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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왠지 어색한 GC녹십자 CI?..속사정 들여다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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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7, 2018, 06:02:00

교체 전 녹색 십자가 CI, 마약판매점 이미지와 비슷해 해프닝 발생
회사측 “글로벌 기업으로 더욱 도약하기 위해서 교체한 것일 뿐”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지난달 변경된 GC녹십자의 CI(기업 아이덴터티)를 두고 세간에서 이런저런 말들이 나오고 있다. 새로운 CI가 도안의 형태와 색깔 등에서 녹십자의 기업 이미지와 잘 어울리지 않아 보인다는 게 첫번째 얘깃거리다.

 

특히, GC녹십자는 미국을 비롯해 해외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는 상황. 예전에 녹색 십자가 모양의 로고가 해외에서는 마약 판매점에 사용되는 이미지와 비슷해 자칫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기존 CI를 바꾼 게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GC녹십자는 지난 1월 기존에 사용하던 녹색 십자가 모양의 로고와 기존 ‘녹십자 홀딩스’사명을 국문과 영문 구분 없이 GC로 변경했다. 

 

‘열정’과 ‘도전’을 상징하는 빨간색과 ‘건강’과 ‘번영’을 상징하는 녹색을 사용, CI변경은 글로벌 기업으로 변모하는 과정에서 회사의 정체성을 재확인하는 취지로 제작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바뀐 로고가 오히려 기업이미지를 모호하게 만드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새로운 CI는 기존의 각진 모양의 십자가와는 모서리 부분이 동그랗게 다듬어져 있다. 색깔도 짙은 녹색과 옅은 녹색, 빨간색과 노란색 등이 뒤섞여 있어서 전체적인 분위기는 알록달록한 바람개비를 연상시키는 형태를 띠고 있다.  

 

제약 업계 한 관계자는 “기존 로고는 녹십자라는 것을 한눈에 봐도 알 수 있는 형태였는데, 바뀐 로고는 '녹십자'라는 사명과는 다소 어울려 보이지 않는다”며 “새로운 CI가 녹십자의 정체성을 재확인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는 것에는 선뜻 고개를 끄덕이게 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사견임을 전제로 “녹십자가 얼마나 많은 시간과 돈을 들여서 새 로고를 만들었는지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전혀 없다”면서도 “뭔가 급조된 인상을 주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로고가 바뀐 데에는 피치 못 할 사정이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녹십자가 운영 중인 해외 오프라인 매장에서 마약(마리화나)을 구매하러 들어온 소비자들이 있었는데, 이 같은 일이 심심치 않게 발생한 것이 녹십자가 급하게 새로운 CI를 제작하게 된 배경이 됐다는 게 골자다. 

 

녹십자의 직원인 A 씨는 “사내 회의 중 한 임원이 로고가 바뀐 이유를 살짝 언급한 일이 있었다”며 “기존에 사용하던 녹색 십자가 모양이 해외에서는 마약과 관련된 심볼과 비슷해 웃지 못 할 해프닝이 생겨서 CI를 바꾸게 됐다는 얘기를 했다”고 전했다.

 

해당 매장이 어느 곳에 위치해 있는지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미국이 유력해 보인다. 미국은 녹십자가 해외 진출에 가장 큰 공을 들이고 있는 곳인 데다, 마리화나가 합법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곳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미국 콜로라도주는 21세 이상 성인이면 합법적으로 오락용 마리화나를 피울 수 있다. 106개의 판매점이 몰려있는 덴버 시내에서는 녹색 십자가 간판을 달고 있는 상점들에서 마리화나를 판매하고 있다. 


'메디컬 마리화나'는 의료용이며, '레크레이셔널 마리화나'는 기호용이다. 대부분의 상점들이 의료용과 기호용 마리화나를 함께 판매하고 있다. 그러나 마리화나는 마약이라는 부정적인 시선도 있어 외부 벽에 녹색 십자가 모양이 그려져 있고 ‘MEDICAL’만 적혀져 있는 경우도 있다.

 

현재 미국 내 기호용 마리화나 합법화 주 또는 특별구는 콜로라도, 워싱턴, 오리건, 알래스카, 네바다, 캘리포니아와 워싱턴DC 7곳으로 알려졌다. 매사추세츠주에서는 오는 7월부터 소매 판매가 허용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GC녹십자는 미국 내에 판매법인 신설 및 세일즈 전문가 영입 등 신규조직 구성을 본격화하고 있다. 북미 진출을 대비해 지난 2015년 2200억 원을 투자해 착공에 들어간 캐나다 퀘벡 주 몬트리올 혈액분획제제 공장은 지난해 11월 준공식을 마치고 대규모 설비투자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녹십자는 백신과 면역결핍치료제 등의 혈액제제를 수출하고 있다. 혈액제제는 혈액 내에 있는 의약품으로 만들 수 있는 성분들로 면역결핍치료제의 주요 원료가 되기도 한다. GC녹십자의 미국은 혈액제제 시장 중 절반을 차지하는 곳으로 선진시장 진출에도 큰 의미가 있다.

 

해외시장 공략에 힘을 쏟고 있는 GC녹십자에 ‘마리화나(마약)’를 떠올릴 수 있는 녹색 십자가 CI는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각진 십자가 모양에서 탈피한 데다 빨간색과 노란색까지 첨가한 새로운 CI를 만든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한 제약사 관계자는 “녹십자의 원래 영문 명칭은 ‘Green Cross(녹색 십자가)’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새로 바뀐 CI는 원래 이름의 의미와는 잘 부합되지 않는 것 같아 의아스러웠는데, 나름의 고충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녹십자 관계자는 “녹색 십자가 모양이 두루 쓰이다 보니 마약과 연관이 되는 오해를 받을 수도 있기는 하겠다”며 “하지만, 글로벌한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로고를 바꾼 것일 뿐이며, 확대해석은 하지 말아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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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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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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