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Zoom in 줌인 Insurance 보험

삼성화재·MG손보, 車보험료 인하에 업계 반응은 ‘상반’..왜?

URL복사

Thursday, March 29, 2018, 09:03:50

삼성화재, 떨어진 시장점유율 회복 목표..MG손보, 장기보험 매출 확대 위한 포석 의견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최근 소형사인 MG손해보험과 손보업계 1위 대형사 삼성화재가 연이어 자동차보험료 인하를 발표했다. 타 손보사들도 보험료 인하 압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두 보험사에 대한 업계의 평가는 엇갈린다.

 

29일 손보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대표이사 최영무)는 내달 11일부터 개인용과 업무용 자동차보험료를 0.8% 내리기로 했다. 다이렉트 채널과 오프라인 채널에 모두 적용된다. 

 

이에 앞서 MG손보(대표이사 김동주)도 내달 1일부터 개인용 자동차보험료를 평균 4.5% 인하한다고 27일 발표했다. 이는 최근 2년 사이 손보업계 최대 인하폭이며 삼성화재와 마찬가지로 온·오프라인 모두 적용된다.

 

두 회사가 사실상 동시에 보험료 인하를 단행한 셈인데, 각 회사에 대한 업계의 평가는 판이하다. 삼성화재에 대해서는 “충분히 그럴만하다”는 반응이 주를 이루는 반면, MG손보에 대해선 “왜?”라는 반응이 지배적이었다.

 

먼저, 삼성화재의 경우 보험료 인하를 통해 시장점유율 조정에 나선 것으로 업계는 파악하고 있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삼성화재는 회사 내부적으로 적정 수준의 점유율 목표를 설정해놓고 있다”며 “보험료를 인하한다는 것은 바꿔 말하면 점유율을 높이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삼성화재의 지난해 자동차보험 점유율은 28.6%로 전년(29.3%) 보다 0.7%p 낮아졌다. 마지노선으로 알려진 점유율 30%에서 다소 멀어져 이를 회복하기 위해 보험료 인하를 결정했다는 해석이다.

 

하지만, MG손보의 보험료 인하 결정에 대해서는 의아하다는 반응이 많았다. 올해 자동차보험 쪽에는 호재가 없고 손해율도 상승 추세라 몸을 사리는 분위기인데, 소형사가 보험료 인하 카드를 가장 먼저 꺼내들었다는 게 선뜻 이해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업계 중위권 손보사의 한 임원은 “올해 자동차보험 시장은 별다른 호재 없이 손해율 악화가 예상돼, 공격적인 영업보다는 현상유지에 주력할 예정”이라며 “다른 보험사들 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MG손보가) 4% 이상 보험료를 내린다고 하니 놀라울 따름”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MG손보의 자동차보험료 인하가 자동차보험 자체의 경쟁력 강화라기 보다 장기보험 판매를 늘리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타사에 비해 저렴한 자동차보험을 일종의 미끼상품으로 활용할 여지가 크다는 것.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영업에 있어 의무보험에 가까운 자동차보험을 통해 고객에게 접근하는 방식은 일반적”이라며 “이런 경우, 자동차보험료가 타사에 비해 싸다면 고객들에게 어필하기에 훨씬 수월할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우리금융, 보험 자회사 편입 ‘종합금융 완성’...임종룡 회장 “1등 그룹 재도약 큰 걸음”

우리금융, 보험 자회사 편입 ‘종합금융 완성’...임종룡 회장 “1등 그룹 재도약 큰 걸음”

2025.07.01 14:33:3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이 동양생명·ABL생명의 자회사 편입을 완료했습니다. 지난해 8월 그룹 이사회에서 보험사 인수를 결의하고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한 이후 약 10개월간의 준비과정을 거쳐 맺은 결실입니다. 이로써 우리금융그룹은 지난해 8월초 우리투자증권 출범을 통한 증권업 진출에 이어 보험업 진출까지 마무리하면서 은행·증권·보험 등을 모두 포괄하는 종합금융그룹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게 됐습니다. 우리금융은 "이번에 편입한 동양생명·ABL생명은 긴 업력과 탄탄한 판매채널이 강점으로, 업계 대형급 수준의 고객·자산·이익규모를 보유하고 있다"며 "여기에 그룹 계열사들과의 시너지 효과가 더해지면 자산 및 수익규모 증대, 비(非)은행 비중확대 등 재무구조 개선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우리금융은 또 "시장 역시 그룹 사업포트폴리오 다변화, 수익기반 다각화, 고객층 확대, 계열사간 협업을 통한 시너지 등을 통해 기업가치 상승을 이끌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며 "실제로 최근 동양생명·ABL생명 신용등급 상향, 우리금융지주·동양생명 주가상승 흐름 등도 이러한 기대를 반영한 결과로 해석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우리금융은 지난해 9월 ‘생명보험회사 인수단 TFT’(단장 성대규)를 출범시켜 조직·인사·재무·리스크·IT 등 전 부문에 걸쳐 그룹 경영관리체계와 부합하도록 정비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향후 보험사 경영방향, 그룹 시너지전략 등을 수립하며 자회사 편입을 위한 사전준비를 해왔습니다. 또한 그룹 임직원의 보험업 역량 제고를 위해 임종룡 회장을 비롯한 그룹 임직원이 ▲보험산업 ▲벤치마킹 사례 ▲보험업 법규 ▲회계제도 등 업무 전반에 걸친 교육을 이수하는 등 보험업에 대한 내부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우리금융그룹은 보험 자회사 편입이 단순한 사업확대를 넘어 우리금융의 미래 성장기반을 공고히 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우리투자증권과 함께 동양생명·ABL생명 두 보험사를 그룹의 비(非)은행부문 핵심축으로 육성하겠다는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우선 외형성장보다는 자본건전성에 중점을 두고, 고객중심의 혁신적인 상품개발과 방카슈랑스·GA·디지털 채널을 활용한 판매기반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특히 보험심사와 지급절차에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반 기술을 도입해 고객에게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 헬스케어 및 요양서비스 등 신사업에 적극 진출하는 등 비(非)금융 부문과의 연계를 통해 보험산업에서 새로운 성장모델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저출생·고령화 위기극복을 위한 사회적 역할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은행·카드·증권·자산운용 등 그룹 자회사와 보험사 간의 유기적 협력을 바탕으로 ▲그룹 공동상품 출시 ▲WM/CIB 부문 통합 서비스 등 차별화된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너지 협업에 신속히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임종룡 회장은 "우리금융그룹이 2001년 4월 국내 최초 금융지주회사를 설립한 이후 은행·증권·보험·카드 등 모든 금융 포트폴리오를 포괄하는 종합금융그룹 체제를 다시 완성하게 됐다"며 "오늘은 지난해 3월 예보 잔여지분 매입·소각으로 완전민영화를 달성한 데 이어 1등금융그룹 재도약을 위한 여정에 큰 걸음을 내딛은 날"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또 "방카슈랑스, 자산운용, 디지털 혁신,AI 대전환 등 다양한 분야의 시너지를 통해 고객과 주주 모두를 위한 혁신적인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비전도 밝혔습니다. 자회사 편입 절차를 마무리한 임종룡 회장은 동양생명·ABL생명 임직원들에게 손편지를 보내 "오랜 역사와 저력을 지닌 두 보험사의 전문성과 경험이 그룹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이제 한 가족으로서 상호 존중과 소통을 바탕으로 우리금융그룹의 경쟁력을 높여가자"고 당부하며 "그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두 보험사의 안정적인 정착과 성장을 뒷받침하겠다"고 의지를 전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