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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쇼핑 명절’..거래액은 11번가·신장률은 위메프 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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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2, 2018, 17:11:37

1일부터 11일까지 이커머스 역대급 할인 진행..11번가, 일거래액 1020억원 돌파
이베이코리아, 작년 보다 판매량 60% 증가..위메프, 11일 간 매출 2300억원 기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커머스의 ‘11월 쇼핑 명절’이 일단 마무리됐다. 1년 중 가장 대규모로 이어지는 할인 행사에 미리 크리스마스 선물을 준비하거나, 미뤄뒀던 쇼핑을 즐기면서 이커머스 업계는 역대 최대 성과를 기록했다. 

 

특히, 일일 거래액 기준 1000억원을 넘기는 등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다만, 올해 11월의 쇼핑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출혈 경쟁도 심했다는 평이다. 매출이 높은 만큼, 비용도 증가했을 거란 전망이 나오면서 이커머스 업계의 실적 개선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 주목된다. 

 

12일 이커머스 업계에 따르면 ‘11월 쇼핑 명절’의 원조인 11번가를 포함해 이베이코리아 위메프 모두 온라인 유통대전에서 주요 수치를 갈아치웠다. 일거래액 기준으로 11번가가 제일 컸으며, 작년 11월과 비교했을 때 매출 신장률은 위메프가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다. 

 

우선 11번가는 '십일절(11일)' 하루 역대 최초 일거래액 1020억원을 돌파해 e커머스 업계의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 이 날 하루 1분당 7000만원 이상 거래된 셈인데, 작년 11월 11일(640억원)보다 59% 이상 뛰어넘는 성과다. 

 

지난 1~11일 진행한 ‘십일절 페스티벌’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얻은 상품은 ‘LG전자 건조기’(거래액 기준)로 4500대 이상 팔린 것으로 나타났다. 100만원이 넘는 건조기가 최고 인기 상품에 오른 것. 1초당 가장 많은 수량이 판매된 인기 상품은 ‘애플 에어팟’으로 1초당 16.7개가 판매됐다.

 

11번가 관계자는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처럼 국내에서도 11번가의 ‘십일절 페스티벌’이 정착돼 11월을 기다렸다가 (제품을)구매하는 고객들이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빅스마일데이를 진행한 이베이코리아도 역대 최대의 판매 실적을 올렸다. 할인이 시작된 지난 1일 1초당 52개 제품을 팔며, 누적 판매량 454만개를 돌파했다. 마지막 날인 11월 11일엔 누적 판매량 3200만개를 넘어섰다. 

 

누적 거래액이나 일거래액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작년 빅스마일데이 기간과 비교하면 판매량은 60% 가까이, 거래액 기준으로는 약 30% 이상 늘어났다. 행사가 진행되지 않은 평소와 비교하면 판매량과 매출 모두 2배 이상 증가했다. 

 

실제로, 해당기간 빅스마일데이 참여한 판매자(셀러)의 매출은 평소보다 2배 넘게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빅스마일데이를 통해 첫날 G마켓과 옥션에서 동시에 선보인 ‘애플 에어팟’ 은 14억원 가량을 팔아 치우며 반나절 만에 완판을 기록했다. 

 

위메프도 기존 최대 일거래액 규모를 60% 뛰어넘는 신기록을 수립했다. 지난 1일 거래액 480억원을 달성한 데 이어 11일 동안 총 거래액은 2300억 312만원을 기록했다. 작년 같은 기간 거래액 1298억원 5690만원 대비 77% 증가한 수치다. 

 

누적 판매수량 역시 전년 동기 1312만 616건보다 15% 많은 1511만 7298건을 기록했다. 11일 동안 1초에 16건의 거래가 위메프 안에서 이뤄졌다. 특히 블랙1111데이 첫 날인 1일에는 초당 31건의 거래가 진행됐다. 

 

위메프는 당초 11일까지만 진행 예정이었던 초특가 11시딜을 오는 30일까지 연장, 지속적인 초특가 행사를 이어갈 계획이다. 

 

김지훈 위메프 300실 실장은 “남은 11월과 12월에도 파격적인 특가 행사와 가격을 선보일 것”이라며 “위메프는 지속적으로 가격 경쟁력을 유지, 더욱 합리적인 쇼핑을 원하는 이용자들이 찾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11월 역대급 실적을 기록하면서 이커머스 업계의 실적 개선에 청신호가 켜졌다. 다만, 일부 제품의 경우 파격적인 가격에 선보이고, 대규모 할인 홍보를 위한 마케팅 비용 등으로 실제 이익엔 얼마나 반영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위메프의 경우 올해 흑자 전환의 원년으로 삼고, 내년 흑자전환이 목표다. 작년 위메프의 영업손실은 417억원으로 2016년(636억원)보다 감소했다. 영업손실률은 처음으로 한 자릿수인 8.8%까지 낮췄다. 당기순손실은 830억원에서 476억원으로 줄었다. 

 

11번가는 지난 2008년 론칭 이후 10년 동안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11번가는 지난해 5136억원의 대규모 당기순손실을 기록했으며, 2497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매년 수 백억원의 결손금이 쌓여 지금까지 누적 결손금은 6000억원이 넘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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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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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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