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eople Plus 人+

40대·비흡연자·외국인 여성이 한국서 담배공장 공장장된 사연

URL복사

Tuesday, October 16, 2018, 14:10:33

우크라이나 출신 아리나 아슈키나 상무 작년 8월 부임..루마니아서 공장장 역임해
경남 양산 ‘듀얼팩토리’ 총괄 맡아 ‘히츠’ 생산..“흡연자 남편..아이코스 만족도 높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저는 비흡연자에요. 남편이 흡연자인데, 지난 2년 간 아이코스 히츠를 사용한 남편에게 주로 피드백을 받았어요.”

 

한국필립모리스는 최근 경상남도 양산의 '듀얼 팩토리'를 첫 공개했다. 지난 11일 양산 공장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 금발의 외국인 임원이 등장해 주목을 받았다. 바로 양산 공장의 총괄 책임자인 아리나 아슈키나(Iryna Ashukina) 공장장(상무)이 그 주인공이다. 

 

양산의 듀얼팩토리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최초로 일반 담배와 궐련형 전자담배인 '히츠'를 생산하는 곳이다. 이날 공장을 대표해 기자간담회에 나선 아리나 아슈키나 상무와 짧은대화를 나눴다. 그는 우크라이나 출신으로 필립모리스글로벌에서 16년 동안 일한 '담배 전문가'이다. 20대에 담배 회사에 입문해 40대에 임원자리에 올랐다.  

 

아리나 아슈키나 상무는 필립모리스 우크라이나를 시작으로 스위스, 루마니아 등에서 근무했다. 2017년 8월 한국필립모리스에 합류했고, 현재 700명 이상의 직원을 이끌고 있다. 양산공장장으로 부임하기 바로 직전엔 루마니아 생산공장에서 공장장을 역임한 바 있다. 

 

담배 생산 공장을 총괄하고 있지만, 아리나 아슈키나 상무는 '비흡연자'다. 대신 흡연자인 남편의 조력을 받고 있다. 특히 2년 전 일반 담배에서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로 바꿨는데, 남편과 아슈키나 상무 모두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고 전했다. 

 

담배를 끊는 것이 건강을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아이코스가 일반 담배를 피우는 흡연가들에 더 나은 대체 제품이 될 수 있다는 의견도 더했다. 

 

아리나 아슈키나 상무는 “남편이 (기존 일반담배에서)아이코스 히츠로 바꾸면서 냄새도 덜하고, 몸 컨디션도 나아졌다는 피드백을 줬다“며 “아내인 내 경우도 남편에게 담배 냄새가 확실히 덜하다는 것을 느낀다“고 말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작년 12월 히츠 생산 계획을 발표했다. 같은 해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에 첫 도전장을 내민 아이코스의 '히츠가' 바로 양산 공장에서 생산된다. 6가지 종류의 히츠는 이달 말일부터 순차적으로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루마니아에서 공장장을 역임한 아리나 아슈키나 상무는 양산 공장에서 생산되는 히츠 제품에 대한 품질 자부심이 컸다. 

 

아리나 아슈키나 상무는 “양산 공장은 우선 뛰어난 직원들이 일하는데, 특히 히츠 생산 인력은 국내와 유럽 공장에서 다양한 교육훈련을 받았다”며 “뛰어난 직원들과 까다로운 품질 관리를 통해 일관성 있는 고품질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이코스의 자체 임상실험 결과에 대한 믿음은 확고하다. 그는 “필립모리스는 아이코스의 여러 연구를 통해 유해물질이 덜 함유하고 있다는 결과를 갖고 있다“며 “특히 직원들의 기술과 노력 덕분에 한국 양산 공장 제품의 품질은 매우 우수하다“고 자신했다.

 

양산 공장은 향후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로 수출까지 고려하고 있다. 다만, 국내 판매도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해외 수출에 대한 계획은 검토 단계에 머물러 있다. 양산 공장 증축으로 국내 시장 점유율과 매출 목표액도 공개하지 않았다. 

 

그는 “한국에 아이코스가 도입된 지 1년이 조금 넘었고, 지속적으로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며 “개별 공장의 구체적인 생산량은 집계되지 않았지만, 필립모리스글로벌 기준 2021년까지 연간 900억~1000억개비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올해 1월 국내 담배 판매량은 2억 5000만갑으로 작년 1월 2억 8000만갑에 비해 9.1% 감소했다. 반대로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규모는 급성장하고 있다.

 

궐련형 전자담배 점유율은 작년 11월 7.3%에서 올해 1월 9.1%로 급증했다. 업계는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이 향후 5년 간 16.7%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