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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응급 대응체계 강화..‘건강상담프로그램’도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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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0, 2018, 15:04:34

이마트, 지난달 구로점 사고 이후 故 권미순 사원 유가족 뜻 수용..응급 매뉴얼 강화
심폐소생술 교육 대상 확대·자동심장충격기 확대 도입..홈플러스, 건강예방 관리 나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대형마트에서 점원이 사망하는 일이 발생하면서, 응급상황의 대응체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고 발생 직후 119 신고는 물론 각 사마다 대응 매뉴얼을 보유하고 있지만,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응급대응체계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과 연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에 대형마트는 위기상황에 대한 매뉴얼을 강화하고, 관할 소방서와 연계해 심폐소생술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10일 이마트에 따르면 안전한 근무환경과 쇼핑환경 조성을 위해 매장 내 응급상황에 대한 대응체계 강화에 나선다.

 

이마트는 지난달 31일 구로점 계산대에서 근무하던 故 권미순 사원의 갑작스러운 심정지(허혈성 심장질환) 사망 사고와 관련해 유가족의 뜻을 적극 수용키로 하고, 안전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이마트 응급대응체계를 재구축한다. 

 

또 갑작스러운 동료의 사망사고를 겪은 구로점 사원들의 심리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이마트의 사원보호 프로그램인 e-케어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 상담기관의 심리상담도 지속한다. 

 

우선, 이마트는 매년 외부전문기관을 통해 진행하던 심폐소생술 교육 이수 대상을 기존보다 확대한다. 안전 관련 직무가 아니더라도 매장의 안전책임자인 점장을 비롯해 관리책임 역할을 맡을 수 있는 팀장, 파트장 등도 오는 6월까지 교육을 이수할 예정이다.

 

야간 시간 등 안전관리자 부재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에 대한 대비능력을 키워 안전관리 책임 공백을 없앤다는 취지다. 만약 심정지 환자가 발생할 경우 119 구급차량이 도착하기 전까지 누구든지 위급상황에 놓인 환자를 도울 수 있도록 자동 심장충격기를 확대 도입한다. 

 

이마트는 올해 5월 말까지 전국 이마트 점포와 물류센터에 빠짐없이 자동 심장충격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더불어 이마트는 매장 전반의 응급처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위급 환자 대응 방법과 구급장비 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보강해 진행한다. 

 

특히, 심폐소생술 교육의 경우 인체 모형과 유사한 실습도구를 점포별로 비치하고 매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자체 심폐소생술 훈련을 반복해 실제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을 키운다는 계획이다. 

 

게시판, 사무실, 직원식당 및 휴게공간 등에 응급처치 요령에 대한 포스터를 부착해 안전 교육에 대한 전 사원의 경각심을 높이고 응급처지 요령을 생활화하겠다는 각오다. 

 

김맹 이마트 인사담당 상무는 ““유가족의 뜻에 따라 점포에 방문하는 고객은 물론 근무하는 직원들 모두 안전한 환경에서 쇼핑하고, 일 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더욱 고민하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홈플러스도 점포 내에서 사고 발생에 대비한 '안전지침서 인명안전 처리 절차' 대응 매뉴얼을 강화했다. 사고를 최초 발견한 직원은 신속한 대응을 하며, 점포 안전담당자에 연락을 취하고, 응급처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이다. 이후 지정병원으로 후송해 치료토록 한다. 

 

각 점포 내에 인사섹션 총무(1명)가 점포 안전 담당자로 지정돼 근무하고 있다. 정기 화재대피 훈련 시 소방서를 통한 심폐소생술 교육과 협력사 보안팀장 대상, 대형마트 임직원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점포당 1개의 자동제세동기도 비치하고 있으며, 매뉴얼은 점포 임직원 대상으로 전파되고 있다. 

 

이달 예정된 소방대피 훈련 시 관할 소방서와 연계해 홈플러스 직원 대상 심폐소생술 실습을 진행한다. 교육 대상은 각 점포별 자동제세동기 인근 부서(C/S 등), 점포 개·폐점을 관리하는 직원, 지원부서 근무자 등이다. 또 몰(mall), 협력사, 용역업체 등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을 순차적으로 이어갈 예정이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직원들의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 뇌, 심혈관 질환 등 고위험군 직원 대상 건강상담프로그램 운영도 계획 중이다”면서 “이밖에 보건관리자와 정기 건강상담을 하고, 분기별로 6시간 정기안전보건 교육, 연 1회 건강 검진도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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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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