 회장 “지금까지 계속 이용” 서로 입장 엇갈려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규정상 안된다.“ VS “항상 그래 왔었다.”

 

바이오기업 셀트리온의 서정진 회장이 항공기 안에서 승무원을 상대로 갑질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셀트리온 측은 “갑질을 한 게 아니다“는 입장이지만,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생활적폐' 청산을 강조한 때와 맞물려 더 큰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퍼스트클래스 고객인 서 회장이 이코노미클래스 직원들과 함께 '일등석 전용 라운지'를 그 동안 수 차례 이용했다고 밝히면서 갑질 논란을 넘어 ‘특혜 논란’으로 번질 수도 있을 전망이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JTBC 뉴스룸‘은 지난 20일 서정진 회장이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인천으로 향하는 대한항공 여객기에서 승무원을 상대로  막말과 외보 비하성·협박성 발언을 했다고 보도했다. 

 

'뉴스룸'은 퍼스트클래스의 서 회장이 이코노미석에 탄 직원들을 일등석 전용 바(Bar)로 부르자 비행기 사무장이 제지했고, 이에 서 회장이 막말을 했다는 내용을 전했다.

 

서 회장이 50분 간 승무원을 향해  “왕복 티켓값이 1500만원인데 그만큼의 값어치를 했냐“, “젊고 예쁜 승무원도 없다“, “이번 일로 항공사가 연 매출 60억 원을 날릴 것“ 등의 막말과 하대 발언을 했다는 주장이다. 

 

이후 서 회장은 자리로 돌아가서 라면을 주문하더니 일부러 3차례나 다시 끓이도록 했다는 게 대한항공 승무원의 주장이다. 

 

이같은 서 회장의 행보는 최근 이슈가 된 대기업 오너의 '갑질' 이슈와 맞물려 큰 파장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이에 셀트리온은 지난 20일 홈페이지를 통해 서정진 회장의 갑질 논란에 대해 사과 했다. 다만,  ‘JTBC 뉴스룸‘에서 보도에서 언급된 막말이나 비속어 등은 없었다고 정면 반박했다. 

 

셀트리온은 JTBC 보도 내용처럼 서 회장 일행이 해당 여객기에 탑승한 것은 맞고, 이날 서 회장을 제외하고 이코노미석에 탑승한 직원은 3명이라고 인정했다.

 

회사 측은 “서 회장이 직원들과 티타임을 하기 위해 함께 '퍼스트클래스 승객 전용 칵테일 라운지'로 이동하려 했다“면서도 “기내 사무장이 ‘규정 위반’으로 제지하면서 '불편한 대화'가 오간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뉴스룸'에서 언급한 막말이나 비속어 등의 사용은 없었으며, '고의로 라면을 세 차례 끓여오게 했다'는 내용 역시 사실과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셀트리온은 "서 회장이 저녁 식사 대용으로 라면을 한 차례 주문했고, 받은 라면이 덜 익어 있어 이를 표현했다"고 말했다. 서 회장 주변에서 이 말을 들은 승무원이 먼저 재 조리를 제안해 다시 끓인 라면을 받았으며, 재주문 요청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셀트리온측은 "동승했던 셀트리온 직원의 증언에 따르면, 승무원들은 당사 임직원들과 ‘항공사와 셀트리온의 기업문화가 서로 다름으로 인해 오해가 빚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번 사안을 두고 업계 안팎에서는 '갑질 논란'과 함께 그동안 서정진 회장이 '퍼스트클래스 승객 전용 칵테일 라운지' 이용 특혜를 받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 셀트리온측은 서 회장이 여객기를 이용하며 이코노미클래스 탑승 직원들과 일등석 전용 라운지를 아무런 문제 없이 이용해 왔다는 주장이다. 대한항공 규정상 일등석 이용 고객과 이코노미석 고객이 함께 '퍼스트클래스 승객 전용 칵테일 라운지'를 이용하는 것은 규정 위반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이전에도 (이코노미석에 앉은)직원들과 함께 퍼스트클래스 라운지를 이용했지만 한 번도 제지 당한적이 없었기에 문제가 되는지 몰랐다“며 “회장님이 평소에 직원들과 격의 없이 소통하는 분으로 이번에도 티타임을 하려고 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대한항공측은 서 회장 갑질 보도 내용에 대해 '확인 중'이라고 전했다. 대한항공의 한 관계자는 "이번 'JTBC 뉴스룸'에서 공개된 내부 문건의 진위여부는 아직 파악 중이라 아직 구체적인 내용 확인은 어렵다"며 "하지만 규정상 안 되는 것은 맞다"고 말했다.

 

셀트리온이 어제 공개한 공식입장에서 서정진 회장은 “힘든 장거리 출장 길에서 피곤해 있을 직원들을 먼저 배려하기 위해 했던 행동이 다른 분들께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까지 미처 챙기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배너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