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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비흡연자·외국인 여성이 한국서 담배공장 공장장된 사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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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16, 2018, 14:10:33

우크라이나 출신 아리나 아슈키나 상무 작년 8월 부임..루마니아서 공장장 역임해
경남 양산 ‘듀얼팩토리’ 총괄 맡아 ‘히츠’ 생산..“흡연자 남편..아이코스 만족도 높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저는 비흡연자에요. 남편이 흡연자인데, 지난 2년 간 아이코스 히츠를 사용한 남편에게 주로 피드백을 받았어요.”

 

한국필립모리스는 최근 경상남도 양산의 '듀얼 팩토리'를 첫 공개했다. 지난 11일 양산 공장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 금발의 외국인 임원이 등장해 주목을 받았다. 바로 양산 공장의 총괄 책임자인 아리나 아슈키나(Iryna Ashukina) 공장장(상무)이 그 주인공이다. 

 

양산의 듀얼팩토리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최초로 일반 담배와 궐련형 전자담배인 '히츠'를 생산하는 곳이다. 이날 공장을 대표해 기자간담회에 나선 아리나 아슈키나 상무와 짧은대화를 나눴다. 그는 우크라이나 출신으로 필립모리스글로벌에서 16년 동안 일한 '담배 전문가'이다. 20대에 담배 회사에 입문해 40대에 임원자리에 올랐다.  

 

아리나 아슈키나 상무는 필립모리스 우크라이나를 시작으로 스위스, 루마니아 등에서 근무했다. 2017년 8월 한국필립모리스에 합류했고, 현재 700명 이상의 직원을 이끌고 있다. 양산공장장으로 부임하기 바로 직전엔 루마니아 생산공장에서 공장장을 역임한 바 있다. 

 

담배 생산 공장을 총괄하고 있지만, 아리나 아슈키나 상무는 '비흡연자'다. 대신 흡연자인 남편의 조력을 받고 있다. 특히 2년 전 일반 담배에서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로 바꿨는데, 남편과 아슈키나 상무 모두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고 전했다. 

 

담배를 끊는 것이 건강을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아이코스가 일반 담배를 피우는 흡연가들에 더 나은 대체 제품이 될 수 있다는 의견도 더했다. 

 

아리나 아슈키나 상무는 “남편이 (기존 일반담배에서)아이코스 히츠로 바꾸면서 냄새도 덜하고, 몸 컨디션도 나아졌다는 피드백을 줬다“며 “아내인 내 경우도 남편에게 담배 냄새가 확실히 덜하다는 것을 느낀다“고 말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작년 12월 히츠 생산 계획을 발표했다. 같은 해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에 첫 도전장을 내민 아이코스의 '히츠가' 바로 양산 공장에서 생산된다. 6가지 종류의 히츠는 이달 말일부터 순차적으로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루마니아에서 공장장을 역임한 아리나 아슈키나 상무는 양산 공장에서 생산되는 히츠 제품에 대한 품질 자부심이 컸다. 

 

아리나 아슈키나 상무는 “양산 공장은 우선 뛰어난 직원들이 일하는데, 특히 히츠 생산 인력은 국내와 유럽 공장에서 다양한 교육훈련을 받았다”며 “뛰어난 직원들과 까다로운 품질 관리를 통해 일관성 있는 고품질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이코스의 자체 임상실험 결과에 대한 믿음은 확고하다. 그는 “필립모리스는 아이코스의 여러 연구를 통해 유해물질이 덜 함유하고 있다는 결과를 갖고 있다“며 “특히 직원들의 기술과 노력 덕분에 한국 양산 공장 제품의 품질은 매우 우수하다“고 자신했다.

 

양산 공장은 향후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로 수출까지 고려하고 있다. 다만, 국내 판매도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해외 수출에 대한 계획은 검토 단계에 머물러 있다. 양산 공장 증축으로 국내 시장 점유율과 매출 목표액도 공개하지 않았다. 

 

그는 “한국에 아이코스가 도입된 지 1년이 조금 넘었고, 지속적으로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며 “개별 공장의 구체적인 생산량은 집계되지 않았지만, 필립모리스글로벌 기준 2021년까지 연간 900억~1000억개비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올해 1월 국내 담배 판매량은 2억 5000만갑으로 작년 1월 2억 8000만갑에 비해 9.1% 감소했다. 반대로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규모는 급성장하고 있다.

 

궐련형 전자담배 점유율은 작년 11월 7.3%에서 올해 1월 9.1%로 급증했다. 업계는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이 향후 5년 간 16.7%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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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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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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