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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매장의 비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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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2, 2018, 16:02:46

고객 10명 중 4명 이상은 DT 이용..전국 1080개 가운데 10.8%가 DT로 운영
폐허 공장·나대지 개발해 매장 오픈..5주년 맞이해 DT카드로 e-쿠폰 증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자동차에서 음식이나 커피를 주문할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Drive Thru)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바쁜 일상에 쫓기는 현대인들이 차에서 내리지 않고, 원하는 메뉴를 주문하고 바로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이런 가운데, 세계 최대의 커피 전문점인 스타벅스도 최근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 주목하고 있다. 드라이브 스루 이용객을 위한 전용 카드를 개발하고, 무료 커피를 증정하는 등 이벤트를 마련했다.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Drive Thru) 매장의 비밀에 대해 알아봤다.

 

 

2일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이석구)에 따르면 국내 드라이브 스루 매장이 오픈한지 5년이 넘었다. 전국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 콘셉트 디자인의 카드를 최초로 선보인바 있다.

 

충전용 DT카드에 3만원 최초 충전 후 계정에 등록하면 드라이브 스루 매장 전용 아메리카노 톨 사이즈 e-쿠폰을 증정한다. (단, 최초 충전은 드라이브 스루 매장 내 일반 카페 공간에서만 가능)

 

◇ 스타벅스, ‘불모지를 드라이브 스루로 바꾸다‘

 

스타벅스는 지난 2012년 9월 국내 1호 드라이브 스루 매장으로 경주보문로점DT점을 오픈했다. 2017년 8월 말 기준으로 전체 1080개 매장 중 10.8%인 117개의 매장을 드라이브 스루 매장으로 운영하고 있다. 

 

스타벅스의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활용 가치가 없던 나대지, 폐허 건물, 효용성이 떨어지는 시설 공간을 적극 활용했다. 예컨대, 폐허 공장 자리를 활용한 '을숙도강변DT점'부터 버려진 땅이었던 속초DT점, 서귀포DT점, 개인 주택 자리였던 리버사이드팔당DT점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경주보문로DT점의 성공은 미국 스타벅스 본사에서도 성공적인 현지화 사례로 뽑고 있다. 기존의 사무실 밀집 지역이나 역세권이 아니지만 경주가 전통적인 관광 도시로 연간 관광객이 800만명(2012년 기준)을 넘어서는 잠재력으로 인근의 경주보문호수DT점과 함께 경주 관광객들이 찾는 새로운 관광 명소로 각광을 받고 있다.

 

안정된 유동 인구와 입지 조건을 고려하는 전통적인 매장 개발 시각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점에서 전략을 세워 공간의 가치를 변모시킨 것. 이를 통해 고객 유입을 창출해 내고, 자가용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를 수용한 입점 개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스타벅스코리아 관계자는 “국내 관광지 활성화와 신도시 조성 등 다양한 지역 개발로 개인 자동차를 이용하는 생활권이 확대되고 있다”면서 “도심을 중심으로 경쟁이 심한 상권에 비해 유동인구가 없는 상권에도 장거리에서 자동차를 이용해 방문할 수 있는 것이 드라이브 스루의 장점이다”고 말했다.

 

◇ 드라이브 스루 매장 방문 고객 10명 중 4명 이용

 

대부분의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일반 매장처럼 체류 공간을 갖추면서 드라이브 스루 존에서 주문할 수 있는 편의성을 갖췄다. 실제 비슷한 규모의 매장 대비 고객 방문율이 평균 20% 상회하는 효율성을 보이고 있다. 또 드라이브 스루 매장 방문 고객 10명 중 4명 이상이 드라이브 스루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중 가장 주문률이 높은 시간대는 주중의 경우 오후 12시~1시까지인 점심 시간대로 집계됐다. 다음으로 오전 8시부터 9시까지 출근 시간대가 높았다. 주말은 늦은 점심 시간인 오후 1시~2시까지 가장 많은 손님이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2014년 6월부터 차 안에서 먹기 편리한 크기로 구성해 포장한 드라이브 스루 콘셉트의 푸드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2014년 첫 해에는 작은 크기의 스콘과 머핀, 쿠키 등 5종을 출시했으며, 올해에는 투명 컵 용기에 상품을 담아 차 실내 컵 폴더에 넣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 샌드위치와 케이크 종류도 늘렸다.

 

특히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IT 시스템을 접목하는 차별성으로 주문 편의성을 강화했다. 스타벅스의 O2O 주문 서비스인 사이렌 오더로 매장에서 2km거리까지 사전 주문과 결제를 진행한 후 매장에서 신속하고 편리하게 받아갈 수 있다.

 

전세계 스타벅스틑 업계 최초로 42인치 대형 스마트 패널을 통한 화상 주문 시스템을 개발했다. 현재 이 시스템은 국내 모든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 적용하고 있다.

 

한편,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보행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운영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드라이브 스루 모든 매장에 진입과 출차시 시야 확보를 용이하게 하는 설계, 도로 반사경 설치, 보행자 통행에 위협되지 않는 유연한 볼라드 설치, 주행로 구간 과속 방지턱 설치, 출차시 경보장치, 매장 앞 보행자 주의 표지판 설치 등을 통해 보행자 안전을 철저히 지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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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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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보험료 냈는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보험료 냈는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2025.05.11 10:37:57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우리나라에는 몇 개의 보험사가 있을까? 2024년 11월을 기준으로 영업 중인 보험회사는 생명보험회사가 22개 손해보험회사가 31개로 총 53개의 보험회사가 있다. 보험회사가 완전히 무너진 사례는 아직 없지만 사실 지급여력 부분에서 건전성을 의심받는 보험사가 없다고 할 수는 없다, 최근 M 손보사 사태로 인해 가입자의 불안 및 보험사를 향한 불신의 시선이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이를 이용한 일부의 갈아타기 유도 영업이 소비자의 혼란을 초래해 현장에서 일하는 설계사의 한 사람으로 마음이 편하지 않다. 인생에 닥칠지 모르는 위험에 대비해 가입한 내 보험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거나 최악의 경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가입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보험사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지수 중 RBC 비율이 있다. Risk-Based Capital, 줄여서 RBC라 부르는 이 지수는 보험회사의 다양한 리스크를 고려해 요구되는 자본 계산 방식으로 쉽게 풀면 '지급여력'을 뜻한다. RBC 지수는 보험사의 가용자본을 손실 금액(요구 자본)으로 나눈 값으로, 보험 가입자에게 약속한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할 수 있을 만큼의 자본을 쌓아놓았는지 알 수 있는 지표가 된다. 당연히 RBC 비율이 높을수록 재무 건전성이 좋다. 가령 RBC 비율이 200%라면 보험금 지급을 위한 자본이 감독 당국이 제시한 기준의 2배를 보유하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반면 100% 미만일 경우에는 그만큼 지급하지 못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본다. 최근 논란이 된 M 손보사의 사태를 되짚어보자면, M 손보사는 2022년 4월 부실 금융기관으로 지정되어 이후 예금보험공사가 경영관리 체제로 여러 차례 매각을 시도해 왔으나 무산되었고, 연속 적자를 기록하면서 2023년 3분기 기준으로 자본이 마이너스 184억원이 되어 완전 자본 잠식 사태에 빠졌다. 당시 M 손보사의 지급여력비율은 35.9%로 금융당국 권고치인 150%는커녕 법정 기준인 100%에도 미치지 못하는 등 재무 건전성이 극도로 떨어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회사의 시장 매력도가 크게 하락해 인수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매각은 번번이 성공하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고용 승계 문제를 두고 M 손보사의 노조와 인수 후보 회사 간 갈등까지 깊어지면서 앞날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정부에서도 해법을 찾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해결책을 제시하진 못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매각에 실패한 M 손보사가 청산이나 파산의 길을 걷게 될 경우 '124만 명이 넘는 가입자의 보험 자산은 어떻게 되는가?'이다. 게다가 사태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설계사들이 지금도 보험영업을 계속하고 있는 와중에, M 손보사의 대규모 구조조정이 불가피하고 나아가 보험업계 전반에 대한 신뢰가 저하되어 소비자의 불안은 더 깊어지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M 손보사에 오랜 기간 보험을 유지해 온 가입자는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가장 기대하고 싶은 가능성은 과거 리젠트 화재보험사의 선례처럼 계약이 타 보험사로 이전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M 손보사의 경우 손해율이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높아 계약 이전이 쉽지 않다고 보아야 한다. 다음으로는 끝까지 버티다 보험사가 파산이나 청산의 길을 밟게 되면 당국의 '예금자보호법'에 기대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나의 보험 자산이 아닌 ‘해지환급금’을 보전해 주는 제도라는 점을 기억해야 하며, 무해지나 저해지 보험 상품은 예금자보호법이 있어도 현실적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거의 없다. 역시 건전한 보험사를 통해 새로 보장자산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유감스럽게도 보험설계사로 일하는 내게도 무척 쉽지 않은 일이다. 중도해지의 손해는 가입자가 고스란히 떠안아야 할 뿐만 아니라, 새로 가입하게 되면 나의 보험 나이와 병력 유무에 따라 이전보다 높은 보험료를 납부해야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어떤 선택을 하든 가입자가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가장 손해를 줄이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나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최선이나 차선이 아니라 차악을 피하는 것이 정치라는 말들을 많이 한다. 보험이 정치도 아닌데, 최선이나 차선이 아닌 최악을 피하라고 조언해야 하는 상황이 참 씁쓸하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상황을 겪지 않기 위해서라도 내 보장자산을 관리하는 보험사의 재무 건전성 정도는 꼭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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