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설 연휴 전날, 교통사고 가장 많이 발생한다

URL복사

Monday, February 12, 2018, 12:02:00

손보협회·보험개발원, ‘설 연휴기간 자동차보험 대인사고 현황’ 발표
설 연휴 전날 교통사고 평소보다 38.1%↑..설 당일 부상자수는 59%↑

[인더뉴스 강민기 기자] 오는 15일부터 설 연휴가 시작되는 가운데, 귀성이 시작되는 설연휴 전날에는 평소보다 교통사고가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설 당일에는 부상자가 크게 늘었다.

 

손해보험협회(회장 김용덕)와 보험개발원(원장 성대규)이 2015년부터 작년 설 연휴기간 자동차보험 대인사고 발생현황을 분석한 결과, 10세 미만 어린이와 19세 이하 청소년 피해자가 급증했다고 12일 밝혔다. 설 연휴기간은 설 연휴 전날, 설 연휴 법정공휴일 3일, 설 연휴 다음날을 의미한다.

 

귀성이 시작되는 설 연휴 전날에는 일평균 3788건의 사고가 발생해 평상시(2744건)보다 38.1% 증가했다. 반면, 설 연휴와 설 연휴 다음날은 평상시 보다 사고가 감소했다. 연휴 전날 부상자수는 평상시 일평균 4144명보다 40% 많은 5801명으로 나타났다. 

 

 

설 당일 부상자수는 6587명으로 평소보다 약 59% 높게 나타났다. 설 당일에는 가족 성묘를 목적으로 친·인척의 자동차 동승이 빈번하게 이뤄져 사고 때 부상자수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설연휴기간 중 발생한 사고로 피해자는 평상시보다 17.7%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0세 미만 어린이와 19세 이하 청소년 피해자가 평소보다 각각 78.3%와 84.3%씩 증가했다. 이는 연휴 기간에 대부분의 가정이 어린이와 청소년을 동반해 이동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연휴 기간동안 사고는 평소와는 다른 시간대에 발생했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 사이 부상자는 3292명으로 평상시 동시간대의 2200명보다 49.6% 높게 나타났고, 장시간 운전으로 피로도가 누적되는 오후 6시부터 8시까지의 저녁시간대에서는 사망자가 1.4명으로 평상시보다 58.1% 높았다.

 

설연휴기간에 신호위반과 중앙선침범으로 인한 사고 피해자는 각각 11.7%와 30.9% 증가했고, 음주운전으로 인한 피해자 또한 43.8%로 크게 늘었다. 오랜만에 만난 친지 등과 음주가 운전으로 이어지고, 늘어난 교통량으로 인한 정체에 중앙선 침범이나 신호위반 등 법규위반 행위가 많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안전한 장거리운행을 위해 출발 전 차량상태를 점검하고, 어린 자녀들의 안전을 위해 뒷좌석을 포함한 전 가족의 안전벨트 착용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며 “연휴 기간 중에는 교통사고가 평소보다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운전자 스스로 각별히 교통법규를 준수하는 등 경각심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손보업계는 국민들의 안전한 귀성길을 돕기 위해 각종 오일점검과 타이어 공기압 측정 등 설 연휴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를 진행한다. 또 운행 중 만일의 사고를 대비해 24시간 사고보상센터와 긴급출동서비스를 가동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강민기 기자 easytrip@inthenews.co.kr

배너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