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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메리츠화재, ‘UBI 車보험’ 출시 무기한 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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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13, 2017, 17:12:55

KT측과 운행기록장치(OBD) 비용 부담 ‘이견’..흥국화재·악사손보 등도 지지부진
현재 UBI보험 판매 보험사 DB손보 한 곳..업계 “판매량 적어 출시 서두르지 않는 것”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메리츠화재의 운전자 습관 연계(UBI) 자동차보험 출시가 난항을 겪고 있다. 당초 회사는 올 연말 쯤에는 선보인다는 목표를 밝혔지만, 제휴 통신사인 KT와의 운행기록장치(OBD) 비용 부담 문제로 인해 출시가 잠정 연기된 상태다.

메리츠화재와 비슷한 시기에 UBI 자동차보험을 추진했던 흥국화재도 비슷한 상황이다. 데이터 산출에 필요한 체험단 지원자 부족 등의 이유로 상품 개발이 지연되고 있다. 현재 DB손해보험이 유일한 판매사인데, 업계는 판매 실적이 신통치 않아 타 보험사들이 출시를 서두르지 않는 것으로 보고 있다.  

1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메리츠화재가 KT와 합작해 내놓기로 했던 UBI 보험의 출시가 무기한 연기됐다. 메리츠화재 내부 관계자는 “KT와 OBD 장치 비용 부담 문제로 이견이 있어 당분간 협의가 중단된 상태”라고 말했다.

UBI(Usage Base Insurance) 보험은 운전자의 운전 습관 정보를 분석해, 안전 운전하는 운전자의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특약)상품이다. ‘4차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빅데이터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지난 2015년 개발 당시 차세대 보험상품으로 각광을 받았다.

현재 국내에 도입된 UBI보험은 운전자의 차량에 운행기록장치(OBD)를 설치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과, 장치 설치 없이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등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메리츠화재와 흥국화재 등은 전자를, DB손보는 후자의 방식을 채용했다.  

KT와 제휴를 통한 OBD 설치 방식을 택한 메리츠화재는 KT 측과 ‘OBD 장치의 비용을 어느 쪽이 더 부담하는가’에 대한 문제가 해소되지 못 한 상황이다. 장치 비용을 가입자에게 전가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빚어진 일이다. 요율 검증 등의 절차는 이미 지난 6월에 끝마친 상태였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자세한 사정을 밝힐 순 없지만, 협의 과정에서 애초에 예상했던 것보다 우리(메리츠화재)의 비용 부담이 너무 커졌다”며 “이대로는 진행하기 어렵다는 게 내부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KT 측 관계자는 “아직 협상 중단은 아닌 것으로 알고있다”고 전했다. 

UBI보험이 국내에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한 때는 지난 2015년 10월이다. 흥국화재를 시작으로 메리츠화재가 KT와 제휴를 통해 개발에 뛰어들었고, 그 후로 DB손보가 SK텔레콤과 손 잡고 상품 출시에 나섰다. 악사손해보험도 작년 11월에 UBI보험 개발 의지를 드러냈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 UBI보험을 판매 중인 곳은 작년 4월 상품을 출시한 DB손보 한 곳 뿐이다. 업계에서는 기대와 달리 UBI보험에 대한 고객 수요가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메리츠화재를 비롯한 경쟁사들이 UBI보험 출시를 그리 서두르지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DB손보의 UBI보험(특약) 가입자 수는 15만건 수준으로 알려졌다. DB손보의 시장점유율(약 20%)을 고려하면, 이 가입건수로 크게 ‘히트쳤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시각이다. 

모 손보업계 관계자는 “전체 자동차보험 계약 건수를 약 2000만대 정도로 잡으면, DB손보가 차지하는 비중은 대략 300만~350만건 정도 된다”며 “UBI보험을 독점하고 있는 것 치고는 판매량이 많지 않아 다른 경쟁사 입장에서 출시를 서두르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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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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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 외교부장관·주한미국대사대리와 ‘마스가’ 협력 모색

HD현대, 외교부장관·주한미국대사대리와 ‘마스가’ 협력 모색

2025.08.13 16:10: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HD현대가 오는 25일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간 조선협력 강화 프로젝트인 '마스가(MASGA)'의 성공을 위한 사전 작업에 나섰습니다. HD현대는 13일 울산 HD현대중공업 본사에서 조석 부회장과 이상균 대표, 조현 외교부장관, 조셉 윤(Joseph Yun) 주한미국대사대리, 김석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김기현 APEC 정상회의 지원 특별위원회 위원장, 김건 외교통일위원회 간사, 김태선 의원, 김상욱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미 조선 협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자리에서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는 브리핑을 통해 HD현대중공업이 보유한 세계 최고의 건조 능력과 최첨단 기술을 소개하고, HD현대가 그리는 조선업의 미래비전을 밝혔습니다. 특히, 이번 조선소 현장 방문단에는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의원들도 다수가 참석해 마스가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실질적인 제도적 지원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들 방문단은 먼저 상선 건조 현장을 찾아 실제 선박의 건조 작업을 살펴본 후 특수선 야드로 이동, 안벽에 정박 중인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 2번함 ‘다산정약용함’에 대한 브리핑을 들었습니다. 조현 장관은 "조선소를 찾아 현장을 직접 확인하니 마스가 프로젝트의 성공을 확신하게 된다"며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척될 수 있도록 꼼꼼히 살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상균 대표는 "한·미동맹의 새로운 상징으로 떠오른 마스가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HD현대는 역할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강조했습니다. HD현대는 이달 초 미 해군 7함대 소속의 41,000톤급 화물보급함 ‘USNS 앨런 셰퍼드’함의 정기 정비(Regular Overhaul) 사업을 수주하며 한·미 관세협상 타결 이후 첫 한·미 조선 협력을 이끌어 주목을 받았습니다. HD현대 관계자는 "한국과 미국 양국의 마스가 프로젝트 지원을 위해 미국과 다양한 협력을 이어 나가고 있다"며 "올해 6월 ‘한·미 조선협력 전문가 포럼’을 개최해 양국의 ‘조선·해양 동맹’ 결성을 주도했고 미국 현지 조선사인 에디슨 슈에스트 오프쇼어 및 헌팅턴 잉걸스와는 각각 상선 공동건조 및 함정 사업 협력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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