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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매장의 비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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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2, 2018, 16:02:46

고객 10명 중 4명 이상은 DT 이용..전국 1080개 가운데 10.8%가 DT로 운영
폐허 공장·나대지 개발해 매장 오픈..5주년 맞이해 DT카드로 e-쿠폰 증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자동차에서 음식이나 커피를 주문할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Drive Thru)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바쁜 일상에 쫓기는 현대인들이 차에서 내리지 않고, 원하는 메뉴를 주문하고 바로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이런 가운데, 세계 최대의 커피 전문점인 스타벅스도 최근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 주목하고 있다. 드라이브 스루 이용객을 위한 전용 카드를 개발하고, 무료 커피를 증정하는 등 이벤트를 마련했다.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Drive Thru) 매장의 비밀에 대해 알아봤다.

 

 

2일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이석구)에 따르면 국내 드라이브 스루 매장이 오픈한지 5년이 넘었다. 전국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 콘셉트 디자인의 카드를 최초로 선보인바 있다.

 

충전용 DT카드에 3만원 최초 충전 후 계정에 등록하면 드라이브 스루 매장 전용 아메리카노 톨 사이즈 e-쿠폰을 증정한다. (단, 최초 충전은 드라이브 스루 매장 내 일반 카페 공간에서만 가능)

 

◇ 스타벅스, ‘불모지를 드라이브 스루로 바꾸다‘

 

스타벅스는 지난 2012년 9월 국내 1호 드라이브 스루 매장으로 경주보문로점DT점을 오픈했다. 2017년 8월 말 기준으로 전체 1080개 매장 중 10.8%인 117개의 매장을 드라이브 스루 매장으로 운영하고 있다. 

 

스타벅스의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활용 가치가 없던 나대지, 폐허 건물, 효용성이 떨어지는 시설 공간을 적극 활용했다. 예컨대, 폐허 공장 자리를 활용한 '을숙도강변DT점'부터 버려진 땅이었던 속초DT점, 서귀포DT점, 개인 주택 자리였던 리버사이드팔당DT점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경주보문로DT점의 성공은 미국 스타벅스 본사에서도 성공적인 현지화 사례로 뽑고 있다. 기존의 사무실 밀집 지역이나 역세권이 아니지만 경주가 전통적인 관광 도시로 연간 관광객이 800만명(2012년 기준)을 넘어서는 잠재력으로 인근의 경주보문호수DT점과 함께 경주 관광객들이 찾는 새로운 관광 명소로 각광을 받고 있다.

 

안정된 유동 인구와 입지 조건을 고려하는 전통적인 매장 개발 시각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점에서 전략을 세워 공간의 가치를 변모시킨 것. 이를 통해 고객 유입을 창출해 내고, 자가용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를 수용한 입점 개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스타벅스코리아 관계자는 “국내 관광지 활성화와 신도시 조성 등 다양한 지역 개발로 개인 자동차를 이용하는 생활권이 확대되고 있다”면서 “도심을 중심으로 경쟁이 심한 상권에 비해 유동인구가 없는 상권에도 장거리에서 자동차를 이용해 방문할 수 있는 것이 드라이브 스루의 장점이다”고 말했다.

 

◇ 드라이브 스루 매장 방문 고객 10명 중 4명 이용

 

대부분의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일반 매장처럼 체류 공간을 갖추면서 드라이브 스루 존에서 주문할 수 있는 편의성을 갖췄다. 실제 비슷한 규모의 매장 대비 고객 방문율이 평균 20% 상회하는 효율성을 보이고 있다. 또 드라이브 스루 매장 방문 고객 10명 중 4명 이상이 드라이브 스루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중 가장 주문률이 높은 시간대는 주중의 경우 오후 12시~1시까지인 점심 시간대로 집계됐다. 다음으로 오전 8시부터 9시까지 출근 시간대가 높았다. 주말은 늦은 점심 시간인 오후 1시~2시까지 가장 많은 손님이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2014년 6월부터 차 안에서 먹기 편리한 크기로 구성해 포장한 드라이브 스루 콘셉트의 푸드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2014년 첫 해에는 작은 크기의 스콘과 머핀, 쿠키 등 5종을 출시했으며, 올해에는 투명 컵 용기에 상품을 담아 차 실내 컵 폴더에 넣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 샌드위치와 케이크 종류도 늘렸다.

 

특히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IT 시스템을 접목하는 차별성으로 주문 편의성을 강화했다. 스타벅스의 O2O 주문 서비스인 사이렌 오더로 매장에서 2km거리까지 사전 주문과 결제를 진행한 후 매장에서 신속하고 편리하게 받아갈 수 있다.

 

전세계 스타벅스틑 업계 최초로 42인치 대형 스마트 패널을 통한 화상 주문 시스템을 개발했다. 현재 이 시스템은 국내 모든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 적용하고 있다.

 

한편,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보행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운영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드라이브 스루 모든 매장에 진입과 출차시 시야 확보를 용이하게 하는 설계, 도로 반사경 설치, 보행자 통행에 위협되지 않는 유연한 볼라드 설치, 주행로 구간 과속 방지턱 설치, 출차시 경보장치, 매장 앞 보행자 주의 표지판 설치 등을 통해 보행자 안전을 철저히 지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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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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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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