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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범케이스 안 돼”..공정위 대형마트 현장조사에 업계 ‘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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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0, 2018, 13:03:45

공정위 14일~16일 홈플러스·롯데마트 품목별 전자 계약서 전수 조사
이마트도 조사 검토..내부서 문제 소지 찾느라 분주..“특이사항은 없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현재까지는 큰 문제가 될만한 소지를 없다고 하는데, 시범 케이스가 되지 말아야죠.”

 

공정거래위원회가 최근 불공정거래 관련 대형마트에 대한 첫 번째 현장조사가 이뤄지면서, 내부 단속에 나서고 있다. 업계 안팎에서는 김상조 공정위원장 취임 이후 진행되는 대형마트 현장조사에서 제재를 받는 '시범 케이스'가 되진 않을까 긴장한 모습이다. 

 

20일 유통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14일~16일 서울 등촌동 홈플러스 본사와 잠실 롯데마트를 방문해 현장조사를 벌였다.

 

당초 공정위는 축산업체 등 중소 납품업체와 맺은 할인행사 약정서를 집중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마트에서 취급되는 품목 전반에 걸쳐 납품 계약서 등을 꼼꼼히 살펴본 것으로 확인됐다. 공정위는 대형마트와 중소업체 간 불공정거래가 있었는지 여부에 집중했다. 

 

일례로, 공정위는 방문 첫 날 대형마트에서 취급하는 제품 사입을 담당하는 MD 면담을 시작으로 이틀에 걸쳐 각 품목별로 전자 계약서를 확인했다. 다만, 일각에서 제기된 일부 중소 납품업체를 할인행사에 강제 동원하고, 판매촉진 비용을 강제로 부담하도록 한 혐의에 대해선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이번 공정위 조사는 대형마트의 불공정계약 관련 제보를 받고 조사에 나온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현장 조사로 알고 있다”며 “3일 간 본사 조사를 진행했고, 문제가 되는 사안에 대해선 차후 소명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공정위는 대형마트에 대한 방문조사가 끝난 후 현장에서 발견한 문제에 대해선 해당 회사에 확인하고, 필요하면 소명할 기회를 준다. 이번 조사는 대형마트 전반에 대해 실시한 것으로 공정위는 조만간 이마트에 대한 현장조사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 조사를 마친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내부는 공정위 조사에서 문제가 될만한 소지가 있었는지 여부를 확인하느라 분주한 모습이다. 롯데마트의 경우 아직까지 큰 문제는 없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일부 계약서 내용에 대한 공정위 질문에 추가적인 답변을 준비 중이다. 

 

공정위 조사가 현재도 진행 중이기 때문에 결과가 나오기까지 시간이 좀 더 걸릴 전망이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공정위 조사 후 결과가 나오는 시간은 보통 수 개월 이상 소요된다”며 “현재 마트 내부에선 문제가 있는부분을 우선 파악하는 등 제재를 피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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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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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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