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삼성생명 “자녀 82%, 부모 의료비 때문에 소득 감소”

URL복사

Monday, August 20, 2018, 11:08:02

삼성생명 은퇴연구소, ‘고령자 의료소비 실태 및 인식조사’ 보고서 발표
자녀 74%, 의료비 대비 방법으로 보험 선정..“간접비용 증가도 대비해야”

인더뉴스 김철 기자ㅣ 부모의 의료비를 지원하는 자녀 10명중 8명이 가계소득의 감소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간병비 등을 조달하기 위해 부모의 보험금을 활용하는 비율은 5명 중 1명에 불과했다.

 

삼성생명 은퇴연구소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고령자 의료소비 실태 및 인식조사’ 보고서를 20일 발표했다. 보고서는 노후 의료비가 가계와 가족관계 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노후의료비 지출에 대한 준비 방법 등을 모색하기 위해 작성됐다.

 

◇ 부모 의료비를 지원하는 자녀의 82% 가계소득 감소

 

보고서에 따르면, 부모는 본인의 의료비를 조달하기 위해 자녀의 지원(47%)을 받거나, 적금 등의 금융자산(11%)을 활용했다. 보험금을 활용한다는 응답은 18%에 불과했다.

 

 

부모의 의료비를 지원하는 자녀의 82%는 가계소득의 감소를 경험했다. 이는 부모의 의료비 준비 부족이 자녀 가계에 영향을 끼침을 보여준다. 구체적으로 보면, 부모의 부족한 의료비를 메우려 자녀들은 모아 둔 금융자산을 활용하거나(46%), 생활비를 아끼고(26%), 빚(10%)을 내기까지 했다.

 

이처럼 부모 스스로 의료비를 준비하지 못한 이유에 대해 자녀들은 ‘노후 의료비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했거나(30%)’, ‘부족한 노후 생활비(25%)’와 ‘손·자녀의 양육 및 교육비(20%)’ 때문이라고 답했다.

 

◇ 자녀 74%, 의료비를 대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보험’ 꼽아

 

한편, 부모 의료비 부담 경험 때문에 설문에 참여한 자녀 대부분(95%)이 ‘노후 의료비 준비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하지만 실제로 준비하고 있다는 답변은 절반(48%)에 불과했다.

 

 

자신의 의료비용을 부담하기 위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실손보험(46%), 생활비 보장하는 암‧CI보험(28%)등 보험을 활용하겠다는 답변이 74%였다.

 

민간보험을 활용해 노후의료비 대비를 하려는 이유에 대해 응답자의 58%가 ‘공적 건강 및 장기요양 보험만으로는 충분치 않다’고 답했다. 이밖에 36%는 ‘직접적인 의료‧간병비 외에도 생활비 부족에 대비하기 위해서’라고 답변했다.

 

◇ 투병기간이 길수록 의료 간접비용 증가 경향

 

부모의 평균 투병기간은 6.1년, 치료‧간병비 등 총액 평균은 3228만원이었다. 전체 의료소비에서 간병비, 건강기능식품과 보조기구 구입비, 생활비 등의 간접비용 비중은 37%였다. 투병기간이 길수록 직접적인 의료비는 감소하는 반면에 간접비용이 늘어나는 것이 특징이다.

 

자세히 살펴보면 투병기간이 10년이상 늘어가는 경우 직접적인 의료비의 비중은 최초 58%에서 50%로 감소했다. 반면 약제비(7% → 12%)와 건강기능식품 및 보조기구 구입비용(8%→ 15%)등의 비중은 늘어났다. 또한, 간병비도 꾸준히 10% 이상의 비중을 차지했다.

 

조명기 삼성생명 은퇴연구소 수석연구원은 “부모의 노후의료비 때문에 자녀의 가계와 가족관계까지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투병기간이 길어지는 추세를 감안해 치료비뿐만 아니라 간접비용도 준비해야 하며, 실손보험 뿐만 아니라 암·CI보험 등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배너

LG디스플레이 정철동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LG디스플레이 정철동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2025.11.05 12:25: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우리가 영속하기 위해서는 경쟁우위를 가지고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최근 경기도 파주에서 갖은 타운홀 미팅 ‘CEO 온에어’에서 3분기 경영 실적과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을 공유하며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정 사장은 3분기 4310억원의 영업이익 달성 성과에 대해 “연간 흑자 가능성이 높아졌고, 특히 품질과 안전, 원가혁신, 고객만족도 상승 등에서 유의미한 성과가 있었다”며 구성원을 격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영속하는 LG디스플레이를 위한 경쟁력을 강화하자’는 주제로 이야기를 이어갔습니다. 정 사장은 중세 시대 적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성 외곽에 설계했던 연못인 ‘해자(垓子)’를 언급하며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정 사장이 제시한 LG디스플레이만의 해자는 ‘T·C·Q·D·R’입니다. 이는 ▲T(Technology, 기술 리더십) ▲C(Cost, 수익 구조) ▲Q(Quality, 품질) ▲D(Delivery, 공급 안정성) ▲R(Relationship, 고객 파트너십)을 의미합니다. 정 사장은 “Q·D·R은 기업의 기본 소양으로, 세 가지를 토대로 T와 C에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T에 대해 “시장을 압도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을 키워 ‘기술 1등 LGD’가 되어야 한다”며 “CTO, 사업부, 생산, 품질 등 전사가 원팀으로 힘을 모으고, AX(AI 전환)를 가속화해 압도적인 기술 완성도를 갖춰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C’는 원가 경쟁력을 통한 안정적 수익성 확보이자 기업 생존의 필수 조건이라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각으로 원가 개선에 도전하고, 우수 사례는 빠르게 확산해 많은 부분에 적용돼야 한다”고 독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끝으로 “시장은 지금도 혁신 변화 중이기 때문에 현상유지는 곧 퇴보이다.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치열하게 남들보다 두 배 빠르게 달려 가자”며 “오늘의 성과에 머물지 말고 ‘LG디스플레이의 경쟁우위는 내가 만든다’는 마음으로 혁신과 변화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습니다. 이번 ‘CEO 온에어’는 온라인으로 국내 전 사업장(파주, 구미, 마곡, 여의도)을 포함, 중국, 베트남 등 해외 사업장까지 실시간 중계됐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