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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축수산물 세트 강화’..편의점3사, 설 선물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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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5, 2018, 11:01:44

GS25·CU, 김영란법 개정후 10만원 이하 국내 농수축산 상품 구성 늘려
반려견 용품도 준비..세븐일레븐, 혼술족·혼밥족 위한 소포장 간편식 판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오는 2월 민족 최대 명절인 설을 맞아 편의점 업계가 설 선물세트 마련에 분주하다. 올해 설은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선물 가능한 금액이 10만원으로 상향 조정되면서 농수축산물 세트가 크게 늘었다.


최근 새로운 소비 주체로 떠오른 나홀로족의 소비 특성을 반영한 명절 선물 세트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젊은층을 중심으로 알뜰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트렌드에 맞춰 가성비가 높은 선물도 다양하게 준비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GS25와 CU는 이번 설 명절 선물로 10만원 이하의 농수축산물 세트를 대폭 강화했다. GS25의 경우 농수축산 선물세트 130종을 준비해 작년 보다 20% 가량 늘렸고, CU는 설 농축수산물과 특산품 세트를 전체 상품의 30% 이상으로 구성했다.


우선 GS25의 경우 한우 등 정육세트 25종, 굴비 등 수산세트 38종, 과일과 곶감세트 45종, 인삼·더덕·버섯 등 농산세트 22종 등 총 130종을 판매한다. 여기에 작년과 비슷하게 한우와 돈육을 섞거나 돈육으로만 구성된 5만원 미만 기획세트와 알뜰 굴비세트도 준비했다.


황금 개띠해를 맞이해 반려견 용품과 트렌드 상품, 효도 가전 제품도 함께 선보인다. 반려견 용품 페이지를 따로 구성해 하림반려견간식 4종세트(1만 3500원), 반려견 놀이방석(2만 4500원), 가방(2만 6900원) 등 15종의 상품을 판매한다. 특히 밸런타인데이와 설이 겹치면서 초콜릿과 통조림을 결합한 컬래버레이션 선물세트도 마련했다.


CU도 정육, 수산물, 청과물 등의 선물세트를 주력으로 판매한다. 청과류는 국내 유명 산지의 상품들을 담았다. 제주지역 특산품인 '제주 한라봉 천혜향과 레드향세트(4만 9900원)를 비롯해 안성, 천안 등지에서 수확된 프리미엄 '쁘르떼띠 배세트(2만 9000원), 단감으로 유명한 '상주 반건시세트(5만 5000원) 등이다.


축산품은 농협과 축협에서 인증 받은 한우로 구성된 정육세트를 선보인다. 사골, 우족 등으로 구성된 한우마을 보신세트(6만 5000원), '한우꼬리세트(9만원)', '횡성한우알뜰세트(10만 3000원)' 등 6만원부터 최고 30만원의 가격대로 구성했다.


수산물은 제주도 연근해안에서 잡은 최상품 '제주바다 은갈치 실속세트(5만 9000원)', 영광 굴비를 옛날 방식 그대로 말린 '통보리 굴비세트(5만원)', 남해안 최상급 멸치(5만원)' 등을 준비했다.


이밖에 자신을 위한 선물을 하는 고객을 겨냥한 상품도 선뵌다. 샤오미 미에어2 공기청정기(16만 5000원)부터 빈 쿠르즈 에스프레소 커피머신(7만 4000원), JAJU 포토 프린터 등 가성비 높은 가전제품으로 라인업을 갖췄다.


김석환 BGF리테일 MD기획팀장은 “우리 농수산가의 소비 촉진을 돕고 고객들에게는 산지 직배송을 통해 신선한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물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며 “합리적인 구성과 가격의 상품, 뛰어난 접근성으로 고객들이 보다 풍성하고 알뜰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세븐일레븐은 1인 가구를 위한 실속형 상품을 지난해 설보다 두 배가량 확대했다. 먼저, 반찬과 안주를 겸할 수 있는 소포장 간편식 '천하일미 탕수육(5만 9000원)'과 '바베큐폭립(6만 9000원)', '육개장 칼국수(5만 9000원)' 등을 판매한다. 혼술족을 겨냥해 그린 올리브, 살라미 등 7가지 소용량 안주 '혼술세트(5만원)'도 준비했다.


최근 새롭게 떠오르는 '가심비(가격 대비 만족과 가치를 중시하는 소비)'를 충족할 수 상품도 더했다. 세븐일레븐은 최근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큰 이슈가 된 휴대용 블루투스 노래방 마이크인 '지니103 무선마이크(2만 9900원)'를 마련했다. 휴대용 음성 통역기 '매직톡(11만 7000원)'도 판매한다.


김상엽 세븐일레븐 상품운영팀장은 "1인 가구 증가라는 인구 구조의 변화가 명절 선물세트 트렌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이에 세븐일레븐은 다양해진 소비 특성을 반영하여 차별화된 선물세트 구색을 확대해 준비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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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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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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