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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은행권 BIS비율↑...실적 상승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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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13, 2018, 12:09:00

금감원, 국내은행‧지주 BIS기준 자본비율 현황 발표...씨티‧카뱅 등 높은 수준 기록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올해 상반기 국내은행과 은행지주회사의 BIS기준 자본비율이 2분기 양호한 실적을 바탕으로 상승했다. BIS기준 자본비율은 총자산에서 자기자본이 차지하는 비율로, 은행과 은행지주회사 등의 건전성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지표다.

 

13일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에 따르면, 6월말 국내은행의 BIS기준 총자본비율, 기본자본비율, 보통주자본비율, 단순기본자본비율은 각각 15.48%, 13.38%, 12.83%, 6.61%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말 대비 총자본비율(0.17%p), 기본자본비율(0.10%p), 보통주자본비율(0.08%p), 단순기본자본비율(0.05%p) 모두 상승한 것. 이는 지난 2분기 중 자본증가율이 위험가중자산 증가율과 총익스포져증가율을 상회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총자본의 경우 당기순이익 발생(4조 4000억원), 유상증자(7000억원) 및 조건부자본증권의 신규 발행(1조 3000억원) 등으로 7조원이 증가했다. 위험가중자산은 29조 4000억원 늘었다.

 

은행별로는 씨티은행(18.74%)과 카카오뱅크(16.85%)의 총자본비율이 높은 편에 속했다. 케이뱅크(10.71%)와 수출입은행(13.26%)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주요 시중은행별로는 KEB하나(16.41%), 신한(16.17%), 국민(15.89%), NH농협(15.85%), 우리(15.25%) 순이었다. 은행지주회사별로는 KB(15.14%), 신한(14.85%)이 높았고, JB(12.64%), DGB(13.19%)는 낮은 축에 속했다.

 

국내은행과 은행지주회사의 올해 6월말 총자본비율(은행 15.48%‧지주 14.46%)은 바젤Ⅲ 규제 비율(올해 12.5%)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분기 양호한 실적 등의 영향으로 자본비율이 더욱 상승했다.

 

곽범준 금감원 은행감독국 팀장은 “현재 은행 및 은행지주회사의 자본비율이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며 “다만, 향후 대내외 경제불확실성 등에 대비해 내부 유보 등 적정 수준의 자본 확충을 지속적으로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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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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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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