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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쇼핑 명절’..거래액은 11번가·신장률은 위메프 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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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2, 2018, 17:11:37

1일부터 11일까지 이커머스 역대급 할인 진행..11번가, 일거래액 1020억원 돌파
이베이코리아, 작년 보다 판매량 60% 증가..위메프, 11일 간 매출 2300억원 기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커머스의 ‘11월 쇼핑 명절’이 일단 마무리됐다. 1년 중 가장 대규모로 이어지는 할인 행사에 미리 크리스마스 선물을 준비하거나, 미뤄뒀던 쇼핑을 즐기면서 이커머스 업계는 역대 최대 성과를 기록했다. 

 

특히, 일일 거래액 기준 1000억원을 넘기는 등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다만, 올해 11월의 쇼핑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출혈 경쟁도 심했다는 평이다. 매출이 높은 만큼, 비용도 증가했을 거란 전망이 나오면서 이커머스 업계의 실적 개선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 주목된다. 

 

12일 이커머스 업계에 따르면 ‘11월 쇼핑 명절’의 원조인 11번가를 포함해 이베이코리아 위메프 모두 온라인 유통대전에서 주요 수치를 갈아치웠다. 일거래액 기준으로 11번가가 제일 컸으며, 작년 11월과 비교했을 때 매출 신장률은 위메프가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다. 

 

우선 11번가는 '십일절(11일)' 하루 역대 최초 일거래액 1020억원을 돌파해 e커머스 업계의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 이 날 하루 1분당 7000만원 이상 거래된 셈인데, 작년 11월 11일(640억원)보다 59% 이상 뛰어넘는 성과다. 

 

지난 1~11일 진행한 ‘십일절 페스티벌’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얻은 상품은 ‘LG전자 건조기’(거래액 기준)로 4500대 이상 팔린 것으로 나타났다. 100만원이 넘는 건조기가 최고 인기 상품에 오른 것. 1초당 가장 많은 수량이 판매된 인기 상품은 ‘애플 에어팟’으로 1초당 16.7개가 판매됐다.

 

11번가 관계자는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처럼 국내에서도 11번가의 ‘십일절 페스티벌’이 정착돼 11월을 기다렸다가 (제품을)구매하는 고객들이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빅스마일데이를 진행한 이베이코리아도 역대 최대의 판매 실적을 올렸다. 할인이 시작된 지난 1일 1초당 52개 제품을 팔며, 누적 판매량 454만개를 돌파했다. 마지막 날인 11월 11일엔 누적 판매량 3200만개를 넘어섰다. 

 

누적 거래액이나 일거래액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작년 빅스마일데이 기간과 비교하면 판매량은 60% 가까이, 거래액 기준으로는 약 30% 이상 늘어났다. 행사가 진행되지 않은 평소와 비교하면 판매량과 매출 모두 2배 이상 증가했다. 

 

실제로, 해당기간 빅스마일데이 참여한 판매자(셀러)의 매출은 평소보다 2배 넘게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빅스마일데이를 통해 첫날 G마켓과 옥션에서 동시에 선보인 ‘애플 에어팟’ 은 14억원 가량을 팔아 치우며 반나절 만에 완판을 기록했다. 

 

위메프도 기존 최대 일거래액 규모를 60% 뛰어넘는 신기록을 수립했다. 지난 1일 거래액 480억원을 달성한 데 이어 11일 동안 총 거래액은 2300억 312만원을 기록했다. 작년 같은 기간 거래액 1298억원 5690만원 대비 77% 증가한 수치다. 

 

누적 판매수량 역시 전년 동기 1312만 616건보다 15% 많은 1511만 7298건을 기록했다. 11일 동안 1초에 16건의 거래가 위메프 안에서 이뤄졌다. 특히 블랙1111데이 첫 날인 1일에는 초당 31건의 거래가 진행됐다. 

 

위메프는 당초 11일까지만 진행 예정이었던 초특가 11시딜을 오는 30일까지 연장, 지속적인 초특가 행사를 이어갈 계획이다. 

 

김지훈 위메프 300실 실장은 “남은 11월과 12월에도 파격적인 특가 행사와 가격을 선보일 것”이라며 “위메프는 지속적으로 가격 경쟁력을 유지, 더욱 합리적인 쇼핑을 원하는 이용자들이 찾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11월 역대급 실적을 기록하면서 이커머스 업계의 실적 개선에 청신호가 켜졌다. 다만, 일부 제품의 경우 파격적인 가격에 선보이고, 대규모 할인 홍보를 위한 마케팅 비용 등으로 실제 이익엔 얼마나 반영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위메프의 경우 올해 흑자 전환의 원년으로 삼고, 내년 흑자전환이 목표다. 작년 위메프의 영업손실은 417억원으로 2016년(636억원)보다 감소했다. 영업손실률은 처음으로 한 자릿수인 8.8%까지 낮췄다. 당기순손실은 830억원에서 476억원으로 줄었다. 

 

11번가는 지난 2008년 론칭 이후 10년 동안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11번가는 지난해 5136억원의 대규모 당기순손실을 기록했으며, 2497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매년 수 백억원의 결손금이 쌓여 지금까지 누적 결손금은 6000억원이 넘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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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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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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