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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왠지 어색한 GC녹십자 CI?..속사정 들여다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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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7, 2018, 06:02:00

교체 전 녹색 십자가 CI, 마약판매점 이미지와 비슷해 해프닝 발생
회사측 “글로벌 기업으로 더욱 도약하기 위해서 교체한 것일 뿐”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지난달 변경된 GC녹십자의 CI(기업 아이덴터티)를 두고 세간에서 이런저런 말들이 나오고 있다. 새로운 CI가 도안의 형태와 색깔 등에서 녹십자의 기업 이미지와 잘 어울리지 않아 보인다는 게 첫번째 얘깃거리다.

 

특히, GC녹십자는 미국을 비롯해 해외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는 상황. 예전에 녹색 십자가 모양의 로고가 해외에서는 마약 판매점에 사용되는 이미지와 비슷해 자칫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기존 CI를 바꾼 게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GC녹십자는 지난 1월 기존에 사용하던 녹색 십자가 모양의 로고와 기존 ‘녹십자 홀딩스’사명을 국문과 영문 구분 없이 GC로 변경했다. 

 

‘열정’과 ‘도전’을 상징하는 빨간색과 ‘건강’과 ‘번영’을 상징하는 녹색을 사용, CI변경은 글로벌 기업으로 변모하는 과정에서 회사의 정체성을 재확인하는 취지로 제작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바뀐 로고가 오히려 기업이미지를 모호하게 만드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새로운 CI는 기존의 각진 모양의 십자가와는 모서리 부분이 동그랗게 다듬어져 있다. 색깔도 짙은 녹색과 옅은 녹색, 빨간색과 노란색 등이 뒤섞여 있어서 전체적인 분위기는 알록달록한 바람개비를 연상시키는 형태를 띠고 있다.  

 

제약 업계 한 관계자는 “기존 로고는 녹십자라는 것을 한눈에 봐도 알 수 있는 형태였는데, 바뀐 로고는 '녹십자'라는 사명과는 다소 어울려 보이지 않는다”며 “새로운 CI가 녹십자의 정체성을 재확인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는 것에는 선뜻 고개를 끄덕이게 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사견임을 전제로 “녹십자가 얼마나 많은 시간과 돈을 들여서 새 로고를 만들었는지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전혀 없다”면서도 “뭔가 급조된 인상을 주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로고가 바뀐 데에는 피치 못 할 사정이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녹십자가 운영 중인 해외 오프라인 매장에서 마약(마리화나)을 구매하러 들어온 소비자들이 있었는데, 이 같은 일이 심심치 않게 발생한 것이 녹십자가 급하게 새로운 CI를 제작하게 된 배경이 됐다는 게 골자다. 

 

녹십자의 직원인 A 씨는 “사내 회의 중 한 임원이 로고가 바뀐 이유를 살짝 언급한 일이 있었다”며 “기존에 사용하던 녹색 십자가 모양이 해외에서는 마약과 관련된 심볼과 비슷해 웃지 못 할 해프닝이 생겨서 CI를 바꾸게 됐다는 얘기를 했다”고 전했다.

 

해당 매장이 어느 곳에 위치해 있는지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미국이 유력해 보인다. 미국은 녹십자가 해외 진출에 가장 큰 공을 들이고 있는 곳인 데다, 마리화나가 합법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곳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미국 콜로라도주는 21세 이상 성인이면 합법적으로 오락용 마리화나를 피울 수 있다. 106개의 판매점이 몰려있는 덴버 시내에서는 녹색 십자가 간판을 달고 있는 상점들에서 마리화나를 판매하고 있다. 


'메디컬 마리화나'는 의료용이며, '레크레이셔널 마리화나'는 기호용이다. 대부분의 상점들이 의료용과 기호용 마리화나를 함께 판매하고 있다. 그러나 마리화나는 마약이라는 부정적인 시선도 있어 외부 벽에 녹색 십자가 모양이 그려져 있고 ‘MEDICAL’만 적혀져 있는 경우도 있다.

 

현재 미국 내 기호용 마리화나 합법화 주 또는 특별구는 콜로라도, 워싱턴, 오리건, 알래스카, 네바다, 캘리포니아와 워싱턴DC 7곳으로 알려졌다. 매사추세츠주에서는 오는 7월부터 소매 판매가 허용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GC녹십자는 미국 내에 판매법인 신설 및 세일즈 전문가 영입 등 신규조직 구성을 본격화하고 있다. 북미 진출을 대비해 지난 2015년 2200억 원을 투자해 착공에 들어간 캐나다 퀘벡 주 몬트리올 혈액분획제제 공장은 지난해 11월 준공식을 마치고 대규모 설비투자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녹십자는 백신과 면역결핍치료제 등의 혈액제제를 수출하고 있다. 혈액제제는 혈액 내에 있는 의약품으로 만들 수 있는 성분들로 면역결핍치료제의 주요 원료가 되기도 한다. GC녹십자의 미국은 혈액제제 시장 중 절반을 차지하는 곳으로 선진시장 진출에도 큰 의미가 있다.

 

해외시장 공략에 힘을 쏟고 있는 GC녹십자에 ‘마리화나(마약)’를 떠올릴 수 있는 녹색 십자가 CI는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각진 십자가 모양에서 탈피한 데다 빨간색과 노란색까지 첨가한 새로운 CI를 만든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한 제약사 관계자는 “녹십자의 원래 영문 명칭은 ‘Green Cross(녹색 십자가)’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새로 바뀐 CI는 원래 이름의 의미와는 잘 부합되지 않는 것 같아 의아스러웠는데, 나름의 고충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녹십자 관계자는 “녹색 십자가 모양이 두루 쓰이다 보니 마약과 연관이 되는 오해를 받을 수도 있기는 하겠다”며 “하지만, 글로벌한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로고를 바꾼 것일 뿐이며, 확대해석은 하지 말아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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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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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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