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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車보험 2104억 적자...손해율 87% 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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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2, 2018, 14:11:07

금감원, 3분기 車보험 사업실적 발표...폭염·부품비 상승·가격 경쟁 심화 등 영향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작년 3분기 자동차보험에서 약 2400억원의 흑자를 기록했던 손해보험업계가 올해 같은 기간에는 2104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보험사간 보험료 가격 경쟁 심화와 이번 여름 특히 더웠던 폭염으로 인한 손해율 악화의 영향이 컸다.

 

12일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이 발표한 ‘2018년 1~3분기 중 자동차보험 사업실적’에 따르면, 자동차보험을 취급하는 11개 손해보험사는 3분기에 2104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2437억원 이상의 흑자를 기록했던 것과 대비된다.

 

 

이는 작년 3분기 78.9%로 양호했던 손해율이 올해 83.7%로 악화된 것이 크게 작용했다. 분기별로 나눠보면, 1분기에 82.6%였던 손해율은 2분기에 80.7%로 개선됐지만, 3분기 때 폭염 등으로 인해 손해율이 87.6%로 악화됐다.

 

사업비율은 18.2%로 지난해 같은 기간(19.0%)과 비교해 0.8% 감소했다. 사업비율 감소요인으로는 온라인(CM)채널의 가입 비중 증가가 꼽힌다. 3분기 18.2%로 작년 같은 기간(15.3%)보다 2.9% 증가했다.

 

손보사별 자동차보험 사업실적을 보면, 대형 4개사(삼성·현대·DB·KB)의 합산비율은 100%를 소폭 상회하는 수준으로 4개사 모두 영업손실이 발생했다. 합산비율은 손해율과 사업비율의 합으로 100%를 초과한다는 것은 손해액·사업비 지출이 보험료 수입보다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손보사간 가격경쟁에 따른 보험료 수입 감소와 부품비, 한방진료비 등 손해액 증가가 그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7개 중소형사의 합산비율도 대부분 대형사보다 높고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7개의 중소형사 중 메리츠화재와 AXA손해보험이 영업이익을 시현해 눈길을 끈다. 메리츠화재는 양호한 손해율(79.7%)이, AXA손보의 경우에는 낮은 사업비율(8.9%)이 크게 작용했다.

 

한편, 올해 3분기 11개 손보사의 자동차보험 원수보험료는 12조 40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약 12조 8000억원)에 비해 4000억원(3.0%) 감소했다. 보험사 간 보험료 인하 경쟁 심화, 차량 등록대수 증가세 둔화 등이 그 원인이다.

 

상위 4개사로의 쏠림현상은 심화됐다. 삼성화재·현대해상·DB손보·KB손보 등 대형 4개사의 3분기 시장점유율(M/S)은 80.5%였다. 지난 2016년 79%, 2017년 80.2%로 지속 증가하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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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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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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