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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응급 대응체계 강화..‘건강상담프로그램’도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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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0, 2018, 15:04:34

이마트, 지난달 구로점 사고 이후 故 권미순 사원 유가족 뜻 수용..응급 매뉴얼 강화
심폐소생술 교육 대상 확대·자동심장충격기 확대 도입..홈플러스, 건강예방 관리 나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대형마트에서 점원이 사망하는 일이 발생하면서, 응급상황의 대응체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고 발생 직후 119 신고는 물론 각 사마다 대응 매뉴얼을 보유하고 있지만,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응급대응체계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과 연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에 대형마트는 위기상황에 대한 매뉴얼을 강화하고, 관할 소방서와 연계해 심폐소생술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10일 이마트에 따르면 안전한 근무환경과 쇼핑환경 조성을 위해 매장 내 응급상황에 대한 대응체계 강화에 나선다.

 

이마트는 지난달 31일 구로점 계산대에서 근무하던 故 권미순 사원의 갑작스러운 심정지(허혈성 심장질환) 사망 사고와 관련해 유가족의 뜻을 적극 수용키로 하고, 안전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이마트 응급대응체계를 재구축한다. 

 

또 갑작스러운 동료의 사망사고를 겪은 구로점 사원들의 심리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이마트의 사원보호 프로그램인 e-케어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 상담기관의 심리상담도 지속한다. 

 

우선, 이마트는 매년 외부전문기관을 통해 진행하던 심폐소생술 교육 이수 대상을 기존보다 확대한다. 안전 관련 직무가 아니더라도 매장의 안전책임자인 점장을 비롯해 관리책임 역할을 맡을 수 있는 팀장, 파트장 등도 오는 6월까지 교육을 이수할 예정이다.

 

야간 시간 등 안전관리자 부재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에 대한 대비능력을 키워 안전관리 책임 공백을 없앤다는 취지다. 만약 심정지 환자가 발생할 경우 119 구급차량이 도착하기 전까지 누구든지 위급상황에 놓인 환자를 도울 수 있도록 자동 심장충격기를 확대 도입한다. 

 

이마트는 올해 5월 말까지 전국 이마트 점포와 물류센터에 빠짐없이 자동 심장충격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더불어 이마트는 매장 전반의 응급처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위급 환자 대응 방법과 구급장비 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보강해 진행한다. 

 

특히, 심폐소생술 교육의 경우 인체 모형과 유사한 실습도구를 점포별로 비치하고 매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자체 심폐소생술 훈련을 반복해 실제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을 키운다는 계획이다. 

 

게시판, 사무실, 직원식당 및 휴게공간 등에 응급처치 요령에 대한 포스터를 부착해 안전 교육에 대한 전 사원의 경각심을 높이고 응급처지 요령을 생활화하겠다는 각오다. 

 

김맹 이마트 인사담당 상무는 ““유가족의 뜻에 따라 점포에 방문하는 고객은 물론 근무하는 직원들 모두 안전한 환경에서 쇼핑하고, 일 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더욱 고민하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홈플러스도 점포 내에서 사고 발생에 대비한 '안전지침서 인명안전 처리 절차' 대응 매뉴얼을 강화했다. 사고를 최초 발견한 직원은 신속한 대응을 하며, 점포 안전담당자에 연락을 취하고, 응급처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이다. 이후 지정병원으로 후송해 치료토록 한다. 

 

각 점포 내에 인사섹션 총무(1명)가 점포 안전 담당자로 지정돼 근무하고 있다. 정기 화재대피 훈련 시 소방서를 통한 심폐소생술 교육과 협력사 보안팀장 대상, 대형마트 임직원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점포당 1개의 자동제세동기도 비치하고 있으며, 매뉴얼은 점포 임직원 대상으로 전파되고 있다. 

 

이달 예정된 소방대피 훈련 시 관할 소방서와 연계해 홈플러스 직원 대상 심폐소생술 실습을 진행한다. 교육 대상은 각 점포별 자동제세동기 인근 부서(C/S 등), 점포 개·폐점을 관리하는 직원, 지원부서 근무자 등이다. 또 몰(mall), 협력사, 용역업체 등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을 순차적으로 이어갈 예정이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직원들의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 뇌, 심혈관 질환 등 고위험군 직원 대상 건강상담프로그램 운영도 계획 중이다”면서 “이밖에 보건관리자와 정기 건강상담을 하고, 분기별로 6시간 정기안전보건 교육, 연 1회 건강 검진도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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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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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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