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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는 개인 건강나이로 보험료 책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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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23, 2018, 15:02:35

보험연구원, ‘보험상품 변천과 향후 과제’ 세미나 개최
건강나이 보험상품·커넥티드상품·계약자 주문상품 예측

[인더뉴스 김철 기자] 우리나라의 보험상품 시장은 2000년 이후 리스크 관리, 가격 산출, 판매채널 등의 보험 전문성 강화를 통해 성장했다. 4차 산업혁명 등에 따라 미래에는 보험상품이 어떤 모습으로 발전할지 논의하는 자리가 열렸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은 23일 오전 10시부터 보험연구원 컨퍼런스룸에서 ‘보험상품 변천과 향후 과제’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보험연구원 소속 김석영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보험상품 변천과 향후 과제’를 주제로 발표했다. 패널토론에서는 김정동 연세대학교 교수, 송영흡 코리안리재보험 상무, 신영선 생명보험협회 본부장, 이동수 NH농협생명보험 단장, 정세창 홍익대학교 교수, 정의선 메트라이프생명보험 전무 등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주제 발표를 맡은 김 위원은 Big Data, IoT 등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은 새로운 서비스를 가능하게 해 보험상품의 형태와 서비스가 새로운 모습으로 진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진화될 보험상품으로 ▲건강나이 보험상품 ▲커넥티드(Connected) 상품 ▲계약자 주문(Order Made) 상품 등을 꼽았다. 
 
건강나이 보험상품은 개인의 건강상태에 따라 보험료가 변경되는 보험이다. 건강나이를 개선하려는 노력은 건강증진으로 이어져 의료비용 감소와 국민건강보험 재정 개선을 유발하고 보험사고의 발생가능성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기대된다는 것이 김 연구위원의 주장이다. 

 

최근 보험사들은 건강나이 상품 개발을 위한 전초작업으로 헬스케어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하지만 건강나이 산출방식, 활용방식에 대한 이해와 합의가 필요하고, 건강나이 산출을 위한 빅데이터 활용 때 개인정보 활용 등의 장애요인이 존재한다. 

 

또한, 커넥티드(Connected) 상품은 커넥티드 보험상품을 통해 보험사와 고객이 실시간으로 연결되는 상품이다. 예를 들어, 보험사고가 발생했을 때 사고 사실을 통보하기 전에 보험사는 먼저 인지하고 보상처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커넥티드 보험상품은 현재 운전자습관 연계보험 상품으로 초기 형태로 개발되고 있다. 커넥티드 보험상품 확대에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IoT 디바이스가 보편화되지 못했고,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적절한 수익체제가 확립되지 않아 향후 상품 발전을 위해서는 이를 해결해야 한다고 김 위원은 강조했다.

 

계약자 주문상품은 소비자가 원하는 위험만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상품을 의미한다. 김석영 연구위원은 동일한 위험을 가진 사람들이 단체를 형성한 후, 그 위험을 보장하는 보험상품을 공동구매하는 P2P보험의 활성화를 통해 계약자 주문상품도 발전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 연구위원은 “계약자 주문상품은 감독당국의 소비자 보호를 위한 인허가 업무 수행이 어려워져 보험사의 책임 강화와 사법적 규제가 강화될 것”이라며 “계약자별 상품제공으로 계약자별 다른 마진율을 적용할 때 형평성 문제로 인한 분쟁 발생 소지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송영흡 코리안리재보험 상무는 “상품 개발 업무 환경에서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을 통한 상품개발은 더욱 활발해질 것”이라며 “앞으로는 보상인자와 가격인자를 결합한 보험상품 시뮬레이션을 통해 상품 출시를 결정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정세창 홍익대학교 교수는 “건강나이 보험상품의 경우, 건강하지 못한 사람들은 오히려 높은 보험료를 지급해야 해 가입을 꺼릴 수 있는 사회적 문제점이 생길 수 있다”며 “많은 사람들이 건강나이를 기준으로 할 때 보험나이로 하는 보험사는 손해율이 높아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선 메트라이프생명 전무는 “액채생검 등 의료기술 발전에 따라 질병을 예측한다면 보험사는 여기에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고민해야 한다”며 “현재 검사의 정밀도나 질병 범위가 넓지 않지만, 검사 신뢰도가 확보되면 암 진단 시장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기존 보험사의 데이터는 의미가 없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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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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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 美 프린스턴에 세포치료제 생산 거점 짓는다

GC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 美 프린스턴에 세포치료제 생산 거점 짓는다

2025.08.20 15:52: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GC(녹십자홀딩스)의 미국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은 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 뉴저지주 프린스턴에서 신규 GMP 제조시설과 미국 본사 개소 기념식을 열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 시설은 연면적 6만 제곱피트(약 5570㎡)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뉴저지주 노동청장, 주 하원의원, 지방 정부 인사 등 미국 연방·주·지방 정부 관계자와 허일섭 GC 회장, 허용준 GC 대표 등 GC 경영진이 참석했습니다. 미 연방 의원단은 기념 선언문을 전달하며 개소를 축하했습니다. 메이드 사이언티픽은 2022년 GC와 GC셀이 공동 인수한 세포치료제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으로, 글로벌 상업화 지원 역량 강화를 목표로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회사인데요. 이 회사는 1200만 달러 규모 1단계 투자를 통해 시설 업그레이드, 첨단 장비 도입, 업무 시스템 디지털화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임상부터 상업화까지 전 주기 세포치료제 생산 역량을 갖췄으며, 2단계 확장 시 연간 최대 2000배치를 추가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프린스턴 시설에는 ISO 7 등급 클린룸 5개, 품질관리 실험실, 공정·분석 개발 기능이 포함됐습니다. ERP, QMS, MES, LIMS 등 글로벌 디지털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개발부터 제조, 품질관리까지 전 과정을 실시간 통합 관리합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FDA 및 유럽 기준을 충족하는 추가 GMP 클린룸 확장 계획도 발표됐습니다. 고속 자동화 기술이 적용된 확장 시설이 완공되면 프린스턴 본사는 세포치료제 임상·상업 생산의 핵심 거점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필 머피 뉴저지 주지사는 “이번 시설은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고 차세대 세포치료제를 공급하는 동시에 뉴저지 혁신경제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적극 지원 의지를 피력했습니다.. 사이드 T. 후세인 메이드 사이언티픽 대표는 “이 시설은 임상부터 상업화까지 한곳에서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와 세계적 생산 역량을 제공한다”며 “파트너들의 혁신 치료제 상업화를 뒷받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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